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가. 연구 내용 17
나. 연구 방법 및 대상 18
다. 설문지 구성 19
3. 연구의 주요 용어 및 개념 20
II. 프라임칼리지 배경 및 운영 현황 분석 21
1. 프라임칼리지 설치 배경 21
가. '방송대 중심의 블렌디드러닝환경 구축' 사업 : 프라임칼리지 신설 21
나. '국가 스마트 후진학체제 구축' 사업 : 프라임칼리지 확장 23
2. 프라임칼리지 운영 현황 분석 25
가. 프라임칼리지 조직 구성 및 체계 25
나. 프라임칼리지 교육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방식 26
III. 프라임칼리지 학습자 특성 분석 37
1. 등록생 규모 37
가. 전체 등록생 규모 37
나. 트랙별 규모 38
다. 지역별 규모 40
2.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가. 성별 현황 41
나. 연령별 현황 43
다. 학점/비학점 분포 현황 45
라. 직업별 현황 47
마. 최종학력별 현황 51
바. 소득 현황 54
사. 학업 지속도 현황 56
아. 트랙별 과목 이수 현황 56
IV. 프라임칼리지 학습자의 프로그램 참여 특성 분석 58
1. 프로그램 참여 경로 및 동기 58
가. 프라임칼리지를 알게 된 경로 58
나. 프라임칼리지의 교육프로그램 선택 목적 60
다. 프라임칼리지 진학 동기 61
2. 학습경험 및 선호도 63
3. 프라임칼리지 만족도 85
가.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 운영방식 만족도 85
나. 교육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 87
다. 수강 중단 여부 92
라. 트랙별 수강경험 및 향후 수강 여부/추천 여부 92
V. 프라임칼리지 프로그램 효과 영향요인 분석 105
1. 학업지속 영향 요인 분석 105
2. 만족도 영향 요인 분석 120
3. 각 요인 간의 관련성 분석 128
VI. 결론 및 제언 132
1. 결론 132
가. 학습자 특성 및 프로그램 실태 분석 결과 132
나. 프로그램 효과의 제고를 위한 요인분석 결과 140
2. 제언 143
가. 재등록률을 높이기 위한 입학자원 관리정책수립 143
나. 학습자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지원서비스 구축 143
다. 맞춤형 교육과정/교육방법 개발 144
라. 기존 방송대 학과와 공존 가능한 모델 개발 145
참고문헌 147
부록 149
[부록 1] 프라임칼리지 학습자 특성 설문지 151
[부록 2] 트랙별 과목 수강생 수 158
[부록 3] 배경변인에 따른 문항별 교차분석 162
판권기 175
[뒷표지] 176
〈표 I-1〉 연구 영역 및 조사 항목 19
〈표 II-1〉 2013년 블렌디드 러닝 과정의 교과목 목록 30
〈표 III-1〉 수강기간별 등록현황 38
〈표 III-2〉 트랙별 등록인원 수 39
〈표 III-3〉 지역별 분포현황 40
〈표 III-4〉 성별분포 41
〈표 III-5〉 성별간의 연령분포 41
〈표 III-6〉 트랙별 참여생의 성별분포 42
〈표 III-7〉 연령별 현황 43
〈표 III-8〉 트랙별 참여생의 연령분포 44
〈표 III-9〉 학점/비학점 분포 45
〈표 III-10〉 방송대/비방송대 분포 45
〈표 III-11〉 방송대/비방송대의 학점 수강비율 46
〈표 III-12〉 방송대/비방송대의 비학점 수강비율 46
〈표 III-13〉 경제활동상태 47
〈표 III-14〉 취업자 직업별 현황 47
〈표 III-15〉 취업자 종사상 지위 48
〈표 III-16〉 취업자 주된 업무 49
〈표 III-17〉 성별에 따른 취업자/비취업자 분포 49
〈표 III-18〉 취업자/비취업자의 트랙별 수강경험 50
〈표 III-19〉 최종학력 분포 51
〈표 III-20〉 방송대 관련/비관련 분포 52
〈표 III-21〉 트랙별 최종학력별 수강경험자 비율 52
〈표 III-22〉 연간 총 근로소득 54
〈표 III-23〉 최종학력별 근로소득 분포 55
〈표 III-24〉 2012년 수강생의 학업지속여부 현황 56
〈표 III-25〉 트랙별 과목 이수비율 56
〈표 IV-1〉 프라임칼리지를 알게 된 경로 59
〈표 IV-2〉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선택 목적 60
〈표 IV-3〉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선택 이유 62
〈표 IV-4〉 교육방식 선호도 63
〈표 IV-5〉 학습방법 선호도 64
〈표 IV-6〉 과목 수강 시 문제 해결 방법 65
〈표 IV-7〉 온라인 교육방식 선호도 65
〈표 IV-8〉 강좌 수강을 위한 시간활용 66
〈표 IV-9〉 주당 학습시간(일주일 기준) 66
〈표 IV-10〉 교육방식 선호도 67
〈표 IV-11〉 과목 수강 시 문제 해결 방법 69
〈표 IV-12〉 온라인 교육방식 선호도 71
〈표 IV-13〉 강좌 수강을 위한 시간활용 72
〈표 IV-14〉 주당 학업시간 74
〈표 IV-15〉 '1) 혼자공부하기'에 대한 선호정도 76
〈표 IV-16〉 '2) 스터디 등 동료들과 함께 공부하기'에 대한 선호정도 77
〈표 IV-17〉 '3) 수업활동 중 동료들과 토론하기'에 대한 선호정도 79
〈표 IV-18〉 '4) 실제 활동 및 체험을 통한 학습'에 대한 선호정도 80
〈표 IV-19〉 '5) 교수자/전문가의 시범 및 사례 소개를 통한 학습'에 대한 선호정도 82
〈표 IV-20〉 '6) 교수자/멘토와 질의응답 및 상호작용'에 대한 선호정도 84
