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 배경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0
3. 연구 모형 21
II. 방송대의 성과 평가 및 관리 모형 22
1. 이론적 배경 22
가. 대학의 성과 22
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2. 성과 평가 및 관리 현황 27
가. 대학 성과 평가 관리 요인 27
나. 학과 성과 평가 관리 요인 29
다. 학생 졸업 학력 평가 요인 32
3. 소결 34
가. 교육성과 지표 탐색 필요 34
나. 증감률 지표의 학과 수용도 고려 36
다. 교육 성과 영향 요인 탐색 필요 36
III. 방송대 학과 운영 성과 및 영향 요인 37
1. 분석 개요 37
가. 조사 및 자료 수집 방법 37
나. 분석 대상 39
다. 결과 처리 41
2. 학과 운영 성과 특성 41
가. 학생 교육 성과 42
나. 학생 모집 성과 50
다. 학과 평판 성과 53
라. 학생 관리 성과 55
마. 학과 활동 관리 성과 59
3. 방송대 학과 운영 특성 61
가. 학과 강조 교육 목표 61
나. 교육 및 학습자 지원 특성 63
4. 학습자 특성 67
가. 학습 목표 및 달성도 67
나. 학습 형태 70
IV. 성과 영향 요인 분석 결과 74
1. 분석 개요 74
가. 개요 74
나. 변수 구성 74
2. 기술통계 76
3.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79
가. 학습자 및 학습 특성의 영향력 79
나. 학과의 영향력 91
V. 단위 학과의 성과 및 운영 특성 94
1. 분석 개요 94
가. 면담 대상 94
2. 성과의 특징과 의미 96
가. 학과는 대학의 유지, 발전에 기여 96
나. 학생충원률 지표의 딜레마: 학과 부담 지표 97
다. 학과 기대성과: 가치관의 변화 98
라. 학생 기대성과: 학창생활 즐기기 100
마. 새로운 삶의 계기 마련: 제2의 인생 설계 기여 101
바. 성취감 102
3. 성과 영향 요인: 환경과 기본 수요 104
가. 사회적, 정책적 환경 변화 104
나. 기본 수요: 학문적 속성 105
4. 성과 영향 요인: 교수의 의지와 합의(合意) 106
가. 변화의 필요성 인식과 실행 106
나. 서로 이해하고 합의하기 107
다. 교육자로서의 역할 인식: 학습하도록 만들기 109
5. 성과 영향 요인: 교육과정 재구조화 110
가. 중어중문학과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110
나. 교육학과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113
6. 성과 영향 요인: 인간 관계망 구축 및 관리 116
가. 기본 전제 다른 관계망 구축 지지 117
나. 학생-학생 관계가 이끄는 힘 119
다. 재학생-졸업생 관계망 형성 진로 지원 122
7. 성과 영향 요인: 학생회의 역할 인정과 관리 122
VI. 성과 관리 정책 수립 방향 제안 126
1. 학생 자원 확보를 위해 교육성과 관리에 관심 필요 126
2. 학과조직과 개인의 목표 일치도 향상 131
3. 학습 형태별 교육지원 140
4. 변화 추진의 동력 찾기: 학과별 상호협조체제 구축 143
참고문헌 148
부록 150
[부록1] 인문계열 언어문학 중국어·문학 계열 학과명 특징(2013년 4년제 대학 기준) 150
[부록2] 중어중문학과 교육과정 154
[부록3] 교육학과 교육과정 157
[부록4] 2015학년도 1학기 졸업논문 주제 및 대체 인정 기준일부 163
[부록5] 졸업논문 대체 인정 심사 기준 176
[부록6] 졸업학력평가 시행학과 개정(안) 181
[부록7] 단과대학의 학습성과별 영향요인의 영향력 183
판권기 188
[뒷표지] 189
〈표-1〉 정보 공시 항목 및 공시정보 내용 28
〈표-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공시 주요 정보 29
