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8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8
2.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0
4. 연구일정 21
II. 한국의 대학, 변화의 길목 23
1. 문제제기 23
2. 한국 대학의 현주소와 대학 구조 개혁 필요성 26
1) 대학, 이대로 안 된다 : PISA에 대비해서 PIAAC이 보여주는 그림자 26
2) 한국 대졸자의 PIAAC 언어능력 수준 비교 27
3) 한국 '대학' : 평생학습의 물길을 막고 서 있는 '4대강 보' 33
4)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 '고등교육 보편화 시대'의 대학 구조개혁 논의의 한계 34
3. 고등평생학습체제로의 확장의 역사 36
1) '고등교육 보편화(universalization)'을 향한 발걸음 36
2) 대학과 평생학습 : 글로벌 지식경제에서의 보편적 만남 40
3) 고등교육 플랫폼의 변화 : 성인학습자, 시간제등록, 촉진학습프로그램 43
4) 고등교육과 성인교육의 불가분적 관계 45
4. 한국 대학에서의 성인학습자들 46
1) 고등교육 학습자의 다양한 양상 46
2) 성인대학생의 비율 변화 47
3) 성인을 향한 고등교육 개방의 역사적 궤적 50
5. '포괄적 고등평생학습체제'로 가는 길 52
1) 개방성, 포괄성, 유연성 : 보편화된 고등교육체제의 지향성 52
2) "산꼭대기가 아니라 평지를 딛고 산다" : 고등평생학습체제 지향성 54
6. 고등평생학습체제의 쟁점과 과제 56
III. 고등평생학습 : 정책적 토대 60
1. 대학은 성인교육의 출발점이다 60
2. 한국사회에서 고등평생학습체제의 형성은 필연적 현상이다 65
1) 한국의 "성인" : 존재양식의 변화 66
2) 성인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 "사회교육"에서 "평생학습"으로 71
3. 고등교육과 성인교육의 관계를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대학확장"에서 "고등평생학습체제"로 77
4. 고등평생학습정책의 구조 82
1) 평생교육법의 교육사적 의미와 향후 정책기조의 방향 83
2) 국가평생학습정책의 기조변화 86
IV. 고등평생학습체제의 개념적 특징과 정책가치 추출 91
1. 미래 고등교육 전망: 비전통적 고등교육과 평생학습의 조우 91
2. 고등교육 보편화는 새로운 학습체계를 생산한다 98
1) 보편적 고등교육과 평생학습이 논리적으로 결합하다 98
2) '대학'의 의미가 달라진다 100
3) 새로운 게임의 규칙이 형성되다 105
4) 학위교육과 계속전문교육의 경계가 약화되다 107
3. 고등평생학습체제: 정책가치의 추출 108
1) 〈보편적 고등평생학습체제〉의 7대 핵심 정책가치 디자인 108
4. 고등평생학습체제 : 잠정적 개념규정 116
1) 개요 116
2) 대학 학습자를 새로 규정하다 119
3) 고등교육 공급자 측면 123
4) 교육과정 및 학습결과인정측면 128
5) 재정 및 제도 측면 130
5. 관련 국내정책보고서 검토 131
1) 분석 보고서 개요 132
2) 진입-학습-결과인정-질보장체제 프레임에 따른 분석 151
V. 보편고등교육과 엘리트고등교육의 변증법 : 유럽 사례 161
1. 문제제기 161
2. 유럽 고등교육 지각변동의 맥락 162
3. 영국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전략 171
1) 비대학 고등교육기관 구축 : 고등교육 공급지형을 기능적으로 분화시키다 172
2) 계속교육을 통해 고등교육의 외연을 넓히다 175
3) 고등교육 통합체제 구축 : 비대학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차별을 폐지하다 176
4) 고등교육시스템의 유연화 전략 177
4. 독일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전략 178
1) 고등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 강화, 독일 고등교육 지형을 보편화시키다 180
2) 유니버시테트와 대등한 위상의 파흐호흐슐레, 고등 수준의 직업교육 모델을 제시하다 181
