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 내용 및 방법 23
II. 과제물 시험 제도의 변천 과정별 특성 26
1. 제1기: 행정 효율성 제고(1972년 ~ 1983년) 26
가. 개요 26
나. 과제물 시험 특징: 2개 과목 평균값으로 4개 과목의 점수 부여 27
2. 제2기: 교육 평가 기능 제고(1984년~1992년) 28
가. 개요 28
나. 과제물 시험 특징: 첨삭 지도 실시, 평가 기능 제고, 점수 반영 비율 증가 29
3. 제3기: 학기 중 시험 다원화(1993년 ~ 2008년) 30
가. 개요 30
나. 과제물 시험 특징: 첨삭지도 방안 전면 폐지 31
4. 제4기: 중도 탈락 방지와 재정 효율성 제고(2009년~) 31
가. 개요 31
나. 과제물 시험 특징: 온라인 제출, 과제물 시험 과목 확대 34
III. 과제물 시험 제도의 현황 및 실태 35
1. 과제물 시험 운영 현황 35
가. 중간 과제물 시험 운영 현황 및 특성 35
나. 과제물 시험 응시율 특성 37
2. 과제물 시험 관리 절차 39
가. 관리 절차 개요 39
나. 절차 별 세부 사항 40
3. 과제물 시험 문제의 특성 44
IV. 학습자의 과제물 시험제도 개선 요구 46
1. 응답자 배경 특성 46
2. 중간 평가 유형 선호도 47
가. 지역대학별 47
나. 학과별 49
다. 개인 특성별 50
3. 과제물 시험 확인 주요 매체 52
가. 지역대학별 52
나. 학과별 53
다. 개인 특성별 54
4. 주요 문의처 56
가. 지역대학별 56
나. 학과별 57
다. 개인 특성별 59
5. 곤란도 높은 문제 유형 60
가. 지역대학별 60
나. 학과별 61
다. 개인 특성별 63
6. 과제물 작성 및 제출의 어려움 64
7. 방송대가 지원해 주기를 바라는 점 65
8. 과제물 시험 제도 개선 사항 65
가. 지역 대학별 65
나. 학과별 66
다. 개인 특성별 68
V. 관계자 요구 분석 70
1. 응답자 배경 특성과 개요 70
가. 응답자 배경 특성 70
나. 교수, 조교 및 관계 직원 집담회 결과 개요 71
다. 2012, 2013년 과제물 관련 서술 문항 내용 분석 개요 71
2. 학생 수준에 맞는 문제와 일정 73
가. 높은 난이도와 많은 분량 73
나. 제출일 조정 74
3. 평가 공정성 문제 75
가. 평가 보류 남용 75
나. 평가 보류 기준 및 절차 통일 필요 76
다. 추가 제출자 및 제출 일시 통일 필요 77
라. 과제물 집중 평가 제도 확대와 지원 78
4. 표절률 검사 시스템 점검 및 반영률 문제 79
가. 표절률 검사 및 반영률 점검 필요 79
나. 검사 시스템 오류 문제 해결 필요 80
5. 민원 처리 문제 80
가. 문제 출제자, 평가권자, 민원접수자 분리 80
나. 민원 처리에 따른 교수와 학과 부담 가중 81
다. 평가 근거 자료 공개 및 공유 82
6. 학생 교육 필요 83
가. 과제물 작성 관련 1학점 교과목 개설 83
나. 튜터를 활용한 신·편입생 대상 과제물 작성 지도 83
다. 온라인 동영상과 지역대학 특강 활용 84
7. 맞춤형 시험 공지 및 결과 안내 84
가. 학생, 교과 특성 배려한 안내 84
나. 시험 및 결과 공지 방안 제안 85
8. 전산 시스템 개선 필요 87
가. 과제물 제출 시 파일 탑재 확인 메뉴 생성 87
나. 과제물 공지 홈페이지 메뉴 개선 87
V. 과제물 시험제도 정착을 위한 개선 방안 88
1. 평가 공정성 확보 방안 88
가. 추가 제출 및 관련 절차 개선 88
나. 과제물 평가 기준 공개 89
다. 공정한 표절률 검사 및 결과 공개 89
라. 평가 결과 요약 총평 피드백 90
마. 과제물 집중 평가제도 확대 및 지원 91
2. 운영 효과성 제고 방안 91
가. 수강 신청 시 시험 문제 공개, 순차적 중간 평가 91
나. 멀티미디어 강의에 과제물 시험 문제 설명 삽입 93
