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사례 분석 22
1. 학습지원 서비스의 개념 및 구성요소 22
가. 학습지원 서비스의 개념 22
나. 학습지원 서비스의 중요성 26
다. 학습지원 서비스의 구성요소 29
라. 학습자 지원체제의 핵심: 튜터(tutor) 41
마. 학습자 지원의 쟁점 43
2. 선취업 후진학 학습자 특성 44
가. 교육요구 및 학력수준 44
나. 학습태도 및 애로사항 45
다. 중도포기 문제 46
3. 학습지원 관련 사례 분석 47
가. 국내 온라인대학 사례 47
나. 해외 온라인대학 사례 70
III. 프라임칼리지 현황 및 학습자 분석 102
1. 프라임칼리지 학습지원 현황 102
가.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 개요 102
나. 입학생 현황 103
다. 학습지원 현황 109
2. 선취업 후진학 대상자 면담조사 121
가. 면담조사 개요 121
나. 면담조사 결과 123
3. 선취업 후진학 대상자 설문조사 149
가. 설문조사 개요 149
나. 설문조사 결과 150
IV. 선취업 후진학 학습자 지원방안 개발 252
1. 학습지원 개발방향 및 단계 252
2. 선취업 후진학 학습자 지원방안 개발 253
가. 지원영역 및 범위 설정 253
나. 전략 도출을 위한 전문가 자문 255
다. 프라임칼리지 학습자 지원방안 구축 269
V. 결론 및 제언 282
참고문헌 288
부록 292
부록 1. 학습지원 관련 면담질문지 292
부록 2. 학습지원 관련 만족도 및 요구 설문지 296
판권기 305
〈표 I-1〉 문헌연구 대상 16
〈표 II-1〉 e-learning의 질 관리를 위한 중요 영역 28
〈표 II-2〉 성인학습자 대학교육 지원 원칙 28
〈표 II-3〉 Moore와 Kearsley(1996)의 학습자 지원 서비스 30
〈표 II-4〉 Tait(2000)의 학습자 지원체제 주요 영역과 요소 30
〈표 II-5〉 학습자 지원 서비스의 구성 항목 32
〈표 II-6〉 Jackson(2000)의 원격학습자 지원 서비스 영역 32
〈표 II-7〉 McNickle(2001)의 학습자 지원 서비스 요소 35
〈표 II-8〉 서정민(2001)의 학생지원 서비스 36
〈표 II-9〉 이인숙 외(2002)의 학생지원 서비스 구성요소 37
〈표 II-10〉 강윤정(2003)의 학습지원 서비스 구성요소 37
〈표 II-11〉 선행연구별 학습자 지원 서비스 구성요소 종합 39
〈표 III-1〉 프라임칼리지 입학자격 103
〈표 III-2〉 마이스터·특성화고 전형 및 지원자격 104
〈표 III-3〉 신입생 정시모집 합격자 결과 105
〈표 III-4〉 신입생 추가모집 합격자 결과 105
〈표 III-5〉 학부별 성별 106
〈표 III-6〉 학부별 연령대 106
〈표 III-7〉 학부별 거주지역 107
〈표 III-8〉 학부별 직업군 107
〈표 III-9〉 평가배점 및 방법 118
〈표 III-10〉 인터뷰 대상자 121
〈표 III-11〉 면담문항 및 내용 122
〈표 III-12〉 설문문항 및 내용 150
〈표 III-13〉 자료의 일반적 특성 151
〈표 III-14〉 대학진학 이유 153
〈표 III-15〉 대학과정 선택 이유(연령) 154
〈표 III-16〉 대학과정 선택 이유(최종학력) 155
〈표 III-17〉 대학과정 선택 이유(직업분야) 156
〈표 III-18〉 대학과정 선택 이유(재직경력) 157
〈표 III-19〉 대학과정 선택 이유(회사규모) 158
〈표 III-20〉 대학과정 선택 이유(소속학부) 159
〈표 III-21〉 원격대학 선택 이유 160
〈표 III-22〉 원격대학 선택 이유(성별) 161
〈표 III-23〉 원격대학 선택 이유(연령) 161
〈표 III-24〉 원격대학 선택 이유(재직경력) 162
