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6
3. 주요 용어 18
가. OER 서비스 18
나. 학습자 맞춤형 지원 19
다. 역량 증진 전략 19
II. OER 서비스의 학습자 지원 및 역량 증진 사례 분석 20
1. OER 서비스의 동향 및 학습자 지원 20
가. 선행연구 및 동향 분석 20
나. 국내 사례 분석 32
다. 국외 사례 분석 59
라. 분석 결과 및 시사점 90
2. 평생학습 역량 증진 지원 93
가. 선행연구 분석 93
나. 국내 사례 분석 99
다. 국외 사례 분석 108
라.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17
III. OER 서비스의 학습자 요구분석 119
1. 요구분석 개요 119
2. 요구분석 내용 119
3. 요구분석 결과 120
가. 설문 참여자의 일반사항 120
나. OER 관련 인지 정도 및 수강 경험 121
나. OER관련 평생학습 참여 동기 유형 124
다. OER관련 평생학습 참여 동기에 따른 학습양식 유형 124
라. OER관련 학습자 맞춤지원 기능 126
마. OER 학습자 유형별 맞춤지원 기능에 대한 선호 정도 130
바. 기타 의견 139
4. 요구분석 시사점 141
IV. OER 서비스의 학습자 맞춤 지원 전략 144
1. 학습자 유형 분류 144
가. 학습자 유형 144
나. 학습자 유형별 특징 145
다. 학습자 유형 분류 방법 및 활용 방안 146
2. 학습자 유형별 학습로드맵 147
가. 학습자 유형별 학습로드맵 구성 원칙 147
나. 학습자 유형별 학습로드맵 162
3. 학습자 맞춤 지원을 통한 역량 진단 172
가. 역량 진단 내용 172
나. 역량 진단 전략 174
V. OER 서비스의 학습자 맞춤형 지원 시범운영 175
1. 시범운영 개요 175
2. 시범운영 내용 175
가. 학습자 유형 진단 175
나. 역량진단 176
다. 안내자료 및 학습로드맵 재구성 178
3. 시범운영 결과 185
가. 시범운영 대상자 특성 185
나. 학습자 유형별 분포 186
다. OER 학습자 맞춤형 지원 서비스의 전반적인 역량증진 효과 187
라. OER 학습자 맞춤형 지원 서비스의 역량별 증진 효과 187
마. OER 학습자 맞춤형 지원 서비스의 만족도 190
바. 기타 의견 191
4. 시범운영 시사점 193
VI. OER 서비스를 통한 역량 증진 방안 195
1. OER 콘텐츠의 수준별 구성 195
2. 학습 참여 촉진을 위한 맞춤 지원 활동 강화 196
3. OER 학습 프로세스 개선 197
4. 심화학습과의 적극적 연계방안 수립 199
5. 유용한 학습결과의 인정 체계 도입 200
6. OER 협력기관 참여 확대 201
7. 해외 협력 파트너십 확대 203
VII. 결론 및 제언 204
1. 연구결과 요약 204
2. 제언 207
가. 정책적 측면 208
나. 인적 측면 208
다. 물적 측면 209
3. 기대효과 210
참고문헌 211
부록 217
[부록 1] OER 학습자 요구분석 설문지 217
[부록 2] 방송대 OER 학습자 유형 진단 및 역량설문 안내 자료 222
[부록 3] OER 학습자의 평생학습 역량진단 설문지 229
판권기 231
〈표 II-1〉 가상교육에서의 학습자 지원 기능 30
〈표 II-2〉 KOCW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33
〈표 II-3〉 SNOW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37
〈표 II-4〉 HOWL의 주제별 강의 구축 현황 41
〈표 II-5〉 SNUON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44
〈표 II-6〉 SNUI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44
〈표 II-7〉 OpenKU 주제별 강의 구축 현황 47
〈표 II-8〉 KHOCW의 주제별 강의 구축 현황 49
〈표 II-9〉 울산대 OCW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51
〈표 II-10〉 방송대 OER 과목현황 54
〈표 II-11〉 MIT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60
〈표 II-12〉 Carnegie Mellon Univ.의 OLI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63
