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6
1. 배경 및 목적 16
2. 선행연구검토 19
3. 연구내용 및 분석방법 24
II. 방송대생의 학업중단 현황 30
1. 2000년대 이후 방송대의 학업지속 현황 30
1) '평균졸업률' 지표에 의한 학업지속률 30
2) 입학년도 기준 졸업률 지표를 통해 본 학업지속률 33
3) 입학년도별 신·편입생의 학업지속률 변화추이 36
2. 2008학년도 신·편입생들의 학업중단 현황 42
1) 학적변동 개관 42
2) 학업중단의 발생 시점 46
3) 첫 학기의 학업지속의 결정적 시기: 중간시험 전후 '휴면학생' 현황 48
4) 학업중단경험자 중 재입학 사례 50
III. 학적변동 집단의 유형 분류: '학업완수', '학업지연', '학업중단' 52
1. 입학 초기에 이미 예정된, 잠재적 학업지속성 52
2. 학적변동 집단 유형의 세부 분류 57
1) 학업완수 집단의 세부 유형 58
2) 학업지연 집단의 세부 유형 61
3) 학업중단 집단의 세부 유형 63
IV. 학업 지속과 중단의 갈림길 68
1. 교육외적 변인: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업지속성의 격차 68
2. 교육기관 변인에 의한 학업중단율 77
1) 소속별 학업지속률의 격차 77
2) 학생인구구성의 영향력 81
3. 학습과정과 학업중단의 경험 87
1) 입학단계 87
2) 입학 초기 원격교육 환경의 적응과정 93
3) 학습자 성향 및 학습과정 99
4) 첫 학기 중간평가와 기말평가의 관문 103
5) 성인으로서 삶과 학습 병행의 어려움 108
6) 원격학습자의 고립감과 '의미있는 타자'의 존재 114
7) 학업중단과 잠재된 학업지속의 요구 120
V. 종합적 분석 및 논의 126
1. 학업지속률 제고를 위한 정책대상집단의 특정화·세분화 전략 126
1) 학업중단 예측을 위한 '학업중단경향치' 개념의 적용 126
2)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업중단경향성의 예측 모델 127
3) '학업지속(중단)에 관한 방송대의 학습자상 134
2. 교육기관 변인에 의한 학업지속률 제고의 가능성 탐색 140
1) 인구사회학적 구성 변인의 영향력 140
2) 교육기관(교육내적) 변인에 따른 전공계열별 학업중단경향성의 편차 142
3. 학업지속 및 중단의 결정요인에 대한 고찰 147
1)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s)의 설계 147
2) 분석결과 149
3) 소결 152
VI. 결론 및 제언 154
1. 정책제언 154
1) 학업지속(중단)의 결정적 시기인 첫 학기에 집중적인 정책적 대응 필요 154
2) 학업중단 '위험집단' 및 '위기집단'에 대한 사전 진단 필요 156
3) 학업지속률 제고를 위한 정책대상집단의 특정화·세분화 158
4) '일-학습' 선순환 체제의 기반이 되는 현장중심형 교육과정의 개편 162
5) 학업지속의 원동력과 관련된 교류적 상호작용의 증진 필요 164
2. 후속연구과제 165
1) 학과단위 수준에서 분석심화 및 학업지속률 제고정책 모색 165
2) 질적 연구방법론을 통한 학업중단 경험의 총체적인 재조명 166
3) 학습자 맞춤형 학습지원 서비스 체계 구축 166
4) 빅데이터를 활용한 방송대생 학업중단현상에 대한 분석 심화 167
참고문헌 169
부록 172
부록자료 1. 2013년 방송대생 학업중단 경험에 대한 학생 설문조사 문항지 172
부록자료 2. 방송대생 학업중단 경험에 대한 학생 설문조사결과 187
부록자료 3. 사회경제적 배경집단 유형화를 위한 코딩북 200
부록자료 4.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학과별 학적 변동 현황 202
판권기 208
〈표 I-1〉 방송대 학업지속(중단) 관련 주요 선행연구(2000년 이후) 개요 21
〈표 II-1〉 연도별 졸업자의 졸업시기별 졸업자 현황 32