〈표 III-25〉 원격대학 선택 이유(소속학부) 163
〈표 III-26〉 방송대 선택 이유 164
〈표 III-27〉 방송대 선택 이유(성별) 165
〈표 III-28〉 방송대 선택 이유(연령) 166
〈표 III-29〉 방송대 선택 이유(최종학력) 167
〈표 III-30〉 방송대 선택 이유(직업분야) 168
〈표 III-31〉 방송대 선택 이유(재직경력) 170
〈표 III-32〉 방송대 선택 이유(소속학부) 171
〈표 III-33〉 프라임칼리지 전공학부 선택 이유 172
〈표 III-34〉 프라임칼리지 전공학부 선택 이유(연령) 172
〈표 III-35〉 프라임칼리지 전공학부 선택 이유(최종학력) 173
〈표 III-36〉 프라임칼리지 전공학부 선택 이유(재직경력) 174
〈표 III-37〉 학습방법 선호도 176
〈표 III-38〉 학습방법 선호도(연령별) 178
〈표 III-39〉 학습방법 선호도(최종학력) 179
〈표 III-40〉 학습방법 선호도(소속학부) 181
〈표 III-41〉 온라인 학습방법 및 관련 매체 선호도 182
〈표 III-42〉 학습방법 선호도(연령별) 184
〈표 III-43〉 학습방법 선호도(최종학력) 185
〈표 III-44〉 강좌수강을 위한 시간활용 187
〈표 III-45〉 강좌수강을 위한 시간활용(연령별) 187
〈표 III-46〉 강좌수강을 위한 시간활용(재직경력) 188
〈표 III-47〉 강좌수강을 위한 시간활용(소속학부) 189
〈표 III-48〉 일주일 기준 학습시간 190
〈표 III-49〉 일주일 기준 학습시간(성별) 191
〈표 III-50〉 일주일 기준 학습시간(연령별) 191
〈표 III-51〉 일주일 기준 학습시간(최종학력) 192
〈표 III-52〉 일주일 기준 학습시간(소속학부) 193
〈표 III-53〉 동영상 강의 공부 방식 193
〈표 III-54〉 동영상 강의 공부 방식(성별) 194
〈표 III-55〉 동영상 강의 공부 방식(연령별) 195
〈표 III-56〉 동영상 강의 공부 방식(소속학부) 195
〈표 III-57〉 시험기간 중 학습시간 196
〈표 III-58〉 시험기간 중 학습시간(소속학부) 197
〈표 III-59〉 외부사이트 활용 선호도 198
〈표 III-60〉 외부사이트 활용 선호도(연령별) 199
〈표 III-61〉 외부사이트 활용 선호도(최종학력) 199
〈표 III-62〉 외부사이트 활용 선호도(소속학부) 200
〈표 III-63〉 학습 관련 스터디 참여경험 및 이유 201
〈표 III-64〉 학습 관련 스터디 참여경험 및 이유(성별) 203
〈표 III-65〉 학습 관련 스터디 참여경험 및 이유(연령별) 203
〈표 III-66〉 학습 관련 스터디 참여경험 및 이유(소속학부) 204
〈표 III-67〉 학습활동 장애요인 205
〈표 III-68〉 학습활동 장애요인(성별) 208
〈표 III-69〉 학습활동 장애요인(연령별) 209
〈표 III-70〉 학습활동 장애요인(재직경력) 210
〈표 III-71〉 학습활동 장애요인(소속학부) 212
〈표 III-72〉 수강시 문제해결 방법 213
〈표 III-73〉 수강시 문제해결 방법(성별) 214
〈표 III-74〉 수강시 문제해결 방법(연령별) 214
〈표 III-75〉 수강시 문제해결 방법(최종학력) 215
〈표 III-76〉 수강시 문제해결 방법(소속학부) 216
〈표 III-77〉 수업만족도 217
〈표 III-78〉 수업만족도(연령별) 218
〈표 III-79〉 수업만족도(최종학력) 219
〈표 III-80〉 수업만족도(소속학부) 220
〈표 III-81〉 학습 및 서비스지원 만족도 222
〈표 III-82〉 학습 및 서비스지원 만족도(연령) 224
〈표 III-83〉 학습 및 서비스지원 만족도(최종학력) 225
〈표 III-84〉 학습 및 서비스지원 만족도(소속학부) 226