〈표 II-13〉 Utah State Univ.의 OCW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66
〈표 II-14〉 영국 OU의 OpenLearn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69
〈표 II-15〉 Coursera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72
〈표 II-16〉 edX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77
〈표 II-17〉 Udacity 주제별 강의구축 현황 81
〈표 II-18〉 TESSA 강의 유형별 강좌 현황 87
〈표 II-19〉 OpenupEd 제공기관별 강의구축 현황 89
〈표 II-20〉 국내 OER 서비스의 학습자 지원기능 현황 91
〈표 II-21〉 해외 OER 서비스의 학습자 지원기능 현황 92
〈표 II-22〉 OECD(2001)에서 정의한 평생학습 기본 역량과 역량요소 95
〈표 II-23〉 EC(2007)의 평생학습역량 구성요소 95
〈표 II-24〉 LLLCS(2012)의 평생학습역량 구성요소 96
〈표 II-25〉 유현숙 등(2002)의 생애역량 및 하위요소 98
〈표 II-26〉 일본개방대학 익스퍼트 프로그램 플랜 116
〈표 III-1〉 설문항목 및 문항 세부 내용 119
〈표 III-2〉 설문 응답자 특성 120
〈표 III-3〉 OER 참여 동기에 대한 학습 양식 유형 분포 124
〈표 III-4〉 학습자 유형별 학습 맞춤 지원 기능 선호도 138
〈표 III-5〉 기타 의견 종합 결과 139
〈표 IV-1〉 학습자 유형별 분포 결과 144
〈표 IV-2〉 학습자 유형별 특징 145
〈표 IV-3〉 학습 요소 중 특성화 요소 선정 150
〈표 IV-4〉 방송대 OER 홈페이지 구성요소별 히트수(13.11.05. 14시 기준) 152
〈표 IV-5〉 특성화 요소의 필수 및 선택 요소 구분 153
〈표 IV-6〉 5가지 학습자 유형별 학습 지원 기능 요구분석 결과 159
〈표 IV-7〉 학습자 유형별 학습 지원 기능 160
〈표 IV-8〉 구성 원칙에 근거한 학습자 유형별 학습로드맵 구성 161
〈표 IV-9〉 역량 진단 도구 개발을 위한 문항 선정 과정 173
〈표 IV-10〉 역량진단 문항 신뢰도 174
〈표 V-1〉 학습자 유형 진단항목 및 문항 세부 내용 176
〈표 V-2〉 역량 진단항목 및 문항 세부 내용 177
〈표 V-3〉 시범운영 대상자 일반적 특성 185
〈표 V-4〉 시범운영 대상자 학습자 유형 분포 186
〈표 V-5〉 OER 학습자 맞춤형 지원 서비스의 전반적인 역량증진 효과 187
〈표 V-6〉 OER 학습자 맞춤형 지원 서비스의 역량별 증진 효과 188
〈표 V-7〉 OER 학습자 맞춤형 지원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 190
〈표 V-8〉 OER 학습자 맞춤형 지원 서비스의 추천의향 191
〈표 V-9〉 주관식 의견 종합 결과 192
[그림 I-1] 연구 내용 및 수행절차 17
[그림 II-1] Kolb의 학습 사이클 27
[그림 II-2] KOCW 홈페이지 메인 화면 32
[그림 II-3] KOCW 개별코스관리 기능 34
[그림 II-4] KOCW 강의 자동 공유 기능 34
[그림 II-5] KOCW 관련 전문 학습 자료 제공 기능 35
[그림 II-6] KOCW 다양한 언어 스크립트 지원 기능 35
[그림 II-7] SNOW 홈페이지 메인 화면 36
[그림 II-8] SNOW의 다양한 언어 스크립트 지원 기능 38
[그림 II-9] SNOW의 자막선택 기능 38
[그림 II-10] SNOW의 스노우노트 39
[그림 II-11] HOWL 홈페이지 메인화면 40
[그림 II-12] SNUON 및 SNUi 메인 홈페이지 화면 43
[그림 II-13] OpenKU의 메인 홈페이지 화면 45
[그림 II-14] KHOCW 메인 홈페이지 화면 48
[그림 II-15] 울산대 OCW 메인 홈페이지 화면 50
[그림 II-16] 울산대 OCW 개별 코스 관리 기능 52
[그림 II-17] 울산대 OCW의 강의 100자평 기능 52
[그림 II-18] 방송대 OER 홈페이지 메인화면 53
[그림 II-19] 방송대 OER 학습주제상식퀴즈 기능 54
[그림 II-20] 방송대 OER 학습주제자기점검 기능 55
