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가. 연구 내용 14
나. 연구 방법 및 대상 15
3. 연구의 한계 및 기대효과 19
II. 대학 직업역량의 개념 및 논의 23
1. 선행연구 분석 및 주요 개념 23
가. 개념정의 23
나. 역량의 특징으로 제시되는 요소 24
다. 역량을 둘러싼 주요 이슈 27
2. 연구의 분석틀 32
III. 대학 직업역량 교육 사례 35
1. 일반대학 직업역량 교육 특성 분석: H대학교 사례 35
가. H대학교의 교육목표 및 인재상 35
나. H대학교의 직업역량 요소와 교육과정 운영 37
다.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의 노력 43
라. 학생들의 직업역량강화를 위한 학사제도 44
마. 직업역량 구축을 위한 행정지원 체제 55
바. H대학교 직업역량 강화 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 58
2. 성인학습자를 위한대학 직업역량교육사례 : K대학교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 64
가. K대학교의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 개요 64
나. 학위과정의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75
다. 비학위과정의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 90
라. 성인학습자 지원제도 및 정책 94
마. 비판적 분석 97
IV.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결과 분석 105
1. 들어가면서 105
2. PIAAC의 의미 107
가. PIACC의 개념 107
나. PIAAC의 측정 영역 108
다. 항목별 수준에 대한 이해 110
3. PIAAC 결과 분석 111
가. PIACC 개요 111
나. 조사 결과 112
4.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의 한계 및 문제점 118
가. 성인의 실천력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타당성 문제 119
나. 인간의 총체적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로서의 한계 121
다. 인격적 속성을 배제한 성인능력 측정의 한계 124
라. 상호배타적 개별 성취로서 성인역량의 한계 127
V. 대학직업역량의 한계와 대안적 접근 129
1. 대학직업역량 교육의 특징 129
2. 기존 역량 담론의 한계 131
가. PIAAC에 나타난 성인의 직업역량 담론의 한계 131
나. 대학교육에서 역량 담론의 한계 132
다. 역량기반 대학교육의 의미와 한계 135
3. '역량기반'(competency-based)에서 '토대역량접근'(capability approach)으로의 변화 138
가. 토대역량 접근에 대한 개념적 이해 138
나. 대학 직업역량교육의 대안으로서 토대역량접근 143
VI. 결론 및 제언 149
참고문헌 153
참고사이트 159
판권기 160
〈표 II-1〉 역량모형에 따른 역량의 구성요소 및 내용 26
〈표 II-2〉 연구의 분석틀 33
〈표 III-1〉 대학 교육과정 44
〈표 III-2〉 졸업요건별 인증 기준표 45
〈표 III-3〉 국제교류프로그램 46
〈표 III-4〉 특별교양 영역 교양 교과목 48
〈표 III-5〉 세계와 문화 영역 교양 교과목 49
〈표 III-6〉 Hufsan Portfolio 이수과정 50
〈표 III-7〉 서양어 대학 스페인어과 전공 교과목 51
〈표 III-8〉 동양어대학 태국어과 52
〈표 III-9〉 국제지역대학 국제스포츠레저전공 53
〈표 III-10〉 자연과학대학 생명공학과 54
〈표 III-11〉 경력개발센터 업무 57
〈표 III-12〉 성인 학습자 학과 및 재학생 현황(2013.10 기준) 70
〈표 III-13〉 비학위과정 프로그램 71
〈표 III-14〉 특화프로그램 요약 75
〈표 III-15〉 계약학과/특성화고졸재직자특별전형의 영역별 이수학점(2013년도 기준) 76
〈표 III-16〉 계약학과 교과목 구성 77
〈표 III-17〉 재직자 특별전형 교과목 구성 78
〈표 III-18〉 자동차기계공학부 교양교과목 사례 79
〈표 III-19〉 식물자원학과 교양교과목 사례 80
〈표 III-20〉 금형공학과 교양교과목 사례 80
〈표 III-21〉 전기전자응용공학과 교양교과목 사례 80
〈표 III-22〉 사이버 교양 교육과정 개설 현황 81
〈표 III-23〉 계약학과 공통 교육과정 82
〈표 III-24〉 생산기계공학과 교육과정 83
〈표 III-25〉 금형공학과 교육과정 83
〈표 III-26〉 IT융합응용공학과 교육과정 84
〈표 III-27〉 산업공학과 교육과정 84
〈표 III-28〉 반도체기계공학과 교육과정 85
〈표 III-29〉 소프트웨어응용공학과 교육과정 85
〈표 III-30〉 전기전자응용공학과 교육과정 86
〈표 III-31〉 산업경영공학과 교육과정 86
〈표 III-32〉 응용소재공학과 교육과정 87
〈표 III-33〉 기계자동차공학부 교육과정 88
〈표 III-34〉 식물자원학과 교육과정 89
〈표 III-35〉 농촌체험지도사 양성과정 91
〈표 III-36〉 노인교육전문가과정 91
〈표 III-37〉 문해교사 양성을 위한 실천역량 강화 교육 92
〈표 III-38〉 교육마술 강사 양성 과정 93
〈표 III-39〉 인터넷 홍보마케팅 전문인력 양성 과정 93
〈표 III-40〉 성인학습자 지원제도 94
〈표 III-41〉 성인학습자 지원정책 95
〈표 IV-1〉 PIAAC의 세 가지 측정 영역의 개념 110
〈표 IV-2〉 한국의 PIAAC 결과 기본 통계표 112
〈표 V-1〉 대학 직업역량 교육의 특징 비교 분석 129
〈표 V-2〉 역량과 토대역량의 개념적 차이 144
[그림 III-1] H대학교의 인재상 37
[그림 III-2] 교양교육 과정의 목표와 원칙 38
[그림 III-3] 교양 교육과정의 구조 39
[그림 III-4] 전공 교육과정의 목표와 원칙 40
[그림 III-5] 전공 교육과정의 체계 41
[그림 III-6]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직업역량 요소 43
[그림 III-7] H대학교 학생-진로상담 시스템 현황 55
[그림 III-8] 취업지원 상담 체계 및 프로그램 현황 57
[그림 III-9] K대학교의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 비전 및 목표 65
[그림 III-10] 선취업후진학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학사모형 66
[그림 III-11] 4050세대의 인생 재도약을 지원하기 위한 추진 모형 66
[그림 III-12] K대학교의 성인학습자 대상 학과: 그림 교체 67
[그림 III-13] 계약학과 설치절차 68
[그림 III-14] 계약학과 설치 운영과정 68
[그림 III-15] 기계자동차공학부 교육목표 88
[그림 III-16] 선취업후진학 프로그램 개발·운영 90
[그림 III-17] 성인학습자 대학 생활 적응 지원 정책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