〈표 III-85〉 재직자친화형·현장실무형 운영 만족도 227
〈표 III-86〉 재직자친화형·현장실무형 운영 만족도(연령별) 229
〈표 III-87〉 재직자친화형·현장실무형 운영 만족도(최종학력) 230
〈표 III-88〉 재직자친화형·현장실무형 운영 만족도(소속학부) 231
〈표 III-89〉 학습 및 학교생활상담 만족도 232
〈표 III-90〉 학습 및 학교생활상담 만족도(성별) 233
〈표 III-91〉 학습 및 학교생활상담 만족도(연령별) 234
〈표 III-92〉 학습 및 학교생활상담 만족도(최종학력) 234
〈표 III-93〉 학습 및 학교생활상담 만족도(소속학부) 235
〈표 III-94〉 학습 및 학교생활상담 답변 이유 235
〈표 III-95〉 프라임칼리지 전체 만족도 236
〈표 III-96〉 프라임칼리지 전체 만족도(성별) 237
〈표 III-97〉 프라임칼리지 전체 만족도(연령별) 238
〈표 III-98〉 프라임칼리지 전체 만족도(최종학력) 238
〈표 III-99〉 프라임칼리지 전체 만족도(재직경력) 239
〈표 III-100〉 프라임칼리지 전체 만족도(회사규모) 239
〈표 III-101〉 프라임칼리지 전체 만족도(소속학부) 240
〈표 III-102〉 지원사항별 필요성 241
〈표 III-103〉 지원사항별 필요성(성별) 243
〈표 III-104〉 지원사항별 필요성(연령별) 244
〈표 III-105〉 지원사항별 필요성(최종학력) 245
〈표 III-106〉 지원사항별 필요성(재직경력) 246
〈표 III-107〉 지원사항별 필요성(회사규모) 247
〈표 III-108〉 지원사항별 필요성(소속학부) 248
〈표 III-109〉 기타 지원 또는 건의사항 제안 248
〈표 IV-1〉 프라임칼리지 선취업 후진학 학습지원 영역 254
〈표 IV-2〉 선취업 후진학자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 및 우수사례 257
〈표 IV-3〉 재직자친화형 학습지원 제안 259
〈표 IV-4〉 온라인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 및 우수사례 263
〈표 IV-5〉 온라인학습자 학습지원 제안 266
〈표 IV-6〉 프라임칼리지 선취업후진학 학습지원 로드맵 273
[그림 I-1] 연구추진프로세스 20
[그림 II-1] 온라인 학습자를 위한 학생서비스 31
[그림 II-2] 서울사이버대학교 메인홈페이지 48
[그림 II-3] 전공별 로드맵 예시 - 경영학과 49
[그림 II-4] 전공 및 자격증 과정에 따른 교과목 예시 - 경영학과 50
[그림 II-5] SCU 3.0 환경구성 안내 51
[그림 II-6] 동아리 홈페이지 52
[그림 II-7] 해외탐방 포토갤러리 53
[그림 II-8] 숭실사이버대학교 메인홈페이지 55
[그림 II-9] 상담심리학과 자격증관련 학습로드맵 56
[그림 II-10] 교양교육과정 로드맵 57
[그림 II-11] 생활안전지도사 수료증 취득 안내 57
[그림 II-12] 국내외 문화탐방 지원 59
[그림 II-13] 고용정보 워크넷 연계 지원 60
[그림 II-14] 한양사이버대학교 메인홈페이지 61
[그림 II-15] 전공교과 교육과정로드맵 - 컴퓨터공학과 사례 62
[그림 II-16] 교양과정 학습로드맵 63
[그림 II-17] 해외 연수 및 탐방 안내 64
[그림 II-18] 동아리 홈페이지 65
[그림 II-19] 심리상담센터 66
[그림 II-20] e-한양캠퍼스멘토링프로그램 67
[그림 II-21] 한양사이버대학교 도서관 안내 68
[그림 II-22] 웹진에 소개된 멘토링 포상 69
[그림 II-23] 한양사이버대학 취업정보 70
[그림 II-24] 2014년 미국 최고 온라인 학사 프로그램 순위 71
[그림 II-25] 가상 실험실(Open Science Laboratory) 메인 화면 74