3) 성인 학습자를 위한 대안적인 입학경로와 재정 지원 182
4) 엘리트고등교육과 보편고등교육 지원정책을 병행하다 185
5. 스웨덴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전략 187
1) 입학제도, 선별기제보다는 고등교육 접근성을 높이는 지원기제로서 작동하다 188
2) 기관 안에 갇혀있지 않은 학위시스템을 구축하다 190
3) 공적책임에 의해 고등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하다 192
6. 핀란드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 전략 195
1) 평생학습에 대한 논의의 배경 195
2) 핀란드 고등평생교육의 변천과정 196
3) 아마띠꼬르끼아꼬울루(Ammattikorkeakolou: AMK)의 등장 198
4) 핀란드 고등교육체제 200
5) 개방대학과 계속교육센터 202
6) 개방대학과 계속교육의 운영현황 205
7. 유럽 고등평생학습체제로부터 시사점 207
VI. 개방확장체제를 향하여: 북미의 경험 209
1. 미국 고등평생학습체제의 개요 210
1) 미국 고등교육의 특징: 보편화, 다양화, 개방화 210
2) 미국 대학에서의 성인학습자 현황 211
3) 미국 대학과 성인학습자 : 지역사회대학을 중심으로 213
2. 미국 대학의 성인교육 사례 217
1) 하버드 대학의 익스텐션 스쿨 217
2)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의 아웃리치 프로그램 220
3)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원격교육 및 학습지원부서 228
4) WAKE TECH 커뮤니티 컬리지 233
3. 미국 고등평생학습체제의 시사점 235
VII. 한국의 고등평생학습체제: 제도적 발달 237
1. 문제를 보는 두 가지 상반된 시각 237
2. 한국의 성인학습자: 새로운 수요계층의 등장과 고등교육체제의 분화 239
3. 고등평생학습의 포괄적 상황변화 245
1) 대학을 향한 긴 행렬과 성인학습자의 동참 245
2) 보편화의 문턱을 넘은 고등교육, 질적 분화를 시작하다 249
4. 수요자층의 변화와 대학의 변신: 고등평생학습체제는 필연이다 259
5.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실험들: 성공과 실패 264
1) 일반대학 266
2) 전문대학 277
3) 산업대학 283
4) 한국폴리텍대학(기능대학) 284
5) 기술대학 286
6) 기업체 내의 대학(사내대학과 기업대학) 288
7) 원격대학 290
8) 대학원 301
9) 학점은행제 307
10) 독학학위제 311
VIII. 제도의 틈새 찾기: 성공과 딜레마 312
1. 일반 대학 313
1) A대학교 314
2) B대학교 321
3) C대학교 328
2. 전문대학 333
1) D대학교 334
2) E대학교 339
3. 원격대학: F대학교 344
4. 기능대학: G대학 G-1캠퍼스 351
5. 사내대학 353
1) H대학 353
2) I대학교 357
6. 대학원 359
1) J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359
2) K대학원대학교 362
7. 고등평생학습체제로의 이행과 딜레마 364
1) 변화의 배경 365
2) 대학 문호 개방 366
3) 별도의 행정 및 교육 조직 설치 366
4)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실용중심의 교육내용, 학위-비학위 연계 운영 367
5) 학습자 지원: 학업지원 프로그램, 학습지원 분위기 조성 368
6) 성과 369
7)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과정에 나타난 딜레마 370
IX. 새로운 체제를 향하여: '포괄적 고등평생학습체제' 정책기조 373
1. 개념과 구조: 요약 373
2. 대학이 서있는 위치: 플랫폼이 달라지고 있다 376
3. 이제 생각의 틀을 바꿔야 할 때이다: 새로운 게임의 룰을 찾아라 385
1) 보편성: "고등교육의 보편화 플랫폼 구축" 386
2) 개방성: "고등기초교육단계와 고등전문교육단계의 구분과 재결합" 387
3) 실용성: "학문연구전문성과 직업기술전문성의 균형적 결합" 387