〈표 II-2〉 입학학년도별 입학자수와 졸업자 현황 34
〈표 II-3〉 신·편입생의 1년간 등록 및 학적변동 현황(2005-2013) 38
〈표 II-4〉 해당 시기 신·편입생의 4월 등록생 기준의 학기별 등록률의 변화추이... 39
〈표 II-5〉 2000년대 방송대의 학업지속률 제고를 위한 주요 정책 및 제도 현황 41
〈표 II-6〉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2013-1학기 기준 학적 현황 43
〈표 II-7〉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현행 학적 현황(1학년 신입생) 44
〈표 II-8〉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현행 학적 현황(2학년 편입생) 45
〈표 II-9〉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현행 학적 현황(3학년 편입생) 45
〈표 II-10〉 학업중단자의 발생 시점별 학업중단자 현황 47
〈표 II-11〉 현행 학적 유형별 첫 학기 수강신청 과목수 현황 48
〈표 II-12〉 현행 학적 유형별 첫 학기 중간평가 응시과목수 현황 49
〈표 II-13〉 현행 학적 유형별 첫 학기 기말시험 응시과목수 현황 49
〈표 II-14〉 학업중단자의 첫 학기 중간시험 응시과목수별 기말시험 응시 현황 50
〈표 II-15〉 2008학년도 신·편입생 중 학업중단경험 이후 재입학 현황 51
〈표 II-16〉 현행 학적 기준의 집단별 분포비율 51
〈표 III-1〉 현행 학적 유형 집단의 2008학년도 입학 당시 입학 전후의 전공계열의... 53
〈표 III-2〉 현행 학적 유형 집단의 2008학년도 입학 당시 방송대 취학 동기 53
〈표 III-3〉 현행 학적 유형 집단의 2008학년도 입학 이전의 원격교육 경험 여부 54
〈표 III-4〉 현행 학적 유형 집단의 2008학년도 당시의 학습태도 55
〈표 III-5〉 학적 유형별 집단의 미등록 경험 57
〈표 III-6〉 학업완수 집단의 재학중 미등록 횟수 59
〈표 III-7〉 학업완수 집단의 입학유형별 미등록 횟수 59
〈표 III-8〉 연도별 졸업자의 졸업시기별 졸업자 현황(2000-2012) 60
〈표 III-9〉 졸업소요시간에 따른 학업완수 집단의 세부 분류 61
〈표 III-10〉 학업지연 집단의 미등록 횟수 현황 61
〈표 III-11〉 2008학년도 신·편입생 중 현행 학업지연 집단의 미등록 횟수 현황 62
〈표 III-12〉 입학유형별 학업지연 집단의 미등록 현황 62
〈표 III-13〉 학업지연 집단의 하위 세부 집단 유형 63
〈표 III-14〉 학사관리제도상 제적유형에 따른 학업중단자 현황 63
〈표 III-15〉 학업중단집단의 하위 세부집단 유형 64
〈표 III-16〉 학업지속 및 학업중단 경향에 따른 9개 집단 유형 분류 65
〈표 III-17〉 학업지속 및 중단의 9개 세부 집단별 학적변동의 유형 66
〈표 IV-1〉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학적 유형 집단별 사회경제적 배경 68
〈표 IV-2〉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출신학교 유형별 학업중단율 현황 71
〈표 IV-3〉 학적 집단 유형별 경제적 소득 현황(가계 월총수입) 74
〈표 IV-4〉 학적 집단 유형별 경제적 소득 현황(본인 월수입) 75
〈표 IV-5〉 성별에 따른 학적 유형 집단의 경제적 소득분위의 평균치 76
〈표 IV-6〉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단과대학별 학적 유형별 현황 77
〈표 IV-7〉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소속별 학적 유형별 현황 79