[그림 II-26] 스크린을 통한 실험(On-Screen Experiment) 화면과 가이드라인 74
[그림 II-27] 수강과목 프로파일(Course Profile) 메인 화면 75
[그림 II-28] 나의 대학 이야기(My OU Story) 메인 화면 76
[그림 II-29] 1년 4학기제(Study Periods)와 3학기제(Study Sessions) 78
[그림 II-30] 학습 진행 탐색기(Study Tracker) 메인 화면 80
[그림 II-31] 호주개방대학 트윗터(Twitter) 화면 81
[그림 II-32] 무료 온라인 과정 메인 화면 82
[그림 II-33] 선행학습 학점인정을 위한 전자 포트폴리오 작성 예시 85
[그림 II-34] 온라인 학교 매거진 화면, Open Magazine 86
[그림 II-35] 진로 설계를 위한 온라인 자기 평가(self-assessment) 화면 87
[그림 II-36] 아타바스카 대학 온라인 학생 커뮤니티 88
[그림 II-37] 중앙 미시건 대학교 글로벌 캠퍼스(Global Campus) 89
[그림 II-38] 글로벌캠퍼스 전자도서관 서비스... 91
[그림 II-39] 중앙 미시건 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유튜브(Youtube) 화면 92
[그림 II-40] 온라인 교육 준비도 평가 화면 93
[그림 II-41] 펜실베니아 주립대 월드 캠퍼스(Penn State World Campus) 94
[그림 II-42] 시험 정보 및 개별 시험 감독관 관리 화면 96
[그림 II-43] 온라인 인터뷰 연습 화면 98
[그림 II-44] 펜실베니아 주립대 월드 캠퍼스의 다양한 소셜 미디어 화면 99
[그림 III-1]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 개요 103
[그림 III-2] 학습가이드 지원 111
[그림 III-3] 프라임칼리지 LMS 화면 112
[그림 III-4] 프라임칼리지 LMS 학습하기 화면 113
[그림 III-5] 강의콘텐츠 사례 114
[그림 III-6] 사이버랩 사례-대학수학, 일반물리 116
[그림 III-7] e-포트폴리오 화면 120
[그림 III-8] 대학진학 이유 153
[그림 III-9] 원격대학 선택이유 160
[그림 III-10] 방송대 선택 이유 165
[그림 III-11] 프라임칼리지 전공학부 선택 이유 172
[그림 III-12] 학습방법 선호도 177
[그림 III-13] 온라인 학습방법 183
[그림 III-14] 온라인 학습매체 선호도 184
[그림 III-15] 강좌수강을 위한 시간활용 187
[그림 III-16] 일주일 기준 학습시간 190
[그림 III-17] 동영상 강의 공부 방식 194
[그림 III-18] 시험기간 중 학습시간 197
[그림 III-19] 외부사이트 활용 선호도 198
[그림 III-20] 학습 관련 스터디 참여경험 202
[그림 III-21] 학습 관련 스터디 참여이유 202
[그림 III-22] 학습활동 장애요인-개인적 측면 207
[그림 III-23] 학습활동 장애요인-교육과정 측면 207
[그림 III-24] 학습활동 장애요인-지원환경 측면 208
[그림 III-25] 수강시 문제해결 방법 213
[그림 III-26] 수업만족도 218
[그림 III-27] 학습관련 지원 만족도 223
[그림 III-28] 기타 서비스관련 지원 만족도 223
[그림 III-29] 재직자친화형·현장실무형 운영 만족도 228
[그림 III-30] 학습 및 학교생활상담 경험 여부 232
[그림 III-31] 학습 및 학교생활상담 만족도 233
[그림 III-32] 프라임칼리지 전체 만족도 237
[그림 III-33] 지원사항별 필요성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