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0
1. 배경 및 목적 10
2. 선행연구 11
3. 연구내용 13
4. 연구방법 14
II. 대학교양교육의 위상과 개편동향 16
1. 대학 교양교육의 성격 : '다양한 의미' 16
1) 전통적 의미의 '자유교육' : 엘리트를 위한 지성교육 18
2) 르네상스 이후의 18세기까지의 '인문교육'(Humanism) 19
3) 19~20세기 미국의 '일반교육' 시기 21
4) 20세기 후반 포스트모던 시기 23
2. 한국대학의 교양교육과 최근의 개혁 동향 25
1) 한국 대학 교양교육의 현황과 난점 25
2) 국내 대학의 교양교육 특성화 노력 30
3) 교양과목 구성의 혁신 사례 38
3. 국내외 원격고등교육의 교양교육 현황 46
1) 영국OU의 사례 46
2) 캐나다OU(아타바스카 대학)의 사례 50
3) 일본 방송대학의 사례 51
4. 소결 : 시사점 55
III. 방송대 교양교육 운영 현황 58
1. 방송대 교양교육과정 개편 연혁 58
2. 현행 교양교과목 운영현황 64
1) 교양교과목 편성 현황 64
2) 만족도 및 교육성취도 70
3. 국정과제 추진을 통한 생애역량 기반 교육프로그램 개설 82
1) 방송대 국정과제 추진 개요 82
2) 교육프로그램 사례 85
4. 소결 93
IV. 생애역량을 위한 대학평생학습의 요구 98
1. 교양교육과정 개선 요구 98
1) 방송대 교양교육의 기능의 확대 여부 98
2) 집단별 교양교육의 수요 분석 101
2. '생애역량' 개념에 기초한 대학평생학습의 의미 탐색 109
1) 대학평생학습의 다양한 의미 109
2) 평생학습 관점에서의 교양교육의 재조명 : '생애교양' 115
V. 결론 및 제언 122
1. 요약 122
2. 정책제언 125
1) 교양교육 개편의 기본방향 125
2) 교양교육과정의 재구조화 방안 130
참고문헌 142
부록 144
부록-1. 교양교과목 만족도 및 요구에 대한 학생설문조사결과(빈도) 144
부록-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양교과목 개설 연혁표 150
부록-3. 2009-2012 교양교과목 매체평가 현황 154
판권기 161
〈표 II-1〉 서울대학교 교양과목 현황(일부) 26
〈표 II-2〉 연세대학교 필수교양영역 26
〈표 II-3〉 대학 교양교육기관 설립 누적 현황 30
〈표 II-4〉 서울대학교 교양교과목의 구성 체계 31
〈표 II-5〉 서울대학교 교양교육과정 편성표(일부) 32
〈표 II-6〉 연세대학교 교양과목 구성 체계 33
〈표 II-7〉 연세대학교 교양교육과정 편성표(일부) 34
〈표 II-8〉 성균관대학교 교양교육과정 체제 35
〈표 II-9〉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양교육과정 영역 및 과목편제(일부) 36
〈표 II-10〉 서울대학교, 예술/체육 과학 융합교과목 현황 40
〈표 II-11〉 국내 대학들의 융복합 교양교과목 개발 사례 41
〈표 II-12〉 일본 방송대학의 기초과목 현황(일부) 52
〈표 II-13〉 일본 방송대학의 '공통과목' 현황(일부) 53
〈표 II-14〉 일본 방송대학의 학부과정 현황 54
〈표 II-15〉 일본 방송대학의 과목구분에 의한 졸업요건 55
〈표 III-1〉 1972년 개교 당시 교양과목 편성표 59
〈표 III-2〉 1982년 교양교육과정 편성표 60
〈표 III-3〉 종합대학 승격이후 교양교육과정 61
〈표 III-4〉 2001년 신교육과정 도입 이후 교양교육과정 62
〈표 III-5〉 2008년 교양교육과정 개편 연구에서 제시된 교양교육과정개편안 63
〈표 III-6〉 2013년 현행 방송대 교양과목 개설 현황 64
〈표 III-7〉 현행 개설 교양교과목의 개설 연혁 67
〈표 III-8〉 외부 대학의 교양과목 편제방식에 따른 방송대 현행 교과목의 성격 68
〈표 III-9〉 2012학년도 교양교과목의 과목별 출석수업 강의평가 결과 71
〈표 III-10〉 교양 및 전공의 연도별 성적 평균의 변화 추이 76
〈표 III-11〉 교양교과목의 과목별 성적 평균의 변화추이 77
〈표 III-12〉 2013-1, 2012-2학기 교양과목 성적평균 78
〈표 III-13〉 2012-2학기 교양과 전공의 평점 비교 79
