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9
1. 목적 및 필요성 9
2. 선행연구 13
3. 내용 및 방법 15
4. 연구 진행 16
5.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17
II. 상경계열 전공 단위 운영의 현황 18
1. 상경계열 학문 단위의 분류 18
2. 상경계열 교육 수요의 환경 변화 20
가. 대학 교육 과정의 거시적 환경 변화 20
나. 인구구조 변화 및 평생 교육의 확산 22
다. 대학 교육과정의 유연화 추세 25
3. 국내 상경계열 전공 단위의 규모 추이 28
가. 일반 4년제 대학교 28
나. 사이버대학교 35
4. 상경계열 전공 단위의 형태 40
가. 일반 대학교 상경계열 학과 40
나. 사이버대학교의 상경계열 학과 44
5. 상경계열 학과의 특성적 운영 사례 45
가. 일반 대학교 상경계열 학과 45
나. 사이버 대학교 상경계열 학과 51
다. 영국 개방대학(OU)의 상경계열 전공 단위 분석 52
III. 방송대 경제·경영·무역학과 운영 현황 분석 54
1. 교육 목표 54
가. 경제학과 54
나. 경영학과 54
다. 무역학과 55
2. 학과별 전임 교원 및 학생 규모 55
가. 전임교원 55
나. 학생 규모 57
다. 재학생의 인구 통계학적 분석 69
3. 학과별 교과과정 분석 72
가. 교과과정 72
나. 학과별 교과과정 편성 74
다. 방송대 경제·경영·무역학과간 교과과정의 연관성 분석 88
라. 교과과정 공유 형태에 대한 타 대학의 사례 95
4. 학과별 과목 수강 행태 분석 100
가. 졸업생 규모 및 재학년수 100
나. 수강과목 분포 102
다. 경상계열 학과간 복수전공 현황 107
라. 성적 분포 108
마. 출석수업 과목 수강 현황 111
5. 학과 재정 및 예산 운용 116
가. 학과별 재정기여도 및 등록금환원율 116
나. 학과사업 및 예산 운용 119
IV. 경제·경영·무역학과 통합 운영 방안 도출 123
1. SWOT 분석 123
가. 내부적 강점 요인 123
나. 내부적 약점 요인 123
다. 외부 기회 요인 124
라. 외부 위협 요인 124
2. 통합 운영의 기본 원칙 125
3. 통합 운영 방안 도출 126
가. 학부 모집단위 126
나. 전공 분리 127
다. 통합 교과과정 운영 129
라. 복수전공 131
마. 단일 학부내 전공간 연계 트랙 설치 131
바. 전공 운영 관리 134
4. 통합 운영 방안의 기대 효과와 문제점 135
가. 기대 효과 135
나. 문제점 137
5. 경영대학원 및 프라임 칼리지와의 통합 브랜드에 대한 장기발전계획 수립 137
참고문헌 140
판권기 142
〈표 I-1〉 방송대 등록금 환원율 추이 10
〈표 I-2〉 연구 진행 17
〈표 II-1〉 한국연구재단의 경제학·경영학·무역학의 연구분야 소분류 19
〈표 II-2〉 평생경제교육 교육대상 및 교육중점 25
〈표 II-3〉 트랙제의 주요 유형과 내용 28
〈표 II-4〉 일반대학교 경영·경제·무역학 전공 단위의 입학자원의 기간별 연평균증가율 34
〈표 II-5〉 사이버대학교 경영·경제·무역학과 입학자원의 기간별 연평균증가율 40
〈표 II-6〉 일반 4년제 대학교 상경 계열 전공 단위 개설 유형의 분포 41
〈표 II-7〉 경영·경제·무역학과(국제경영·통상학과 포함) 설치 대학교의 학과별 소속... 42
〈표 II-8〉 일반대학교 경영학 교육 과정 운영 유형 분포 43
〈표 II-9〉 주요 사이버대학교 상경 계열 개설 학과 45