〈표 IV-8〉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지역대학별 학적 유형별 현황 80
〈표 IV-9〉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방송대 학과별 성비 현황 81
〈표 IV-10〉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소속학과별 성비에 따른 학업중단율의 성별 격차 83
〈표 IV-11〉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소속 학과별 연령대의 분포 비율 84
〈표 IV-12〉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소속 학과별 평균연령에 따른 연령대별 학업중단율의 상... 86
〈표 IV-13〉 입학 지원시 방송대 선택의 주요 기준 87
〈표 IV-14〉 신·편입생의 입학 지원시 방송대 선택시 주요기준에 대한 응답 현황 88
〈표 IV-15〉 신·편입생의 방송대 입학 동기 89
〈표 IV-16〉 방송대 입학동기의 학적유형별 응답 현황 89
〈표 IV-17〉 소속학과 선택 기준의 학적유형별 응답비율의 교차 분석 90
〈표 IV-18〉 방송대 입학 당시 각 항목별 부담감 정도에 대한 학적유형별 집단간 차... 93
〈표 IV-19〉 입학 전후 애초 기대와 실제 학업경험 간의 차이에 관한 학적유형 집단간 평균 비교 95
〈표 IV-20〉 입학 초기 학업적응과정에서 학습자 지원제도 및 학습활동에 대한 만족도... 98
〈표 IV-21〉 학습시간 관리와 관련된 학습스타일의 학적 유형 집단간 응답결과의... 100
〈표 IV-22〉 학습선호도에 관한 학적 유형별 집단의 평균값의 차이 검증 102
〈표 IV-23〉 학업중단자의 입학 후 첫 학기(2008-1) 수강 및 시험 응시 현황 103
〈표 IV-24〉 2008학년도 신·편입생 중 학업중단자의 첫 학기 중간평가 미응시 이유 104
〈표 IV-25〉 2008학년도 신·편입생 중 학업중단자의 첫 학기 기말평가 미응시 사유 106
〈표 IV-26〉 학적 유형 집단별 첫 학기 시험평가 점수의 평균값 차이의 검증 107
〈표 IV-27〉 학적 유형 세부 집단별 첫 학기 시험평가 점수의 평균값 차이의 검증 108
〈표 IV-28〉 일-학습 및 가사-학습 병행의 어려움에 대한 학적 유형 집단별 평균... 111
〈표 IV-29〉 일-학습의 병행의 어려움의 구체적인 내용 111
〈표 IV-30〉 가사-학습 병행의 어려움의 구체적인 내용 112
〈표 IV-31〉 교육적 실재감 형성의 어려움 정도에 관한 학적 유형 집단간 평균값... 115
〈표 IV-32〉 방송대 입시 지원과정에서 방송대 사전 정보에 대한 주요 접근 경로 117
〈표 IV-33〉 학업과정에서 어려움에 대한 해결 방식에 대한 학적 유형 집단간... 119
〈표 IV-34〉 2008학년도 2학기 당시 신·편입생들의 학습스터디 참여 현황 119
〈표 IV-35〉 미등록 및 학업중단의 사유 121
〈표 IV-36〉 미등록 및 학업중단의 사유의 학적 유형별 집단간 차이(1·2순위 다중... 121
〈표 IV-37〉 미등록 및 학업중단 결정과정에서 고민의 상의 대상 122
〈표 IV-38〉 미등록 이후 재등록한 경험의 사유 124
〈표 IV-39〉 학업중단 경험자의 방송대 동일학과 재입학 의사자(경험자)의 관련 사유 124
〈표 IV-40〉 동일학과 재입학을 희망하지 않는 사유 125
〈표 V-1〉 학업중단경향치 척도의 산출 근거 126
〈표 V-2〉 학업중단예측에 따른 집단군의 학업중단경향치 범위 127
〈표 V-3〉 성별*연령별 교차에 의한 학업중단경향치의 교차표 128
〈표 V-4〉 성별*직업별 교차에 의한 학업중단경향치의 교차표 128
〈표 V-5〉 출신학교별*직업별 교차에 의한 학업중단경향치의 교차표 129
〈표 V-6〉 연령별*직업별 교차에 의한 학업중단경향치의 교차표 130
〈표 V-7〉 사회경제적 배경변인에 따른 학업중단경향치(남녀 전체) 131
