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18
II. 선행연구 분석 19
1. 전자책과 전자교재의 개념 및 장·단점 19
가. 전자책의 개념 19
나. 전자교재의 개념 20
다. 전자책의 장·단점 21
2. 국내·외 전자교재 사례분석 23
가. TED 북스 23
나. iBooks와 iTunes U 24
다. 토탈 솔루션형 전자교재 25
3. 국내·외 대학에서의 전자교재 사용 동향 27
가. 해외 대학의 전자교재 사용 동향 27
나. 국내 대학의 전자교재 사용 동향 33
4.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에 있어서의 주요 쟁점 36
가. 전자교재 도입에 관한 인식 36
나. 전자교재 도입 방안 36
다. 전자교재 표준화 이슈 및 동향 38
5. 비용-효과성 분석 관련 연구 47
가. 비용 분석 47
III. 연구방법 49
IV. 연구결과 52
1.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모델 52
가. 방송대 전자교재 개발 방향 52
나.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모델 53
2.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 타당성 및 효과성에 관한 교수자 인식 57
가. 응답자의 배경 특성 57
나. 전자교재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0
다. 소속 전공에서 전자교재 우선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62
라. 사회적 요구에 따른 전자교재 도입 필요 여부 64
마. 전자교재의 학습효과에 대한 인식 66
바. 방송대에 적합한 전자교재의 유형에 대한 인식 71
사. 전자교재 도입 방식에 대한 인식 74
아. 전자교재 도입 시 고려사항 76
자. 전자교재와 관련된 자유 의견 77
3.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 타당성 및 효과성에 관한 학습자 인식 78
가. 응답자의 배경 특성 78
나. 전자교재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 80
다. 소속 전공에서 전자교재 우선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82
라. 사회적 요구에 따른 전자교재 도입 필요 여부 83
마. 전자교재의 학습효과에 대한 인식 85
바. 방송대에 적합한 전자교재의 유형에 대한 인식 91
사. 전자교재 도입 방식에 대한 인식 94
아. 전자교재 구매 의사 및 구입 희망 유형 95
자. 전자교재 도입 시 고려 사항 99
차. 전자교재와 관련된 자유의견 101
4. 시나리오 분석에 따른 전자교재 도입 시 기대효과 분석 103
가. 시나리오 개발 결과 103
나. 전자교재 도입 시 기대 효과 107
5. 도입모델 별 비용-효과성 분석 109
가. 방송대 인쇄교재의 비용구조 109
나. 전자교재 도입 모델별 비용-구조 분석 112
V. 결론 및 정책제언 121
1. 결론 121
2. 정책제언 123
참고문헌 127
부록 129
[부록 1]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의 타당성 및 비용-효과성 분석을 위한 설문지 (교수용) 129
[부록 2]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의 타당성 및 비용-효과성 분석을 위한 설문지 (학생용) 135
판권기 142
[뒷표지] 143
〈표 II-1〉 디지털교과서 심사기준 41
〈표 II-2〉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 43
〈표 II-3〉 스마트교육 콘텐츠·프로그램 유형별 품질인증 기준: 이북형 품질인증기준 44
〈표 II-4〉 비용 분석에 대한 세 가지 접근 방법 48
〈표 III-1〉 학습자 인터뷰 세부내용 51
〈표 IV-1-1〉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모델 57
〈표 IV-2-1〉 설문 응답자의 배경 특성 58
〈표 IV-2-2〉 PC 보유 여부 58
〈표 IV-2-3〉 스마트폰 보유 여부 58
〈표 IV-2-4〉 스마트패드 보유 여부 59
〈표 IV-2-5〉 독서전용단말기 보유 여부 59
〈표 IV-2-6〉 PC 학습 경험 여부 59
〈표 IV-2-7〉 스마트폰 학습 경험 여부 59
〈표 IV-2-8〉 스마트패드 학습 경험 여부 59
〈표 IV-2-9〉 독서전용단말기 학습 경험 여부 59
〈표 IV-2-10〉 전자교재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0
〈표 IV-2-11〉 교수자 특성별 전자교재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2
〈표 IV-2-12〉 소속 전공에서 전자교재 우선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3
〈표 IV-2-13〉 교수자 특성별 소속 전공에서 전자교재 우선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4
〈표 IV-2-14〉 사회적 요구에 따른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 필요 여부 65
〈표 IV-2-15〉 교수자 특성별 사회적 요구에 따른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 필요 여부 65
〈표 IV-2-16〉 전자교재의 학습효과에 대한 인식 66
〈표 IV-2-17〉 교수자 특성별 전자교재와 학습효과(내용 이해)에 대한 인식 67
〈표 IV-2-18〉 교수자 특성별 전자교재와 학습효과(학습흥미)에 대한 인식 68
〈표 IV-2-19〉 교수자 특성별 전자교재와 학습효과(자료 활용의 용이성)에 대한 인식 69