〈표 II-10〉 성균관대학교 글로벌 경제학과의 트랙제의 교과목 47
〈표 II-11〉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Hornors Program의 금융경제학 트랙 과목 48
〈표 II-12〉 한양대학교 경영학부의 트랙별 이수 전공 과목수 49
〈표 II-13〉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회계전문가 트랙 이수 과목 50
〈표 II-14〉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트랙제의 교과목 51
〈표 II-15〉 영국 OU 경영학부의 과정별 전공과 트랙 53
〈표 III-1〉 경제·경영·무역학과 전임교원 및 재적학생수 현황 56
〈표 III-2〉 경제·경영·무역학과 전임교원 1인당 담당 학부 과목수 57
〈표 III-3〉 경제·경영·무역학과 전임교원 강의비율 57
〈표 III-4〉 방송대 경영·경제·무역학과 재학생수의 기간별 연평균증가율과 변동성 60
〈표 III-5〉 경제·경영·무역학과간 재학생수 연도별 증감율의 피어슨 상관계수 62
〈표 III-6〉 학과별 지원자 증감 및 기여도 분석 64
〈표 III-7〉 방송대 상경계열 학과별 학생 직업 분포 69
〈표 III-8〉 일반 학생 졸업소요 학점 73
〈표 III-9〉 복수 전공 졸업소요 학점 74
〈표 III-10〉 경제학과 세부 분야별 교과목(2014년 교과과정 기준) 75
〈표 III-11〉 경제학과 신교과과정 개설교과목표 75
〈표 III-12〉 방송대와 주요 대학교의 경제학과 개설 교과목 비교 76
〈표 III-13〉 경영학과 세부 분야별 개설 교과목 79
〈표 III-14〉 경영학과 신교과과정 개설교과목표 80
〈표 III-15〉 방송대 경영학과 전공 분야와 타 대학교 경영학과 전공 분야 비교 81
〈표 III-16〉 방송대와 주요 대학교의 경영학과 개설 교과목 비교 83
〈표 III-17〉 무역학과 세부 분야별 개설 교과목 85
〈표 III-18〉 무역학과 신교과과정 개설교과목표 85
〈표 III-19〉 방송대와 주요 대학교의 무역학과 개설 교과목 비교 86
〈표 III-20〉 학과별 신교과과정 교과목 분포 88
〈표 III-21〉 경제·경영·무역학과간 교과과정 교차율 89
〈표 III-22〉 경영학과 개설 과목과 내용 연관성이 높은 경제학과 과목 91
〈표 III-23〉 경제학과 개설 과목과 내용 연관성이 높은 무역학과 과목 92
〈표 III-24〉 무역학과 개설 과목과 내용 연관성이 높은 경영학과 과목 93
〈표 III-25〉 경제·경영·무역학과 개설 과목간 내용 연관성 94
〈표 III-26〉 경제·경영·무역학과간 교과목의 내용 교차율 95
〈표 III-27〉 경영·경제·무역학과가 동일한 단과대학에 속한 주요 국립 대학교의 졸업 요건 96
〈표 III-28〉 강원대학교의 경상계열 학과간 교육과정 공유 현황 97
〈표 III-29〉 충남대학교의 경상계열 학과간 교육과정 공유 현황 98
〈표 III-30〉 전북대학교의 경상계열 학과간 교육과정 공유 현황 99
〈표 III-31〉 제주대학교의 경상계열 학과간 교육과정 공유 현황 99
〈표 III-32〉 경제·경영·무역학과 2012년도 전기 졸업생수 및 입학 유형별 분포 100
〈표 III-33〉 경제·경영·무역학과 2012년도 전기 졸업생의 재학기간 분포 101
〈표 III-34〉 경제·경영·무역학과 2012년도 전기 졸업생 대상 정상 졸업자의 비율 102
