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5
1) 연구 내용 15
2) 연구 방법 및 대상 16
3) 설문지 구성 23
3. 선행연구 검토 27
1) 졸업생 연구 경향 27
2) 학내 관련 보고서 검토 28
4. 연구의 주요 용어 및 개념 32
5. 연구의 제한점 33
II. 2010-2013년 신규졸업자 조사 결과 분석 35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5
1) 출신 고등학교 유형 36
2) 입학 이전의 최종 학력 36
3) 졸업 시 최종 학점 37
4) 월평균 소득 39
5) 사회경제적 계층 40
2. 진로 및 취업 영역 41
1) 입학 전 직업 41
2) 입학 전 직업과 전공 선택의 관련 43
3) 방송대 졸업과 취업 및 승진의 관계 45
4) 부모의 직업 46
5) 졸업 후의 직업 변화 47
3. 대학생활 영역 51
1) 방송대 만족도 변화 51
2) 재학 중 학생회 활동 참여 53
3) 재학 중 미등록 횟수 53
4) 등록 이후 중도 포기 경험 55
5) 재학 중 겪은 어려움 56
4. 학업지원 영역 58
1) 대학의 학습에 대한 적절한 지원 58
2) 도서관 이용 횟수 59
3) 학습목적 이외의 동아리 활동 참여 59
4) 학습목적의 소모임이나 스터디 그룹 참여 60
5) 재학 중 학습 태도 62
6) 학업 문제 해결 방법 63
5. 모교에 대한 생각 영역 64
1)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인지 정도 64
2) 재학 중 학업에 대한 가족의 지지 및 지원 65
3)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65
4)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66
5)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의 평판 67
6.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 69
1) 직업적 변화와 사회적 관계에 준 도움 69
2) 가족관계의 변화 및 삶에 대한 만족도 80
7. 동문 관계 영역 86
1) 졸업 후 동문회나 학교행사 참여 86
2) 직장 내 방송대 동문 간 유대나 협조 87
8. 자격증 영역 88
1)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88
2) 자격증의 도움 정도 89
9. 교육요구 영역 92
1) 추가적인 학습 욕구 92
2)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93
3) 재입학 가정시 전공학과 선택 기준 95
III. 2009년 응답자 추적조사 결과 분석 97
1. 주요 변화 양상 97
2. 졸업생의 직업 변화와 만족도 및 자격증 수요의 변화 102
1) 직업 변화 양상 102
2) 직업 변동 유형과 인식의 변화 104
3) 자격증 취득 요구 증대 112
3. 대학원 진학 요구 증가 122
1) 대학원 진학 경향 122
2) 대학원 진학의 의미와 진학자의 특성 127
3) 졸업논문 작성 경험의 영향 131
IV. 요약 및 제언 139
1. 요약 139
2. 제언 및 시사점 146
1) 연구의 정례화 및 패널 데이터 구축 146
2) 전공-자격증-취업 연계 교육 강화 147
3) 대학원 진학 요구 충족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 148
4) 성공적인 학습경험으로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 환경 구축 149
5) 졸업생의 적극적인 활용 150
참고문헌 153
부록(설문지) 155
부록 1. 2013학년도 졸업생 실태조사 추적조사 설문지 157
부록 2. 2013학년도 졸업생 실태조사 신규조사 설문지 166
판권기 182
〈표 I-1〉 학과별 졸업생 분포 현황 18
〈표 I-2〉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학과별 분포 비교 19
〈표 I-3〉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분포 현황 20
〈표 I-4〉 설문 조사 내용 및 문항 번호(2009 추적조사) 24
〈표 I-5〉 설문 조사 내용 및 문항 번호(2013 신규조사) 25
〈표 II-1〉 입학 이전 최종 학력 36
〈표 II-2〉 입학 이전 최종 학력 37
〈표 II-3〉 최종 학점 분포 38
〈표 II-4〉 월평균 소득 분포 현황 39
〈표 II-5〉 사회경제적 계층 분포 현황 40
〈표 II-6〉 입학 전 직업 분포 현황 41
〈표 II-7〉 입학 전 직업과 전공 선택의 관련 43
〈표 II-8〉 학과에 따른 입학 전 직업의 전공 선택 관련 교차분석 결과 44
〈표 II-9〉 방송대 졸업과 취업 및 승진의 관계 45
〈표 II-10〉 부모의 직업 분포 현황 46
〈표 II-11〉 입학 전 직업과 졸업 후 직업의 교차 분석 결과 48
〈표 II-12〉 입학 전 직업과 졸업 후 직업의 이동이 가장 많았던 유형 50
〈표 II-13〉 방송대 만족도의 기초통계값 51
〈표 II-14〉 재학 중 학생회 활동 참여 53
〈표 II-15〉 미등록 횟수 54
〈표 II-16〉 미등록 경험자의 미등록 이유 54
〈표 II-17〉 등록 이후 중도 포기 경험 55
〈표 II-18〉 학기 중 중도포기를 실행(고민)한 이유 56
〈표 II-19〉 재학 중 겪은 어려움의 정도 57
〈표 II-20〉 대학의 학습에 대한 적절한 지원 58
〈표 II-21〉 도서관 이용 횟수 59
〈표 II-22〉 학습목적 이외의 동아리 활동 참여 60
〈표 II-23〉 학생소모임이나 스터디 그룹 참여 61