[그림 II-21] 방송대 OER 현장실무경험 관련기관 정보 기능 55
[그림 II-22] 방송대 OER 지식충전소 기능 56
[그림 II-23] 방송대 OER 관련 학위과정 안내 기능 56
[그림 II-24] 방송대 OER 재능기부 기능 57
[그림 II-25] 방송대 OER 관련뉴스 기능 57
[그림 II-26] 방송대 OER 커뮤니티 기능 58
[그림 II-27] 방송대 OER 개별코스관리 기능 58
[그림 II-28] MIT와 MITx 메인 홈페이지 화면 59
[그림 II-29] OLI 메인 홈페이지 화면 62
[그림 II-30] OLI의 개별코스관리 기능 64
[그림 II-31] OLI 학습내용 평가 기능 64
[그림 II-32] OLI 학습상태확인 기능 65
[그림 II-33] Utah State Univ.의 OCW 메인 홈페이지 화면 65
[그림 II-34] OpenLearn의 메인 홈페이지 화면 68
[그림 II-35] Coursera의 메인 홈페이지 화면 71
[그림 II-36] Coursera의 개별코스관리 기능 73
[그림 II-37] Coursera의 온라인 테스트 기능 74
[그림 II-38] Coursera의 수강가이드 기능 74
[그림 II-39] Coursera의 토론방 기능 75
[그림 II-40] Coursera의 Meet-up 기능 75
[그림 II-41] edX의 메인 홈페이지 화면 76
[그림 II-42] edX의 진단테스트 기능 78
[그림 II-43] edX의 개별코스관리 기능 79
[그림 II-44] edX의 토론방 기능 79
[그림 II-45] edX의 Meet-up 기능 80
[그림 II-46] Udacity의 메인 홈페이지 화면 80
[그림 II-47] Udacity의 수준별 내용 제시 82
[그림 II-48] Udacity의 내비게이션 기능 83
[그림 II-49] Udacity의 다양한 언어 스크립트 제공 기능 83
[그림 II-50] Udacity의 퀴즈 기능 84
[그림 II-51] Udacity의 토론방 기능 84
[그림 II-52] Udacity의 코스별 위키 기능 85
[그림 II-53] Udacity의 나의 학습상태 확인 기능 85
[그림 II-54] TESSA 메인 홈페이지 화면 85
[그림 II-55] TESSA의 포럼 기능 87
[그림 II-56] OpenupEd 메인 홈페이지 화면 88
[그림 II-57] OpenupEd의 다양한 언어 콘텐츠 제공 89
[그림 II-58] OpenupEd의 이수 가능 자격증 안내 90
[그림 II-59]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의 역량진단 99
[그림 II-60]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의 역량진단 100
[그림 II-61] 크레듀의 역량진단 101
[그림 II-62] 한국표준협회의 역량진단 102
[그림 II-63] 고려아카데미컨설팅 뉴런의 역량진단 103
[그림 II-64] 한국능률협회의 역량진단 104
[그림 II-65] 중소기업연수원의 역량진단 105
[그림 II-66] 삼성 SDS 이캠퍼스의 역량진단 106
[그림 II-67] KT Innoedu의 역량진단 107
[그림 II-68] 두산동아의 역량진단 107
[그림 II-69] UBC 계속교육센터 커리어맵 109
[그림 II-70] 미네소타대학 계속교육대학 학습경로 가이드 110
[그림 II-71] 미네소타대학 계속교육대학 학습경로 가이드 절차 112
[그림 II-72] 홍콩개방대학 스터디 학습로드맵(아동심리 교육 전공) 114
[그림 III-1] OER 인지 정도 122
[그림 III-2] OER 수강 경험 122
[그림 III-3] OER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123
[그림 III-4] OER 학습 참여 동기 124
[그림 III-5] OER 참여 동기에 대한 학습 양식 유형 분포 125
[그림 III-6] 전체 응답자가 선호하는 학습자 맞춤지원 기능 126
[그림 III-7] 학습 준비영역의 맞춤지원 126
[그림 III-8] 학습 내용영역의 맞춤지원 127
[그림 III-9] 학습 자료영역의 맞춤지원 127
[그림 III-10] 과제/평가 영역의 맞춤지원 128
[그림 III-11] 상호작용영역의 맞춤지원 128
[그림 III-12] 학습 보조영역의 맞춤지원 129