〈표 IV-2-20〉 교수자 특성별 전자교재와 학습효과(학습 용이성)에 대한 인식 70
〈표 IV-2-21〉 전자교재 유형에 대한 선호 71
〈표 IV-2-22〉 교수자 특성별 전자교재 유형에 대한 선호 72
〈표 IV-2-23〉 전자교재 유형 선택 이유 73
〈표 IV-2-24〉 전자교재 도입 방식에 대한 인식 75
〈표 IV-2-25〉 전자교재 도입 방식에 대한 선택 이유 75
〈표 IV-2-26〉 전자교재 도입 시 고려 사항 77
〈표 IV-3-1〉 설문 응답자 특성 78
〈표 IV-3-2〉 PC 보유 여부 79
〈표 IV-3-3〉 스마트폰 보유 여부 79
〈표 IV-3-4〉 스마트패드 보유 여부 79
〈표 IV-3-5〉 독서전용단말기 보유 여부 79
〈표 IV-3-6〉 PC 학습 경험 여부 80
〈표 IV-3-7〉 스마트폰 학습 경험 여부 80
〈표 IV-3-8〉 스마트패드 학습 경험 여부 80
〈표 IV-3-9〉 독서전용단말기 학습 경험 여부 80
〈표 IV-3-10〉 전자교재 도입의 필요성 81
〈표 IV-3-11〉 소속 전공에서 전자교재 우선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82
〈표 IV-3-12〉 학습자 특성별 소속 전공에서 전자교재 우선 도입의... 83
〈표 IV-3-13〉 사회적 요구에 따른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 필요 여부 84
〈표 IV-3-14〉 학습자 특성별 사회적 요구에 따른 방송대 전자교재... 85
〈표 IV-3-15〉 전자교재의 학습효과에 대한 인식 86
〈표 IV-3-16〉 학습자 특성별 전자교재의 학습효과(내용 이해)에 대한 인식 87
〈표 IV-3-17〉 학습자 특성별 전자교재의 학습효과(학습 흥미)에 대한 인식 88
〈표 IV-3-18〉 학습자 특성별 전자교재의 학습효과(자료 활용의 용이성)에 대한 인식 89
〈표 IV-3-19〉 학습자 특성별 전자교재의 학습효과(학습 용이성)에 대한 인식 90
〈표 IV-3-20〉 전자교재의 유형에 대한 선호 92
〈표 IV-3-21〉 전자교재 유형 선택 이유 93
〈표 IV-3-22〉 전자교재 도입 방식에 대한 인식 94
〈표 IV-3-23〉 전자교재 도입 방식에 대한 선택 이유 95
〈표 IV-3-24〉 전자교재 구매 의사 96
〈표 IV-3-25〉 전자교재 구매 형태 선호도 96
〈표 IV-3-26〉 전자교재 구매 희망에 대한 기타 의견 97
〈표 IV-3-27〉 전자교재 구매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이유 98
〈표 IV-3-28〉 전자교재 도입 시 고려 사항 100
〈표 IV-3-29〉 전자교재와 관련된 자유 의견 102
〈표 IV-5-1〉 종이책 제조원가 항목 110
〈표 IV-5-2〉 방송대 기본교재의 수익구조 111
〈표 IV-5-3〉 방송대 기본교재의 비용구조 112
〈표 IV-5-4〉 아마존, 애플, 구글의 전자책 가격 책정 체계 113
〈표 IV-5-5〉 전자책 제조원가 항목 115
〈표 IV-5-6〉 종이책과 전자책의 수익구조 117
〈표 IV-5-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종이교재에 대한 수익구조 분석 118
〈표 IV-5-8〉 방송대 전자교재에 대한 수익구조 분석 119
〈표 IV-5-9〉 방송대 교재 판매의 이익금액 상호비교 120
〈표 V-1〉 디지털교과서 시기별·단계별 추진과정 125
[그림 II-1] TED 북스 23
[그림 II-2] iBooks와 iTunes U 24
[그림 II-3] 토탈 솔루션형 전자교재의 예 25
[그림 II-4] 인디애나 대학의 전자교재 관련 홈페이지 28
[그림 II-5] 영국 개방대학의 상호작용적 전자교재(좌) 및 iTunes U의 OU 전자교재(우) 31
[그림 II-6] 빅북 홈페이지 35
[그림 II-7] 전자책 포맷의 분류 및 현황 분석 39
[그림 IV-1-1] 기본적 이북형 전자교재 예시 53
[그림 IV-1-2] 기본적 이북형 전자교재의 기능(밝기 및 글자크기 조절) 예시 화면 54
[그림 IV-1-3] 방송대 매체강의 컨텐츠 및 3D 자료가 연계된 확장적 이북형 전자교재... 55
[그림 IV-1-4] 미래지향적 LMS형 전자교재 예시 화면 56
[그림 IV-2-1] 전자교재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0
[그림 IV-2-2] 성별에 따른 전자교재 도입 필요성 인식 61
[그림 IV-2-3] 연령대 별 전자교재 도입 필요성 인식 61
[그림 IV-2-4] 소속 학과별 전자교재 도입 필요성 인식 61
[그림 IV-2-5] 재직기간 별 전자교재 도입 필요성 인식 61
[그림 IV-2-6] 소속 전공에서 전자교재 우선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3
[그림 IV-2-7] 사회적 요구에 따른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 필요 여부 65
[그림 IV-3-1] 소속 전공에서 전자교재 우선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82
[그림 IV-3-2] 사회적 요구에 따른 방송대 전자교재 도입 필요 여부 84
[그림 IV-3-3] 전자교재 구매 의사 96
[그림 IV-4-1] A형 학습자의 페르소나 104
[그림 IV-4-2] A형 학습자의 학습 시나리오 105
[그림 IV-4-3] B형 학습자의 페르소나 106
[그림 IV-4-4] B형 학습자의 학습 시나리오 106
[그림 IV-4-5] 전자교재 도입 시 기대 효과 108
[그림 IV-5-1] 종이책 제작과정 109
[그림 IV-5-2] 종이책과 전자책의 제작 및 유통 과정 113
[그림 IV-5-3] 종이책과 전자책 제작 과정의 비교 114
[그림 IV-5-4] 종이책과 전자책의 비용 구조 분석(미국) 116
[그림 V-1] 디지털교과서의 개념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