〈표 V-8〉 사회경제적 배경변인에 따른 학업중단경향치(남성) 132
〈표 V-9〉 사회경제적 배경변인에 따른 학업중단경향치(여성) 133
〈표 V-10〉 사회경제적 배경집단별 학업중단율 및 학업중단경향치(2008학년도 신·편입생 사... 135
〈표 V-11〉 방송대 사회경제적 집단유형의 최종학력별 학업중단경향치 136
〈표 V-12〉 방송대 학업완수 가능성이 높은 상위 25개 학습자 집단유형 137
〈표 V-13〉 방송대 학업지연 가능성이 높은 상위 25개 학습자 집단유형 138
〈표 V-14〉 방송대 학업중단 가능성이 높은 상위 25개 학습자 집단유형 139
〈표 V-15〉 방송대 단과대학별 사회경제적 집단유형의 인구비례점유율 현황 141
〈표 V-16〉 방송대 학과별 사회경제적 배경집단의 인구비례점유율 현황 144
〈표 V-17〉 방송대 학과별 사회경제적 배경집단의 학업중단경향치의 차이 145
〈표 V-18〉 분석 모형에 투입된 변수들의 기초통계값 149
〈표 V-19〉 무조건부 모형에 의한 통계분석 결과 150
〈표 V-20〉 학생수준 모형에 의한 통계분석 결과 151
〈표 V-21〉 학과수준 변수를 투입한 최종 모형 152
〈표 VI-1〉 중간시험 응시현황에 따른 집단유형별 학업중단경향치(예시) 156
〈표 VI-2〉 학업중단율이 높은 상위 30% 집단(2008학번 사례) 158
〈표 VI-2〉 학업지연률이 높은 상위 30% 집단(2008학번 사례) 159
〈표 VI-3〉 학업지속률 제고를 위한 2008학년도 입학생들의 정책제언 165
[그림 I-1] Kember 학업지속 모형 19
[그림 I-2] 입학등록생 중 제적생 비율의 증가 추이(2005년, 2008년) 25
[그림 II-1] 연도별 평균졸업률 증가추이(1996-2010) 30
[그림 II-2] 방송대의 입학유형별 평균졸업률 변화추이 31
[그림 II-3] 졸업소요시기별 졸업생 분포 현황(1972년 이후 총 누적졸업생 현황) 31
[그림 II-4] 입학년도 기준에 의한 졸업률 변화 추이(2012학년도 기준) 35
[그림 II-5] 방송대 졸업학력평가제도 변천과 총누적 졸업률의 변화추이 36
[그림 II-6] 2008학년도 입학생의 학적 유형별 분포비율의 학기별 변화추이 37
[그림 II-7] 해당 시기 신·편입생의 학기별 등록률의 변화추이(합격자등록자 기준) 37
[그림 II-8] 해당 시기 신·편입생의 4월 등록생 기준의 학기별 등록률의 변화추이... 39
[그림 II-9] 입학학년도별 신·편입생의 미등록률 변화추이(2005-2013) 40
[그림 II-10] 2008년 신·편입생의 현행 학적별 분포비율 상황(2013-1학기 기준) 42
[그림 II-11]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학기별 학적변동 현황 43
[그림 II-12]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입학유형별 학업중단 현황(2003-1학기 현재) 44
[그림 II-13] 학업 중단경험의 실제적 발생시점에 따른 학기별 현황 46
[그림 II-14] 학업중단경험의 실제 발생시점에 의한 학업중단율 학기별 누적 비율 47
[그림 III-1] 현행 학적 유형 집단의 2008학년도 2학기 재학 당시의 교육만족도 56
[그림 III-2] 학적 유형별 집단의 미등록 횟수의 분포비율 58
[그림 III-3] 미등록제적생과 자퇴생의 교육만족도의 평균값 비교 64
[그림 IV-1]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성별 학업중단율 현황 69
[그림 IV-2]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연령대별 학업중단율 현황 69
[그림 IV-3]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최종학력별 학업중단율 현황 70
[그림 IV-4]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출신학교 유형별 학업중단율 현황 71