〈표 III-14〉 2013-1학기 교양과 전공의 평점비교 80
〈표 III-15〉 교양 및 전공의 중간평가 유형별 성적 현황 비교 81
〈표 III-16〉 방송대 국정과제 추진을 통해 마련된 개방형 성인학사과정 개념 86
〈표 III-17〉 블렌디드 러닝 허브대학의 OER 콘텐츠의 수준별 체계화 88
〈표 III-18〉 방송대 OER 서비스 사업 추진을 위한 대외협력 업무추진 현황 89
〈표 III-19〉 2013년 국가 후진학 구축사업을 통해 개발된 교과목 현황 90
〈표 III-20〉 2013년도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재직자 기초과정 운영현황 91
〈표 III-21〉 2013년도 방송대의 사내대학 교양교육과정 위탁운영 현황 91
[그림 II-1] 서울대학교 '핵심교양' 교과목의 사례 39
[그림 II-2] 영국개방대학 COBE의 교육과정 수준 지표 중 일부 45
[그림 II-3] 영국개방대학 예비교과목 48
[그림 II-4] 영국OU의 개방학위 안내 49
[그림 II-5] 아타바스타대학 '일반학위제' 안내자료 50
[그림 III-1] 208학년도 재학생의 교양 및 전공 만족도 현황 66
[그림 III-2] 제5차 교육과정 개편 시기 전후 입학년도별 학생들의 교양과목 만족도 현황 69
[그림 III-3] 교양 및 전공 교과목의 출석수업 만족도 평균값의 변화추이(2009-2012) 70
[그림 III-4] 교양 및 전공 교과목의 출석수업 평가 문항별 만족도 변화추이(2009-2012) 71
[그림 III-5] 교양 및 전공 교과목의 매체강의 만족도 변화추이(2009-2012) 72
[그림 III-6] 교양 및 전공 교과목의 교재 만족도 변화추이(2009-2012) 72
[그림 III-7] 교양 및 전공 교과목의 홈페이지 만족도 변화추이(2009-2012) 73
[그림 III-8] 교양 및 전공 매체평가 항목별 만족도 현황(2012학년도) 73
[그림 III-9] 교양 및 전공의 교재평가 항목별 만족도 현황(2012학년도) 74
[그림 III-10] 교양 및 전공의 홈페이지 평가 항목별 만족도 현황(2012학년도) 74
[그림 III-11] 교양 및 전공과목 성적의 시계열 비교(2009-2013) 76
[그림 III-12] 2012-2학기 교양과 전공의 평점비교 79
[그림 III-13] 2013-1학기 교양과 전공의 평점비교 80
[그림 III-14] 연도별 교양교과목의 기말시험 응시 현황 81
[그림 III-15] 방송대 중심의 블렌디드러닝 환경구축 사업 개요 83
[그림 III-16] 방송대 산하 프라임칼리지 조직도 84
[그림 III-17] 2013년 국가스마트 후진학 체제 구축 개요 85
[그림 III-18] 방송대 OER 서비스 체계 87
[그림 IV-1] 방송대 교양교육의 확대여부에 대한 입학년도별 학생들의... 98
[그림 IV-2] 방송대 교양교육의 확대여부에 대한 입학유형별 응답경향성 99
[그림 IV-3] 방송대 교양교육의 확대여부에 대한 연령대별 응답경향성 99
[그림 IV-4] 방송대 교양교육의 확대여부에 대한 최종학력별 응답경향성 100
[그림 IV-5] 방송대 교양교육의 확대여부에 대한 직업별 응답경향성 100
[그림 IV-6] 향후 방송대 교양교육의 중점적 내용편성에 대한 학생 의견조사 결과 101
[그림 IV-7] 향후 방송대 교양교육의 중점적 내용 편성에 관한 입학유형별 선호도 102
[그림 IV-8] 향후 방송대 교양교육의 중점적 내용 편성에 관한 성별 선호도 102
[그림 IV-9] 향후 방송대 교양교육의 중점적 내용 편성에 관한 연령대별 선호도 103
[그림 IV-10] 향후 방송대 교양교육의 중점적 내용편성에 관한 직업별 선호도 104
[그림 IV-11] 향후 방송대 교양교육의 중점적 내용편성에 관한 최종학력별 선호도 105
[그림 IV-12] 향후 방송대 교양교육의 중점적 내용편성에 관한 계층인식별 선호도 106
[그림 IV-13] 입학년도별 방송대 입학동기의 차이 107
[그림 IV-14] 입학년도별 학생들의 각 교양교육 영역 선호도 108
[그림 IV-15] 성인학습자의 정규 고등교육 진학동기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