[그림 III-13] 목적지향의 확산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0
[그림 III-14] 목적지향의 동화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0
[그림 III-15] 목적지향의 수렴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1
[그림 III-16] 목적지향의 적용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2
[그림 III-17] 학습지향의 확산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2
[그림 III-18] 학습지향의 동화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3
[그림 III-19] 학습지향의 수렴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4
[그림 III-20] 학습지향의 적용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4
[그림 III-21] 활동지향의 확산형 학습자 선호 기능 영역 135
[그림 III-22] 활동지향의 동화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5
[그림 III-23] 활동지향의 수렴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6
[그림 III-24] 활동지향의 적용형 학습자 선호기능 영역 137
[그림 III-25] 기타 의견 종합 결과 140
[그림 IV-1] 방송대 OER 홈페이지 구조도 154
[그림 IV-2] 방송대 OER 학습프로세스 155
[그림 IV-3] 학습지향의 확산형 학습로드맵 순서 156
[그림 IV-4] 활동지향의 확산형 학습로드맵 순서 157
[그림 IV-5] 목적지향의 확산형 학습로드맵 순서 157
[그림 IV-6] 학습지향의 적용형 학습로드맵 순서 158
[그림 IV-7] 학습지향의 동화형 학습로드맵 순서 158
[그림 IV-8] 학습지향의 확산형 학습자 학습로드맵(학습단계) 162
[그림 IV-9] 학습지향의 확산형 학습자 학습로드맵(선호기능) 163
[그림 IV-10] 활동지향의 확산형 학습자 학습로드맵(학습단계) 164
[그림 IV-11] 활동지향의 확산형 학습자 학습로드맵(선호기능) 165
[그림 IV-12] 목적지향의 확산형 학습자 학습로드맵(학습단계) 166
[그림 IV-13] 목적지향의 확산형 학습자 학습로드맵(선호기능) 167
[그림 IV-14] 학습지향의 적용형 학습자 학습로드맵(학습단계) 168
[그림 IV-15] 학습지향의 적용형 학습자 학습로드맵(선호기능) 169
[그림 IV-16] 학습지향의 동화형 학습자 학습로드맵(학습단계) 170
[그림 IV-17] 학습지향의 동화형 학습자 학습로드맵(선호기능) 171
[그림 V-1] 시범운영 절차 175
[그림 V-2] 맞춤형 OER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학습자 유형 진단 시스템 176
[그림 V-3] OER 학습자 역량진단 설문지 178
[그림 V-4] 시범운영을 위한 안내자료 179
[그림 V-5] 학습자유형에 따른 학습로드맵 제시(학습지향의 확산형) 180
[그림 V-6] 학습자유형에 따른 학습로드맵 제시(목적지향의 확산형) 181
[그림 V-7] 학습자유형에 따른 학습로드맵 제시(활동지향의 확산형) 182
[그림 V-8] 학습자유형에 따른 학습로드맵 제시(학습지향의 적용형) 183
[그림 V-9] 학습자유형에 따른 학습로드맵 제시(학습지향의 동화형) 184
[그림 V-10] 성별 분포, 연령대 분포, 직업 분포 185
[그림 V-11] 주관식 의견 종합 결과 192
[그림 VI-1] 방송대 OER 콘텐츠의 수준별 구성방안 196
[그림 VI-2] 방송대 OER 서비스의 학습자 맞춤 지원 활동 강화 프로세스 197
[그림 VI-3] 방송대 OER 콘텐츠의 학습프로세스 개선방안 198
[그림 VI-4] 방송대 OER 서비스의 심화학습과정 연계방안 200
[그림 VI-5] 방송대 OER 서비스의 학습결과 인정 체계 도입 방안 201
[그림 VI-6] 방송대 OER 서비스의 협력기관 참여 확대방안 202
[그림 VI-7] 방송대 OER 서비스의 국내외 파트너십 확대 방안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