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1
1.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4
II. 국내 외 평생학습 통계조사 및 지표 분석 17
1. 국내 평생학습 통계조사 및 지표 17
가. 평생교육통계조사 17
나.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23
2. 외국 평생학습 통계조사 및 지표 27
가. OECD 국제 성인역량 조사(Program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 PIAAC) 27
나. EUROSTAT 성인교육조사(Adult Education Survey, AES) 30
다. European Lifelong Learning Indicators (ELLI) 33
라. 캐나다 Composite Learning Index (CLI) 36
3. 시사점 40
III. 고등평생학습 기관 통계 현황 및 지표(안) 43
1. 고등평생학습 기관 통계 현황 43
가. 고등평생학습 범위 설정 43
나. 고등평생학습 기관 통계 현황 45
2. 고등평생학습 기관 지표 개발(안) 60
가. 고등평생학습 기관 지표 선정 60
나. 고등평생학습 기관 선정 지표의 내용 타당도 검증 61
다. 고등평생학습 기관 지표(안) 65
3. 고등평생학습 기관 통계 조사 방안 67
가. 고등교육통계 조사 항목 개선 67
나. 조사 체계의 전환 : 대학 단위의 학생DB 구축 및 활용 69
IV. 고등평생학습자 통계 현황 및 지표(안) 73
1. 고등평생학습자 통계 현황 73
가.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현황 73
나. 한국 성인의 고등평생학습 참여 현황 분석 76
다. 고등평생학습자 조사로서의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한계 81
2. 고등평생학습자 지표 개발(안) 82
가. 고등평생학습자 지표의 선정 기준 83
나. 고등평생학습자 지표 체계 구조 85
다. 고등평생학습자 선정 지표의 내용 타당도 검증 87
라. 고등평생학습자 지표(안) 90
3. 고등평생학습자 통계 조사 방안 92
V. 요약 및 제언 95
참고문헌 99
부록 101
[부록 1] 델파이 전문가 의견 조사지 101
[부록 2] 델파이 서술형 응답 결과 108
판권기 122
〈표 II-1〉 평생교육통계조사 관련 진행 경과 18
〈표 II-2〉 평생교육통계조사 주요 항목별 조사 기준(2014년 기준) 18
〈표 II-3〉 평생교육통계조사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9
〈표 II-4〉 평생교육통계조사 지표 21
〈표 II-5〉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지표 25
〈표 II-6〉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지표 : 교육 경험 및 현재 학습활동 참여 29
〈표 II-7〉 AES 교육 성취 분류 31
〈표 II-8〉 AES 도시화 구분 31
〈표 II-9〉 AES 직업 종류 분류 32
〈표 II-10〉 ELLI의 학습영역 조사내용 34
〈표 II-11〉 ELLI의 학습결과 조사 항목 34
〈표 II-12〉 ELLI의 조사 지표 35
〈표 II-13〉 CLI의 학습영역 조사 내용 38
〈표 II-14〉 CLI의 학습결과 조사 항목 38
〈표 II-15〉 CLI의 조사 지표 39
〈표 III-16〉 고등평생학습의 범위와 기준 44
〈표 III-17〉 고등교육기관의 분류와 법적 근거 48
〈표 III-18〉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2013년) 49
〈표 III-19〉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입학 전형분류(2014년) 50
〈표 III-20〉 비전공통적 학사운영 제도 52
〈표 III-21〉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의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2008~2013) 57
〈표 III-22〉 고등평생학습 기관 지표 선정 61
〈표 III-23〉 평생학습 기관 지표의 내용 타당도 검증 63
〈표 III-24〉 고등평생학습 기관 지표 타당성에 대한 주요 의견(서술형 응답... 64
〈표 III-25〉 평생학습기관 수준 지표(안) 및 개선사항 66
〈표 IV-26〉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조사항목 74
〈표 IV-27〉 대학 평생학습 참여 학습자 특성 분석 조사 항목(안) 84
〈표 IV-28〉 고등평생학습자 지표 선정 86
〈표 IV-29〉 고등평생학습자 선정 지표에 대한 내용 타당도 검증 88
〈표 IV-30〉 고등평생학습자 지표 타당성에 대한 주요 의견(서술형 응답 분석) 89
〈표 IV-31〉 고등평생학습자 지표(안) 91
〈표 IV-32〉 고등평생학습자 수준 조사항목(안) 92
[그림 II-1] 평생교육통계조사 조사체계별 조사흐름도 20
[그림 II-2] PIAAC 조사의 주요 항목 28
[그림 III-1] 만25세 이상 학생수 비율 46
[그림 III-2] 만25세 이상 입학생수 비율 46
[그림 III-3] 전형별 정원 내 입학자 현황(2013년) 52
[그림 III-4] 전형별 정원 외 입학자 현황(2013년, 전문대학과정) 54
[그림 III-5] 계열별 시간제 등록과정(2013년, 전문대학과정) 54
[그림 III-6] 유급(졸업유보자) 현황(2013년) 54
[그림 III-7] 고교 졸업상황별 입학자 현황(2013년) 55
[그림 III-8] 직업별 신·편입생 현황(2013년, 사이버대학, 산업대학) 56
[그림 III-9] 직업별 학생현황(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56
[그림 III-10] 연도별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위취득자 수(2007~2013) 58
[그림 III-11] 연도별 과정별 독학학위제 합격자 수(2003~2012) 58
[그림 III-12] 연도별 과정별 독학학위제 합격자 비율(2003~2012) 58
[그림 III-13] 기관유형별·학점인정여부별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현황(2013) 59
[그림 III-14] 기관유형별·학점인정여부별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학습자 현황(2013) 59
[그림 IV-15] 학생 원자료를 활용한 학생DB 구축 개요 70
[그림 IV-16] 고등평생교육 참여 기관 비율 (2013년) 77
[그림 IV-17] 고등평생학습자의 배경 특성(2013년) 78
[그림 IV-18] 고등평생교육 참여자들의 교육참여시간 - 일주일 평균(시간) 79
[그림 IV-19] 고등평생교육 참여자들의 학습비 - 자기부담금(만원) 79
[그림 IV-20] 고등평생교육(형식교육)에 대한 만족도(5점 척도) 79
[그림 IV-21] 비형식교육 참여율 80
[그림 IV-22] 프로그램별 참여율 80
[그림 IV-23] 무형식 평생교육 참여 80
[그림 IV-24] 학습에 대한 태도(5점 척도) 81
[그림 IV-25] 고등평생학습의 흐름 83
[그림 IV-26] 고등평생학습자 지표 체계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