〈표 II-24〉 스터디 참여 경험 여부 및 효과성 61
〈표 II-25〉 재학 중 학습 태도 62
〈표 II-26〉 학업 문제 해결 방법 63
〈표 II-27〉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인지 정도 64
〈표 II-28〉 재학 중 가족의 학업에 대한 지지 65
〈표 II-29〉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66
〈표 II-30〉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67
〈표 II-31〉 방송대를 졸업한 것에 대한 주변의 평판 67
〈표 II-32〉 방송대에 대한 생각의 변인별 분석 68
〈표 II-33〉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70
〈표 II-34〉 승진 및 급여인상에 도움 71
〈표 II-35〉 업무능력향상에 도움 71
〈표 II-36〉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에 도움 72
〈표 II-37〉 취직이나 전직에 도움 73
〈표 II-38〉 인격적 대우를 받는 데에 도움 74
〈표 II-39〉 인간관계의 확대에 도움 75
〈표 II-40〉 스터디그룹 참여에 따른 인간관계 확대 도움 여부 76
〈표 II-41〉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에 도움 77
〈표 II-42〉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증가에 도움 77
〈표 II-43〉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에 대한 변인별 분석-1 78
〈표 II-44〉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에 대한 변인별 분석-2 79
〈표 II-45〉 가족관계 및 삶의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80
〈표 II-46〉 가족관계의 긍정적 변화에 도움 81
〈표 II-47〉 새로운 지식 습득에 대한 자신감에 도움 83
〈표 II-48〉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감 향상에 도움 84
〈표 II-49〉 졸업 후 동문회나 학교행사 참여 86
〈표 II-50〉 직장 내 방송대 동문 간 유대나 협조 87
〈표 II-51〉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88
〈표 II-52〉 자격증의 도움 정도 90
〈표 II-53〉 취업 및 전직에 대한 자격증의 도움 90
〈표 II-54〉 업무능력 향상에 대한 자격증의 도움 91
〈표 II-55〉 승진 및 급여인상에 대한 자격증의 도움 92
〈표 II-56〉 추가적인 학습 욕구 93
〈표 II-57〉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94
〈표 II-58〉 재입학 가정시 전공학과 선택 기준 95
〈표 III-1〉 추적조사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난 문항 97
〈표 III-2〉 동일 응답자의 2009년-2013년 직업 비교 102
〈표 III-3〉 직업 변화 유형 분류 105
〈표 III-4〉 자격증 취득자 비율 비교 114
〈표 III-5〉 영역에 따른 자격증의 도움 정도 116
〈표 III-6〉 자격증 취득 여부와 추가적 교육요구의 관계 118
〈표 III-7〉 자격증 취득 여부와 입학고려 교육기관의 관계 118
〈표 III-8〉 자격증 취득 여부와 재입학 가정시 전공학과 선택기준 120
〈표 III-9〉 추가적인 교육요구에 대한 2009-2013 비교 123
〈표 III-10〉 입학을 고려해 본(혹은 재학중이거나 졸업한) 교육기관 124
〈표 III-11〉 추가적인 교육요구에 따른 입학(고려) 교육기관 비교 125
〈표 III-12〉 추가적인 교육요구에 따른 입학(고려) 교육기관 비교 126
〈표 III-13〉 대학원 진학에 따른 응답 변화 비교 129
〈표 III-14〉 졸업논문의 도움 여부에 대한 2009-2013 비교 132
〈표 III-15〉 졸업논문제도의 운영 방안에 대한 2009-2013 비교 136
〈표 III-16〉 대학원 진학 여부에 따른 졸업논문제도의 운영 방안 의견 비교 136
[그림 I-1] 연구 개요도 16
[그림 I-2] 방송대 최근 졸업생 수 및 누적 현황 22
[그림 I-3] 2009학년도 졸업생 실태조사 결과(직업 변동) 31
[그림 I-4] 2009학년도 졸업생 실태조사 결과(대학원 진학) 31
[그림 II-1] 학과별 자격증 취득자 비율 89
[그림 III-1] 진로 및 취업지도에 대한 만족도 비교 105
[그림 III-2] 교육 내용에 대한 만족도 비교 106
[그림 III-3] 행정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비교 107
[그림 III-4] 승진 및 급여인상에 대한 방송대의 도움 108
[그림 III-5] 취직이나 전직에 대한 방송대의 도움 108
[그림 III-6]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에 대한 방송대의 도움 109
[그림 III-7]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에 대한 방송대의 도움 111
[그림 III-8] 직업변화 유형별 자격증 취득 비율 비교 115
[그림 III-9] 대학원 진학 여부와 시기에 따른 졸업논문 도움 정도 비교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