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II. 국내 통일교육 실시 현황 13
1. 통일교육 현황 13
2. 학교통일교육 실태: 현황과 과제 16
가. 청소년들의 통일의식 17
나. 학교 통일교육 실태 18
다. 학교 통일교육의 과제 20
3. 사회통일교육 실태: 현황과 과제 22
가. 공공기관의 사회통일교육 실태 22
나. 민간기관의 사회통일교육 실태 24
다. 사회통일교육의 과제 36
4. 통일교육의 과제 38
III. 독일 통일교육 사례 분석 42
1. 독일 통일교육의 특징 42
가. 통일전 서독의 통일교육: 독일문제 관한 교육 지침 42
나. 정치교육 담당 기관 44
다. 통일후 정치교육 46
2. 독일 통일과 원격대학의 확대 49
3. 남북한 성인대상 통일교육에의 시사점 51
IV. 통일교육 영역 및 내용 54
1. 성인 대상 통일교육 주제별 내용 54
가. 통일문제의 이해 54
나. 북한 이해 64
다. 통일 환경의 이해 75
라. 통일 정책 77
마. 통일을 위한 과제 84
2. 새로운 통일교육 내용체계 87
V. 방송대 통일교육 교과목 개설 방안 90
1. 방송대 재학생 대상 통일교육 요구 조사 90
가. 응답자 배경특성 90
나. 통일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92
다. 관심있는 통일교육 주제 영역 97
2. 방송대 개설 통일교육 교과목 (안) 107
3. 방송대 교과목 개발 절차 124
4. 통일교육 교과목 개설의 단계적 확대 128
참고문헌 130
판권기 132
〈표 II-1〉 지역 통일교육 센타 교육 프로그램 32
〈표 II-2〉 지역별 통일교육위원 현황 33
〈표 II-3〉 통일교육위원 해외 협의회 현황 33
〈표 II-4〉 통일교육위원 직능별 현황 33
〈표 II-5〉 통일교육위원 연령별 현황 33
〈표 II-6〉 전국 통일관 운영 현황 36
〈표 IV-1〉 통일문제 이해 영역의 주제 및 주요내용 62
〈표 IV-2〉 북한 이해 영역의 주제 및 주요내용 73
〈표 IV-3〉 통일 환경의 이해 영역의 주제 및 주요내용 77
〈표 IV-4〉 통일 정책 영역의 주제 및 주요내용 84
〈표 IV-5〉 통일을 위한 과제 영역의 주제 및 주요내용 86
〈표 IV-6〉 맞춤형 통일교육 내용 체계 88
〈표 IV-7〉 맞춤형 통일교육 주제 88
〈표 V-1〉 재학생 실태조사 응답자 배경 특성 90
〈표 V-2〉 통일교육 필요성에 대한 응답 92
〈표 V-3〉 학과별 통일교육 필요성에 대한 문항응답 비교 93
〈표 V-4〉 개인특성별 통일교육 필요성에 대한 문항응답 비교 95
〈표 V-5〉 관심주제 영역 선택항목 빈도 98
〈표 V-6〉 관심 주제 영역별 선택항목 가중치 빈도 99
〈표 V-7〉 학과별 관심 있는 주제 영역에 대한 문항응답 비교 100
〈표 V-8〉 개인특성별 관심 주제 영역 1순위 응답 비교 102
〈표 V-9〉 개인특성별 관심 주제 영역 2순위 응답 비교 104
〈표 V-10〉 개인특성별 관심 주제 영역 3순위 응답 비교 106
〈표 V-11〉 남북한 통일과 우리의 과제 교과목(안) 108
〈표 V-12〉 2013년 2학기 제작일정 124
[그림 II-1] 연도별 지역통일교육 센타 지정단체 현황 30
[그림 V-1] 방송대 학부 교과목 개발 절차 125
[그림 V-2] 방송대 대학원 교과목 개발 절차 126
[그림 V-3]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표준 교과목 개발 절차 127
[그림 V-4]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교과목 개발 운영 절차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