4) 계속성: "순환연속적인 계속교육을 고등교육 체제 내부에 장착" 388
5) 통합성: "분절화된 고등교육체제를 포괄적 단일체제로 재디자인" 388
6) 지역성: "생활근거지 중심의 고등교육기회 배치와 지역기반 기능성 향상" 389
7) 생태성: "교육부 대학평가를 통제적 관리 중심에서 자생적 수요와 공급의 고등교육 생태성 부여로의 전환" 389
4. 대학문화와 구조를 보는 관점의 전환 390
5. 새로운 플랫폼 안에서의 성인학습자 지원체제 399
참고문헌 409
참고 웹사이트 419
판권기 421
〈표 I-1〉 연구 추진 일정 22
〈표 II-1〉 주요 국가 대졸자의 언어 능력 28
〈표 II-2〉 국가별 대졸자의 언어능력 평균 사후 비교 28
〈표 II-3〉 국가별 35세 미만 대졸자의 언어능력 평균 사후 비교 29
〈표 II-4〉 2013년 고등교육기관별 26세 이상 성인학습자 수 49
〈표 III-1〉 국가평생학습정책의 기조 변화 88
〈표 III-2〉 향후 국가평생학습정책의 기조 방향 90
〈표 IV-1〉 고등평생학습자 구분 119
〈표 IV-2〉 고등평생학습자 유형 분류 기준 121
〈표 IV-3〉 고등평생학습체제 개념틀 124
〈표 IV-4〉 고등평생학습체제 프로그램 차원의 분류 127
〈표 IV-5〉 ISCED-1997과 ISCED-2011의 수준 비교 129
〈표 IV-6〉 고등평생학습 관련 국내 주요 선행 연구 132
〈표 IV-7〉 교육부(2013a) 정책제언 목록 133
〈표 IV-8〉 교육부(2013a) 정책제언 목록 135
〈표 IV-9〉 김병주(2011) 정책제언 목록 136
〈표 IV-10〉 백성준(2011) 정책제언 목록 137
〈표 IV-11〉 채재은(2009) 정책제언 목록 138
〈표 IV-12〉 채창균(2009) 정책제언 목록 140
〈표 IV-13〉 박태준(2011) 정책제언 목록 141
〈표 IV-14〉 최상덕 외(2009) 정책제언 목록 142
〈표 IV-15〉 정지선(2008) 정책제언 목록 144
〈표 IV-16〉 이희수 외(2013) 정책제언 목록 146
〈표 IV-17〉 송상호(2014) 정책제언 목록 147
〈표 IV-18〉 김진모(2014) 정책제언 목록 149
〈표 IV-19〉 박인종 외(2012) 정책제언 목록 150
〈표 IV-20〉 국내정책보고서 분석 프레임 151
〈표 IV-21〉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등록방식 관련 제언 목록 152
〈표 IV-22〉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입학전형 관련 제언 목록 153
〈표 IV-23〉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재정지원 관련 제언 목록 153
〈표 IV-24〉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수학방식 관련 제언 목록 154
〈표 IV-25〉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학위과정 관련 제언 목록 155
〈표 IV-26〉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학업지원 관련 제언 목록 156
〈표 IV-27〉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선행학습인정 관련 제언 목록 157
〈표 IV-28〉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학위 및 자격체제 관련 제언 목록 157
〈표 IV-29〉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대학평가체제 관련 제언 목록 158
〈표 IV-30〉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질관리 관련 제언 목록 159
〈표 IV-31〉 선행 국내정책보고서의 대학특성화 및 구조조정 관련 제언 목록 160
〈표 V-1〉 스웨덴 고등교육 관련 주요 법·제도·정책 연표 193
〈표 V-2〉 교육수준과 목표에 따른 성인교육 202
〈표 V-3〉 직업자격취득이 목적이 아닌 후진학 계속교육의 유형 206
〈표 V-4〉 자격취득으로 이어지지 않는 성인교육기관 유형 206
〈표 VI-1〉 미국 대학생의 연령별 변화 추이 211
〈표 VI-2〉 미국의 대학설립 유형에 따른 수준별 학생 분포 212