〈표-3〉 방송대 학과 평가 영역 및 지표 30
〈표-4〉 졸업학력평가 분석 결과(2015년 1학기 기준) 33
〈표-5〉 타 원격대학 대비 방송대 충원율(2014년 정보공시 기준) 35
〈표-6〉 학과 운영 성과 및 영향 요인 탐색안 37
〈표-7〉 모집단 대비 표본 집단의 분포도 38
〈표-8〉 학년별 분석대상 분포 40
〈표-9〉 학과 및 단과대학별 교양․전공 능력 향상도 차이 42
〈표-10〉학과 및 단과대학별 자기주도성 및 조절 능력 향상도 차이 44
〈표-11〉 학과 및 단과대학별 도구적 능력 향상도 차이 46
〈표-12〉 학과 및 단과대학별 고등사고력 향상도 차이 49
〈표-13〉 학생모집 성과 순위표 (2014년 기준) 51
〈표-14〉 학과 및 단과대학별 학과에 대한 자부심 수준 차이 54
〈표-15〉 학과 및 단과대학별 학과 추천 의향 수준 차이 55
〈표-16〉 학과 및 단과대학별 미등록 학기 수 차이 (전체) 56
〈표-17〉 학과 및 단과대학별 미등록 학기 수 차이 (신입생으로 입학한 4학년생 대상) 57
〈표-18〉 학과 및 단과대학별 정규 졸업률 및 중도이탈률 차이 59
〈표-19〉 학과 활동 만족도 60
〈표-20〉 학과의 주된 교육목표 62
〈표-21〉 교육 및 지원 특성별 학과의 강점 63
〈표-22〉 교육 및 지원 특성별 개선 사항 66
〈표-23〉 학생이 희망하는 목표 68
〈표-24〉 학과 및 단과대학별 개인 목표 달성 가능성에 대한 인식 차이 69
〈표-25〉 스터디모임 참여 경험 71
〈표-26〉 전공과목 학습 방법 73
〈표-27〉 분석 변수 및 내용 75
〈표-28〉 기술통계 결과 77
〈표-29〉 방송대 학생 및 교수학습 특성의 영향력 80
〈표-30〉 인문과학대학 학생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4
〈표-31〉 사회과학대학 학생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6
〈표-32〉 자연과학대학 학생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8
〈표-33〉 교육과학대학 학생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0
〈표-34〉 학과의 영향력 92
〈표-35〉 최종 분석 대상 면담자 목록 95
〈표-36〉 방송대 중어중문학과 교과 구성 112
〈표-37〉 학과 운영 성과 및 영향 요인 탐색 결과 추가 사항 125
〈표-38〉 학과별 강점 영역과 관리 필요 교육성과 127
〈표-39〉 단과대별 교육성과 공통 영향요인 128
〈표-40〉 교육 성과별 공통 영향 요인 129
〈표-41〉 교육성과별 학과조직의 영향력 131
〈표-42〉 학과와 학생의 교육목표 일치도 139
〈표-43〉 학생이 인식한 학과의 강점 영역별 유사 학과 145
〈표-44〉 학생이 인식한 학과의 개선 요구 영역별 유사 학과 146
[그림-1] 연구 모형 21
[그림-2] 오프라인 만남에 대한 기본 전제의 인식 차이 118
[그림-3] 학과 변화 계기와 대응방식 125
[그림-4] 학업 지속 및 학위 취득 강조 학과 132
[그림-5] 직업 강조 학과 133
[그림-6] 실무능력 함양 강조 학과 133
[그림-7] 자아성찰 강조 학과 134
[그림-8] 전공지식 습득 요구형 학과 135
[그림-9] 학업 지속 및 학위취득 추구형 학과 136
[그림-10] 취업 및 자격증 취득 추구형 학과 137
[그림-11] 인간적 성장 기회 요구형 학과 138
[그림-12] 교재와 매체 중심 학습형 140
[그림-13] 매체 중심 학습형 학과 141
[그림-14] 스터디모임 활용형 학과 141
[그림-15] 매체+교재, 스터디 일부 추가 학습형 학과 142
[그림-16] 학과 변화 계기와 대응방식 143
[그림-17] 유사 운영 방식별 벤치마킹 학과 매칭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