[표지]
연구 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연구의 배경: 40~50대의 특성 분석 16
1. 40~50대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16
2. 40~50대의 세대 경험적 특징 22
1) 1950~1960년대 23
2) 1970~1980년대 24
3) 1990~2000년대 25
3. 소결 26
III. 40~50대의 학습생애 및 학습경험 분석 : 베이비부머의 일과 학습 영역을 중심으로 30
1. 학습생애 분석을 위한 접근 방식 31
1) 접근방식 구현을 위한 관련 내용 검토 31
2) 생애학습경험 분석을 위한 접근 방식 35
2. 유형별 생애학습경험 및 학습생애주기 구성 38
1) 생애학습경험 구성의 유형 구분 38
2) 유형별 생애학습경험 구성 개요 41
3. 베이비부머 세대의 학습경험 분석 49
1) 초기 학교교육경험 : 기회의 불균등인가 아니면 하향평준화인가? 49
2) 계속교육 경험 : 초기 형식교육 경험 패턴에 따른 차이 발생 53
3) 일터 진입의 학습경험 : 학교에서 일터로의 불연속적 이행 60
4) 일터학습경험 : 현장이 만들어 낸 현재의 모습 65
5) 제2의 경력개발을 위한 자산과 한계 77
4. 소결 83
IV. 40∼50대의 평생학습 실태 및 요구 분석 88
1. 평생학습 참여현황 89
1) 평생학습 참여율 89
2)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율(비형식교육 프로그램) 91
2. 평생학습에 대한 투자 93
1) 평생학습 연간 참여시간 93
2) 평생학습 연간 참여교육비 94
3. 평생학습의 성과와 참여환경 95
1) 학습 성과 95
2) 평생학습 참여의 장애요인 및 참여희망 프로그램 97
3) 평생학습 정보 접근경로 101
4. 무형식학습 참여 실태와 학습역량 101
1) 무형식학습 참여 실태 101
2) 학습역량 102
5. 소결 104
V. 40∼50대 대상의 대학평생학습의 정책 및 사례 107
1. 40~50대 대상의 국내 대학평생학습 정책 및 사례 107
1) 40~50대 대상 국내 대학평생교육정책의 동향 107
2) 40~50대 대상 국내 대학평생교육정책 사례 111
2. 40~50대 대상의 대학평생학습 국외 사례 121
1) 성인학습자를 위한 국외 대학평생교육 정책 동향 122
2) 대학 차원에서의 국외 대학평생교육 정책 지원 사례 125
3. 소결 135
VI.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37
1. 연구 결과 요약 137
2.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40
참고문헌 145
〈표 I-1〉 면담 대상자 정보 및 면담 일시 14
〈표 I-2〉 면담의 주요 내용 15
〈표 II-1〉 연령별 인구수와 성비 구조 17
〈표 II-2〉 세대별 학력 수준 18
〈표 II-3〉 연령별 경제활동비율 18
〈표 II-4〉 학력 및 연령별 소득수준 19
〈표 II-5〉 단체참여(복수응답) 21
〈표 II-6〉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활용(복수응답) 22
〈표 III-1〉 Eurostat AES(Adult Education Survey)에서 제시한 '학습'의 조작적... 33
〈표 III-2〉 본 연구에서 설정한 생애학습경험 파악의 구성 요소(면담의 주요 내용) 34
〈표 III-3〉 생애학습경험의 유형 구분 40
〈표 III-4〉 교육 기회의 충족도 및 미충족 이유 51
〈표 III-5〉 평생학습 참여율 54
〈표 III-6〉 유형간 생애학습경험 구성 형태 및 각 유형별 특징 85
〈표 IV-1〉 가중치를 부여한 '2012 평생학습 실태조사' 대상자 88
〈표 IV-2〉 우리나라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 89
〈표 IV-3〉 40-50대의 학습영역별 평생학습 참여율 89
〈표 IV-4〉 40-50대의 학습영역별 평생학습 참여율 90
〈표 IV-5〉 40-50세대의 비형식 평생교육 프로그램별 참여율 92
〈표 IV-6〉 40-50대의 연간 평생학습 참여 교육시간 93
〈표 IV-7〉 40-50대의 연간 평생학습 투자비용 94
〈표 IV-8〉 40-50대의 평생학습 성과 96
〈표 IV-9〉 40-50대의 평생학습 참여 장애요인 98
〈표 IV-10〉 40-50대가 참여하기 원하는 프로그램(형식교육) 99
〈표 IV-11〉 40-50세대가 참여하기 원하는 프로그램(비형식교육) 100
〈표 IV-12〉 40-50대의 평생학습 정보접근 경로분포 101
〈표 IV-13〉 40-50대의 무형식학습별 참여율 102
〈표 IV-14〉 40-50대의 외국어 학습경험 긍정응답율 103
〈표 IV-15〉 40-50대의 지난 1년간 인터넷 사용빈도 104
〈표 V-1〉 연도별 「대학중심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 내용(2008~2013) 112
〈표 V-2〉 2012년 유형별 선정대학 현황 114
〈표 V-3〉 제주관광대학의 4050재도약형 학과 개설 및 교육 내용 116
〈표 V-4〉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의 주요 특징 및 내용 118
〈표 V-5〉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개설 교과목(2012~2013) 119
〈표 V-6〉 미네소타 대학의 자격증 분야 및 자격증 수준 126
〈표 V-7〉 위스컨신 대학 계속교육센터의 교육 분야별 과정 128
〈표 V-8〉 Business Analysis Certificate (60시간 교육, 6.0 CEUs인정) 129
〈표 V-9〉 직업능력향상과정(workforce program)의 프로그램수, 학생수, 교수자 수 133
〈표 V-10〉 이수 결과에 따른 학생수 133
[그림 II-1] 40~50대가 겪은 사회적 변화 및 세대 경험 28
[그림 III-1] 생애학습경험 추출의 배경 및 구조 37
[그림 III-2] 본 연구의 생애학습경험 추출의 배경 및 구조 38
[그림 III-3] 1유형의 생애학습경험 구성 43
[그림 III-4] 2유형의 생애학습경험 구성 46
[그림 III-5] 3유형의 생애학습경험 구성 48
[그림 III-6] 유형간 생애학습경험 구성도 비교 49
[그림 IV-1] 40-50대의 연간 평생학습 참여 교육시간 93
[그림 IV-2] 40-50대의 연간 평생학습 투자비용 94
[그림 IV-3] 40대의 평생학습 성과 97
[그림 IV-4] 50대의 평생학습 성과 97
[그림 IV-5] 40-50대의 평생학습 참여 장애요인 98
[그림 IV-6] 40-50대의 외국어 학습경험 긍정응답율 103
[그림 V-1]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기본방향 109
[그림 V-2] 성인친화형 대학의 개념 110
[그림 V-3] 2011년도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모델 113
[그림 V-4] 4050세대 재도약형 프로그램 예시: 제주관광대학 사례 115
[그림 V-5] 방송대 프라임칼리지의 OER 서비스 구성 및 제공방식 121
[그림 V-6] Plus 50 Program의 이수결과에 따른 학생수 추이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