〈표 VI-3〉 미국의 연령에 따른 대학수준별 학생 분포 213
〈표 VI-4〉 미국의 대학수준별 대학교 수의 변화 213
〈표 VI-5〉 미국 지역사회대학의 연령별, 인종별 학생 분포 215
〈표 VI-6〉 미국 지역사회 대학의 대학 재원 (revenue) 215
〈표 VI-7〉 학위 및 자격과정 별 총이수학점 및 학비 224
〈표 VI-8〉 Wake Tech 학생들의 평균 연령 233
〈표 VI-9〉 Wake Tech 학생들의 인종별 비율 234
〈표 VII-1〉 고등교육기관 규모의 변화 240
〈표 VII-2〉 성인대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재학 현황 242
〈표 VII-3〉 비전통적 고등교육 기관 현황 243
〈표 VII-4〉 독학학위제 연도별 학위 취득 현황 244
〈표 VII-5〉 2014년 대학유형별 학교 수와 26세 성인학습자 현황 265
〈표 VII-6〉 일반대학의 계열별 26세 이상 학생 수 267
〈표 VII-7〉 2000년 이후 국내 대학의 개편 및 폐지 현황 270
〈표 VII-8〉 4년제 일반대학 전형유형별 모집 대학 및 인원 271
〈표 VII-9〉 일반대학의 고등평생학습 관련 특별전형의 종류와 지원 자격 272
〈표 VII-10〉 계약학과의 구분 274
〈표 VII-11〉 주기별 대학 정원 감축 목표량 277
〈표 VII-12〉 전문대학의 계열별 26세 이상 학생 수 278
〈표 VII-13〉 2016학년도 전문대학의 전형별 모집인원 279
〈표 VII-14〉 전문대학의 고등평생학습 관련 특별전형의 종류와 지원 자격 280
〈표 VII-15〉 최근 4년간 산업체 위탁교육 모집 현황 281
〈표 VII-16〉 기능대학의 계열별 26세 이상 학생 수 285
〈표 VII-17〉 기능대학의 고등평생학습 관련 특별전형의 종류와 지원 자격 286
〈표 VII-18〉 사내대학의 주요 특징 289
〈표 VII-19〉 사내대학 계열별 26세 이상 학생 수 289
〈표 VII-20〉 원격대학의 계열별 26세 이상 학생 수 291
〈표 VII-21〉 연도별 방송통신대학교 학생 수 추이 (1980-2014) 293
〈표 VII-22〉 원격 및 사이버대학 현황 298
〈표 VII-23〉 원격 및 사이버 대학 학생 수 변화 299
〈표 VII-24〉 원격 및 사이버 대학 정책 변화 추이 (2000-2010) 300
〈표 VII-25〉 대학원 입학생의 계열별 성인학습자 분포 302
〈표 VII-26〉 기관별 계열별 대학원 재적 학생 수 현황(2013) 303
〈표 VII-27〉 기관별 계열별 대학원 재적 학생 수 현황(2013) 304
〈표 VII-28〉 기관별 계열별 대학원 재적 학생 수 현황(2013) 304
〈표 VII-29〉 계열별 기관별 대학원 재적 학생 수 및 비율(2013) 305
〈표 VIII-1〉 A대학교 농생명과학대학의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 내용 314
〈표 VIII-2〉 B대학교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의 주요 내용 322
〈표 VIII-3〉 C대학교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의 주요 내용 330
〈표 VIII-4〉 D대학교의 고졸 재직자 교육 관련 주요 내용 335
〈표 VIII-5〉 E대학교의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의 주요 내용 340
〈표 IX-1〉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쟁점 374
〈표 IX-2〉 포괄적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7대 정책기조 389
〈표 IX-3〉 포괄적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관점전환 398
〈표 IX-4〉 포괄적 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제안 408
[그림 II-1] 35세 미만 대졸자의 언어능력 수준 분포 국가별 비교 30
[그림 II-2] 한국 PISA-PIAAC 언어능력 점수 변화 31
[그림 II-3] 핀란드 PISA-PIAAC 언어능력 점수 변화 32