다. 이용자 요구 반영하여 전산 시스템 및 안내 서비스 개선 93
라. 신속한 민원 해결을 위한 유형별 처리 방안 및 매뉴얼 마련 94
3. 교육 효과성 제고 방안 96
가. 과제물 작성 관련 1학점 교과목 개설 96
나. 온·오프라인의 글쓰기 교육 97
다. 표절 방지 및 참고문헌 작성법 교육 99
라. 문제 관련 학습 기회 제공: 온라인 토론방 101
마. 과제물 시험 관련 참고 자료 확보 102
바. 과제물 작성 지도 교수 지원 103
사. 튜터 활용 신·편입생 첫 학기 과제물 작성 집중 대책 마련 103
참고문헌 111
부록 113
[부록 1] 단위 업무별 추진 일정(2013년 1학기 중간과제물 시행계획) 113
[부록 2] 과제물 시험에 대한 안내 자료 예시 114
[부록 3] 우수리포트 공모 대회 예시 122
[부록 4] 2013년 2학기 과제물 시험 과목 123
[부록 5] 과제물시험 온라인제출 평가제도에 대한 학과·부서 의견수렴 결과 124
[부록 6] 과제물 작성 지도 튜터 매뉴얼 예시: 2014년 청소년교육과 132
판권기 165
〈표-1〉 제1기 방송대 평가제도 현황 (1972~1983) 26
〈표-2〉 제2기 방송대 평가제도 현황(1984~1992) 28
〈표-3〉 제3기 방송대 평가제도 현황(1993~2008) 30
〈표-4〉 중간과제물 시험 현황(2011년) 32
〈표-5〉 과제물 변경 관련 찬반 조사 결과(2011년) 32
〈표-6〉 제4기 방송대 평가제도 현황(2009~) 33
〈표-7〉 중간시험 및 과제물 과목 현황(2012~2013) 35
〈표-8〉 학년별 과제물시험 과목 수 (2013년도 2학기 기준) 35
〈표-9〉 학과별 과제물 시험 과목 수(2013년도 2학기 기준) 36
〈표-10〉 과제물 시험 응시율(2005년~2012년) 38
〈표-11〉 중간 과제물 문항 출제 유형(2013년도 2학기 기준) 45
〈표-12〉 설문 응답자의 배경 특성 46
〈표-13〉 지역대학별 중간시험 및 과제물 시험 선호도 48
〈표-14〉 학과별 중간시험 및 과제물 시험 선호도 49
〈표-15〉 개인 특성별 중간시험 및 과제물 시험 선호도 51
〈표-16〉 지역대학별 과제물 시험 확인 주요 매체 52
〈표-17〉 학과별 과제물 시험 확인 주요 매체 53
〈표-18〉 개인특성별 과제물 시험 확인 주요 매체 55
〈표-19〉 지역대학별 주요 문의처 56
〈표-20〉 학과별 과제물 작성 시 주요 문의처 57
〈표-21〉 개인특성별 과제물 작성 주요 문의처 59
〈표-22〉 지역대학별 과제물 작성 시 어려운 문제 유형 60
〈표-23〉 학과별 과제물 작성 시 어려운 문제 유형 61
〈표-24〉 개인특성별 과제물 작성 시 어려운 문제 유형 63
〈표-25〉 과제물 작성 및 제출 시 가장 어려운 사항(다중응답) 64
〈표-26〉 방송대가 지원해 주기를 바라는 점(다중 응답) 65
〈표-27〉 지역대학별 과제물 시험제도 개선 요구 66
〈표-28〉 학과별 과제물 시험제도 개선 요구 67
〈표-29〉 개인특성별 과제물 시험제도 개선 요구 69
〈표-30〉 과제물 시험 관련 서술 문항 분석(2012년, 2013년) 72
〈표-31〉 유형별 민원처리 절차 통일안 95
〈표-32〉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글쓰기 프로그램 98
[그림-1] 과제물 시험 응시율(2005년~2012년) 37
[그림-2] 과제물 시험 관리 절차 개요 39
[그림-3] 외부 표절 검색 싸이트 예시 90
[그림-4] 평가 결과 요약 총평 피드백 삽입란 91
[그림-5] 과제물 시험 공지 및 제출 일정 개선안 92
[그림-6] 과제물 시험 설명 삽입 란 93
[그림-7] 과제물 시험 평가 보류 절차 개선안 96
[그림-8] 과제물 작성 관련 교과목 교육 내용 예시 97
[그림-9] 학생 카페 주요 게시 글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