[그림 IV-5]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직업별 학업중단율 현황 72
[그림 IV-6] 직업별*성별 교차에 의한 학업중단율 현황 73
[그림 IV-7] 경제적 소득 분위별 학업중단율 현황 74
[그림 IV-8] 성별에 따른 학적 유형 집단의 경제적 소득분위의 평균값 비교 76
[그림 IV-9]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단과대학별 학적 유형별 분포 비율 77
[그림 IV-10]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소속 학과별 학적 유형별 분포비율 78
[그림 IV-11]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지역대학별 학업중단율 현황 80
[그림 IV-12]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소속 학과별 각 성비에 따른 학업중단율의 상관관계 82
[그림 IV-13]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소속 학과별 각 성비에 따른 학업중단율의 격차 83
[그림 IV-14]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소속 학과별 평균연령에 따른 연령대별 학업중단율의 상대적 격차 85
[그림 IV-15] 방송대 입학을 결정할 당시에 방송대 학업수행의 부담감 정도 91
[그림 IV-16] 방송대 입학 당시 각 항목별 부담감 정도에 대한 학적유형별 집단간 차이 비교 92
[그림 IV-17] 입학 전후 애초 기대와 실제 학업경험 간의 차이에 관한 집단간 평균 비교 94
[그림 IV-18] 입학 초기 학업적응과정에서 각종 학습자 지원제도 및 학습활동에 대... 96
[그림 IV-19] 입학 초기 학업적응과정에서 학습자 지원제도의 만족도에 대한 학적유형... 97
[그림 IV-20] 학습시간 관리와 관련된 학습스타일의 학적 유형 집단간 응답분포의... 99
[그림 IV-21] 학습선호도에 관한 학적 유형별 집단의 평균값 비교 101
[그림 IV-22] 2008학년도 신·편입생의 첫 학기 시험성적 107
[그림 IV-23] 학습과정에서 어려움에 관한 학적 유형 집단간 평균값 비교 109
[그림 IV-24] 일-학습 및 가사-학습 병행의 어려움에 대한 학적 유형 집단별 평... 110
[그림 IV-25] 가사-학습 병행의 어려움에 대한 학적 유형 집단별 응답비율... 113
[그림 IV-26] 가사-학습 병행의 어려움에 대한 학적 유형 집단별 응답비율 비... 114
[그림 IV-27] 교육적 실재감 형성의 어려움 정도에 관한 학적 유형 집단간... 115
[그림 V-1] 방송대 단과대학별 학업중단경향치 비교(2008학년도 신·편입생 사례) 140
[그림 V-2] 방송대 학과별 학업중단경향치 비교(2008학년도 신·편입생 사례) 143
[그림 VI-1] 첫 학기 방송대생의 학업중단 경험과 성적 현황 154
[그림 VI-2] 첫 학기 시험응시에 따른 학업중단경향치 현황 155
[그림 VI-3]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업중단경향성 예측모형도(예시) 157
[그림 VI-4] 학적 유형 집단별 학기별 평점 평균 현황 160
[그림 VI-5] 학업중단자 세부 유형별 학기별 평점 평균 현황 160
[그림 VI-6] 방송대 학업수행시 부담감에 대한 성별·학적 유형별 평균값 비교 162
[그림 VI-7] 학업중단자와 학업완수자의 입학 전후... 163
[그림 VI-8] 사회경제적 배경집단의 소속학과별 학업중단경향치의 차이 164
[그림 VI-9] 학업주기별 통합적 학습자지원체제 모형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