〈표 IV-21〉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 운영방식 만족도 86
〈표 IV-22〉 학생유형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 운영방식 만족도 86
〈표 IV-23〉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88
〈표 IV-24〉 성별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차이분석 89
〈표 IV-25〉 연령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차이분석 90
〈표 IV-26〉 학생유형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차이분석 91
〈표 IV-27〉 프라임칼리지 수강중단 고민 여부 92
〈표 IV-28〉 프라임칼리지 트랙별 본인 수강경험 93
〈표 IV-29〉 프라임칼리지 트랙별 본인 수강 경험의 남녀 차이 분석 94
〈표 IV-30〉 프라임칼리지 트랙별 본인 수강 경험의 연령별 차이 분석 95
〈표 IV-31〉 프라임칼리지 트랙별 본인 수강 경험의 학생유형별 차이 분석 97
〈표 IV-32〉 프라임칼리지 트랙별 향후 수강 계획의 남녀 차이 분석 98
〈표 IV-33〉 프라임칼리지 트랙별 향후 수강 계획의 연령별 차이 분석 100
〈표 IV-34〉 프라임칼리지 트랙별 향후 수강 계획의 학생유형별 차이 분석 101
〈표 IV-35〉 프라임칼리지 트랙별 수강경험자의 추천 여부 102
〈표 IV-36〉 프라임칼리지 트랙별 추천 여부의 연령별 차이 분석 104
〈표 V-1〉 교육 프로그램 선택 목적에 따른 수강 중단 고민 여부 분석 105
〈표 V-2〉 프라임칼리지 선택 동기 따른 수강중단 고민 여부 분석 106
〈표 V-3〉 프라임칼리지 교육방식 선호도와 수강 중단 고민 여부의 분포 107
〈표 V-4〉 학습방법 선호도와 수강 중단 고민 여부(혼자 공부하기) 분포 108
〈표 V-5〉 학습방법 선호도(스터디 등 동료들과 함께 공부하기)와... 109
〈표 V-6〉 학습방법 선호도(수업활동 중 동료들과 토론하기)와... 110
〈표 V-7〉 학습방법 선호도(실제 활동 및 체험을 통한 학습)와... 111
〈표 V-8〉 학습방법 선호도(교수자/전문가의 시범 및 사례 소개를 통한 학습)와... 112
〈표 V-9〉 학습방법 선호도(교수자/멘토와 질의응답 및 상호작용)와... 113
〈표 V-10〉 과목 수강 시 문제해결방법과 수강 중단 고민 여부의 분포 114
〈표 V-11〉 온라인 교육방식 선호도와 수강 중단 고민 여부의 분포 115
〈표 V-12〉 강좌 수강을 위한 시간 활용과 수강 중단 고민 여부의 분포 116
〈표 V-13〉 수강을 위한 학업시간과 수강 중단 고민 여부의 분포 117
〈표 V-14〉 수강중단 고민 여부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 운영방식 만족도 차이 118
〈표 V-15〉 학업지속 고민 여부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차이분석 119
〈표 V-16〉 프라임칼리지 교육 프로그램 선택 목적 집단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121
〈표 V-17〉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학습방법 선호도의 영향 123
〈표 V-18〉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학습방법 선호도의 영향 125
〈표 V-19〉 프라임칼리지 선택 동기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127
〈표 V-20〉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선택 목적과 강좌 수강을 위한 시간 활용의 분포 128
〈표 V-21〉 프라임칼리지 교육프로그램 선택 목적과 수강을 위한 학업시간의 분포 129
〈표 V-22〉 프라임칼리지 교육방식 선호도와 강좌 수강을 위한 시간 활용의 분포 130
〈표 V-23〉 프라임칼리지 교육방식 선호도와 수강을 위한 학업시간의 분포 131
[그림 II-1] '방송대 중심의 블렌디드러닝 환경 구축' 사업의 개요 21
[그림 II-2] 2012년 '방송대 중심의 블렌디드러닝 환경 구축 사업'의 주요 과제 22
[그림 II-3] 프라임칼리지의 방송대 내 조직적 위상 23
[그림 II-4] '국가 스마트후진학 체제 구축' 사업의 개요 24
[그림 II-5] 2013년 '국가 스마트후진학 체제 구축' 사업의 주요 과제 25
[그림 II-6] 프라임칼리지 조직 구성 26
[그림 II-7] 프라임칼리지 온라인 교육과정 수강을 위한 홈페이지 26
[그림 II-8]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 운영 구성 27
[그림 II-9] 4050세대를 위한 블렌디드 러닝 교육 프로그램의 영역 28
[그림 II-10] 블렌디드 러닝 과정의 트랙 구성 29
[그림 II-11] 프라임칼리지와 방송대 학부와의 학점 연계 경로 구성 32
[그림 II-12] 학습 결과 인정의 다양화 경로 예시 33
[그림 II-13] 프라임칼리지 온라인 강의 수강 화면 34
[그림 II-14] 프라임칼리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화면 34
[그림 II-15] 학습자 입장에서 본 학사흐름도 및 관련 업무 절차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