[그림 II-4] 일본 PISA-PIAAC 언어능력 점수 변화 32
[그림 II-5] 네덜란드 PISA-PIAAC 언어능력 점수 변화 33
[그림 II-6] 1970-2012년 국가별 고등교육(ISCED 5+6) 총취학률 39
[그림 II-7] 고등교육기관별 성인학습자 비중의 변화 48
[그림 III-1] 한국 취업자의 주당 근로시간, 1980-2013 71
[그림 IV-1] 대학 모형의 지도 103
[그림 IV-2] 고등교육 7대 핵심 정책 기조 109
[그림 IV-3] 연령별, 연평균 성장률별 교육 이수 추이(2000-2011), OECD 평균 120
[그림 IV-4] 고등교육기관에 참여하는 25세 이상 성인학습자 수 추이 122
[그림 IV-5] 고등평생학습체제의 기관 분류 125
[그림 IV-6] 고등교육기관별 취학률 추이(1969~2013) 126
[그림 V-1] 평생학습이 고등교육기관에서 공식 미션으로 채택된 정도 164
[그림 V-2] 1970-2012년 국가별 고등교육(ISCED 5+6) 총취학률 168
[그림 V-3] 유럽 학생인구 중 고등교육에 지연 입학한 학생비중 169
[그림 V-4] 유럽에서 고등교육 파트타임 학생의 비중 추이 170
[그림 V-5] 영국의 고등교육기관 분화 과정 174
[그림 V-6] 유럽에서 대안적 경로를 통해서 고등교육에 진입하는 학생 비율 (2009년) 183
[그림 V-7] 고등교육에 진입경로의 비중 추이 185
[그림 V-8] EU각국의 고등교육에 참여하는 연령 분포 188
[그림 V-9] 스웨덴 고등교육과정-학위시스템-기관 192
[그림 V-10] 고등교육기관에서 사교육비의 비중과 2000-2011추이 195
[그림 V-11] 핀란드 평생교육체제 연계경로 201
[그림 VI-1] 펜스테이트 아웃리치 프로그램 개관 221
[그림 VI-2] 펜실베니아 주립대의 계속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226
[그림 VII-1] 고교졸업자수, 대학입학정원 및 대학 진학률 (1970-2013) 241
[그림 VII-2] 학점은행제 학위연계자 현황 245
[그림 VII-3] 고등교육 수요 변화와 고등평생학습제도의 발달 249
[그림 VII-4] 일반대학 재적학생 수 추이(1969-2013) 266
[그림 VII-5] 입학 유형에 따른 일반대학 입학생 수 비교(2013) 268
[그림 VII-6] 연도별 설립별 일반대학 학교 수 추이(1980-2013) 269
[그림 VII-7] 계약학과 학생 연도별 추이 및 계열별 학생 수(2013) 274
[그림 VII-8] 전문대학 재적학생 수의 변화(1969-2013) 278
[그림 VII-9] 기술대학 기관 및 학생 현황 287
[그림 VII-10] 방송대 등록생의 직업별 분포 추이 (1973-2007) 294
[그림 VII-11] 방송대 신입전형 입학생의 변화추이와 평균연령의 변화 295
[그림 VII-12]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전체 입학인원 중 방송대 입학자의 비율 추이(1972-2007) 296
[그림 VII-13] 연도별 연령별 입학생 수(2006-2013) 302
[그림 VII-14] 연도별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 취득자 수 (2007-2013) 308
[그림 VII-15] 연령별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자수 (2013 전기졸업자) 309
[그림 VIII-1] B대학교 성인학습지원센터 조직도 324
[그림 VIII-2] B대학교의 3-way 모델 325
[그림 VIII-3] C대학교 평생학습대학 발전 로드맵 330
[그림 VIII-4] 정규학과 입학인원 추이(특성화고 출신) 334
[그림 VIII-5] 재직자특별전형 입학인원 추이(특성화고 출신) 334
[그림 VIII-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신·편입별 지원자 증가 추이(1972-2006) 346
[그림 VIII-7] F대학교 평균졸업률 변화 추이(1986-2012) 347
[그림 VIII-8] F대학교 입학유형별 평균졸업률 347
[그림 IX-1] 고등교육 7대 핵심 정책기조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