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방법 10
가. 연구 방법 및 도구 10
나. 자료 수집 및 분석 12
II. 이론적 배경 18
1. 학업평가의 목적과 범주 18
가. 학업평가의 목적 18
나. 학업평가의 범주 20
2. 온라인 학습평가의 정의 및 범위 22
가. 온라인 학습환경과 온라인 평가 방법 22
나. 온라인 학업평가 개념의 재조망 23
3. 온라인 실시간 시험의 신뢰성 제고 전략 25
가. 온라인 실시간 평가 25
나. 부정행위 방지 전략 26
다. 학습자 중심의 평가 설계 28
III. 국내외 원격대학/온라인 학업평가 사례 30
1. 국내 사이버대학교 30
가. A 사이버대학교 30
나. B 사이버대학교 34
다. C 사이버대학교 41
2. 해외 대학 45
가. 일리노이 대학 Springfield 캠퍼스 온라인 시험 정책 45
나. 캐나다 Athabasca 대학 47
IV. 방송대 학부과정 온라인 학업평가 현황 50
1. 온라인 학업평가 및 시스템 50
2. 부정행위 관리 52
V.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온라인 학업평가 현황 및 요구 53
1. 온라인 학업평가 운영 현황 53
가. 학업평가 유형, 비율, 응시율 53
나. 온라인 실시간 시험 56
2. 학업평가에 대한 사용자 인식 및 요구 59
가. 과제물 및 토론에 대한 학습자 인식 및 요구 59
나. 온라인실시간시험에 대한 학습자 인식 및 요구 61
다. 학업평가에 대한 튜터의 인식 및 요구 68
라. 학업평가에 대한 교수의 인식 및 요구 76
VI. 방송대 학사과정 온라인 학업평가 신뢰성 확보 방안 79
1. 방송대 학사과정 온라인 학업평가의 As is 79
가. 교육 측면 79
나. 행정 측면 80
다. 기술 측면 81
2. 방송대 학사과정 온라인 학업평가의 To be 81
가. 교육 측면 82
나. 행정 측면 83
다. 기술 측면 84
3. 방송대 학사과정 온라인 학업평가 신뢰성 제고 방안 84
4. 정책적 제언 89
참고문헌 93
부록 95
[부록 1] 국내 사이버대학 관계자 대상 면담 문항 95
[부록 2]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교과목 담당교수 대상 면담 문항 96
[부록 3]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튜터 대상 면담 문항 97
[부록 4]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학습자 대상 면담 문항 98
[부록 5] 온라인 학업평가에 대한 전문가 자문 문항 99
[부록 6]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학습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문항 100
판권기 104
〈표 I-1〉 국내 사이버대학교 면담자 배경 정보 13
〈표 I-2〉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교수 면담자 배경 정보 13
〈표 I-3〉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튜터 면담자 배경 정보 14
〈표 I-4〉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학생 면담자 배경 정보 15
〈표 I-5〉 온라인 학업평가 관련 자문 전문가 배경 정보 15
〈표 I-6〉 온라인 실시간 시험에 대한 학생 인식 설문조사 응답자 배경 분포(행비율 / 열비율) 16
〈표 II-1〉 평가의 목적에 따른 방법 21
〈표 III-1〉 A 사이버대학교 학업평가 유형 30
〈표 III-2〉 A 사이버대학교 교수 및 튜터의 역할과 권한 31
〈표 III-3〉 A 사이버대학교 온라인실시간시험 절차 32
〈표 III-4〉 A 사이버대학교 온라인실시간시험 신뢰성/공정성 확보 전략 32
〈표 III-5〉 A 사이버대학교 온라인실시간시험 부정행위방지 시스템 기능 내역 33
〈표 III-6〉 B 사이버대학교 학업평가 유형 34
〈표 III-7〉 B 사이버대학교 학업평가에 대한 교수/튜터의 역할 및 권한 36
〈표 III-8〉 온라인실시간 시험의 장점과 단점 37
〈표 III-9〉 B 사이버대학교 학업평가 부정행위 방지 제도 및 전략 39
〈표 III-10〉 C 사이버대학교 학업평가 유형별 성적 반영 비율 범위 42
〈표 III-11〉 C 사이버대학교 학업평가의 상대평가 기준 43
〈표 III-12〉 C 사이버대학교 학업평가의 평대평가 점수 체계 43
〈표 III-13〉 C 사이버대학교 학업평가 체계에서 취득성적의 백분위 점수 역산 기준 43
〈표 IV-1〉 방송대 학부과정 LMS 과목의 과제물 평가 루브릭 예시 50
〈표 V-1〉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의 학업평가 유형 및 비율(2014. 1학기 기준) 53
〈표 V-2〉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교과목별 중간 및 기말 평가 유형(2014. 1학기 기준) 54
〈표 V-3〉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교과목별 중간 및 기말 평가 응시 현황(2014. 1학기 기준) 55
〈표 V-4〉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중간시험 일정표 57
〈표 V-5〉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 기말평가 시험 일정표 57
〈표 V-6〉 온라인실시간시험 관련 교육 측면에 대한 학습자 인식 61
〈표 V-7〉 온라인실시간 시험의 적절성 이유에 대한 학습자 인식 62
〈표 V-8〉 온라인실시간 시험의 부적절성 이유에 대한 학습자 인식 63
〈표 V-9〉 온라인실시간시험 관련 행정 측면에 대한 학습자 인식 65
〈표 V-10〉 온라인실시간시험 관련 기술 측면에 대한 학습자 인식 66
[그림 III-1] B 사이버대학교 학업평가 유형 및 비율 사례 35
[그림 III-2] B 사이버대학교 과제에 대한 피드백 제공 화면 예시 36
[그림 III-3] B 사이버대학교 실시간 화상강의 시스템을 통한 과제 피드백 화면 37
[그림 III-4] B 사이버대학교의 문제출제 화면 및 주요 기능 사례 38
[그림 III-5] B 사이버대학교의 다양한 시험지 제출 39
[그림 III-6] B 사이버대학교 온라인실시간시험 응시 화면 및 부정행위 관리 화면 예시 40
[그림 III-7] B 대학교의 실시간 화상 감독 시스템 및 표절시스템 화면 예시 41
[그림 III-8] 캐나다 아타바스카대학의 실시간 시험 시행 사례1 47
[그림 III-9] 캐나다 아타바스카대학의 실시간 시험 시행 사례2 48
[그림 III-10] 캐나다 아타바스카대학의 실시간 시험 시행 사례3 48
[그림 III-11] 캐나다 아타바스카대학의 월시간 시험 시행 사례4 49
[그림 IV-1] 방송대 학부과정 LMS 교과목의 온라인 과제물 평가 및 피드백 확인 화면 사례 51
[그림 VI-1] 온라인 학업평가 개선 방향/전략 도출 접근 방식 85
[그림 VI-2] 방송대 학사과정 온라인 학업평가 신뢰성 확보 방안 모형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