〈표 III-35〉 경제·경영·무역학과 2012년도 전기 졸업생의 1인당 평균 수강과목수 103
〈표 III-36〉 경제·경영·무역학과 2012년도 졸업생의 전공과목 수강 점유율 분포 103
〈표 III-37〉 경제·경영·무역학과 2012년도 전기 졸업생의 수강율 상위 과목 104
〈표 III-38〉 경제·경영·무역학과 2012년도 전기 졸업생의 입학 유형별 최고수강율 과목 105
〈표 III-39〉 상경계열 학과 소속 학생의 타 학과에 대한 관심도 분석 106
〈표 III-40〉 상경계열 학과간 복수 전공 이수자 현황(2012, 2013년 누계) 108
〈표 III-41〉 경제·경영·무역학과 수강생수와 과목당 평균성적의 기술적 통계치 110
〈표 III-42〉 경영학과 분야별 평균 수강률과 수강생수 현황 110
〈표 III-43〉 경제학과 출석수업 강의 운영 실적(2012년 기준) 113
〈표 III-44〉 경영학과 출석수업 강의 운영 실적(2012년 기준) 114
〈표 III-45〉 무역학과 출석수업 강의 운영 실적(2012년 기준) 115
〈표 III-46〉 경제·경영·무역학과 교육원가 및 등록금 환원율(2012년 기준) 118
〈표 III-47〉 상경계열 학과 발전사업 집행 결과 121
〈표 IV-1〉 방송대 상경계열 학과의 SWOT 분석 125
〈표 IV-2〉 단일 학부내 전공 분리 학제 교과과정하에서 개설 과목수 130
〈표 IV-3〉 회계금융 트랙 과정 교과목 구성 사례 133
〈표 IV-4〉 마케팅 트랙 과정 교과목 구성 사례 134
〈표 IV-5〉 현행 경상계열 학과제와 통합 운영제의 비교 135
〈표 IV-6〉 현행 단과대학과 상경계열 단과대학 분리시 교육원가의 비교 136
〈표 IV-7〉 학부 통합 운영 계획의 추진 계획 139
[그림 II-1] 생산가능인구 중 핵심생산인구의 비중 추계 23
[그림 II-2] 경제 단계의 변화와 필요 인력 수요 24
[그림 II-3] 일반대학교 경제학 관련 학과(학부, 군, 전공) 입학자원 추이 30
[그림 II-4] 일반대학교 경영학 관련 학과(학부, 군, 전공) 입학자원 추이 31
[그림 II-5] 일반대학교 무역학 관련 학과(학부, 군, 전공) 입학자원 추이 32
[그림 II-6] 일반대학교 경영·경제·무역학과(학부, 군, 전공) 입학자원 점유율 33
[그림 II-7] 사이버 대학교 경제학 관련 학과(학부, 군, 전공) 입학자원 추이 36
[그림 II-8] 사이버 대학교 경영학 관련 학과(학부, 군, 전공) 입학자원 추이 37
[그림 II-9] 사이버 대학교 무역학 관련 학과(학부, 군, 전공) 입학자원 추이 38
[그림 III-1] 방송대 경제·경영·무역학과 재학생수 추이 59
[그림 III-2] 방송대 상경계열학과 신·편입생수 추이 66
[그림 III-3] 방송대 상경계열학과 신·편입생 입학 경쟁률 추이 68
[그림 III-4] 방송대 상경계열학과 재학생 연령 분포 71
[그림 III-5] 상경계열 학과 과목 수강생과 평균 점수간의 관계 109
[그림 III-6] 학과별 등록금 재정공헌율 117
[그림 III-7] 경제학과와 무역학과의 재학생 수준에 따른 등록금 환원율 118
[그림 IV-1] 단일 학부내 전공 분리 학제하에서 신입생 교육과정 128
[그림 IV-2] 단일 학부내 전공 분리 학제하에서 편입생 교육과정 128
[그림 IV-3] 단일 학부내 전공 분리 학제하에서 전공간 연계 트랙 132
[그림 IV-4] Business School의 학제 조직도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