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8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8
2. 선행연구 검토 9
3. 연구내용 및 방법 12
II. 방송대 워크북 발간 현황 및 유형 분석 14
1. 방송대 워크북 발간 현황 14
가. 워크북의 정의 및 발간 목적 14
나. 워크북 집필 유형 및 구성요소 15
다. 워크북 개발 절차 및 발간 현황 19
2. 방송대 워크북 유형 분석 22
III. 워크북 활용실태 분석 33
1. 응답자 특성 33
2. 주요 조사 결과 36
가. 워크북 활용 현황 36
나. 워크북 활용 시기 40
다. 교육매체 활용 비중 45
라. 워크북 학습효과 만족도 49
마. 워크북 연습문제, 기출문제 만족도 53
바. 워크북 심화학습에 관한 정보 만족도 58
사. 워크북 활용 기간 63
아. 워크북 활용 방식 67
자. 워크북 보완점 73
IV. 워크북 개선에 대한 교수자 요구 분석 81
1. 간담회 참석 대상 및 일정 81
2. 간담회 결과 분석 82
가. 워크북 집필 이유 82
나. 워크북의 역기능적 효과 84
다. 워크북의 내용 구성 85
라. 워크북 제작의 어려운 점 87
마. 워크북과 교재의 통합 양식 89
바. 워크북 집필 개선 방안 90
V. 워크북 효과성 제고 방안 92
1. 기능에 따른 워크북 유형화 92
2. 워크북 활용에 대한 안내 강화 100
참고문헌 102
부록 103
[부록 1] 방송대 워크북 사용실태 및 만족도 설문조사 103
[부록 2] 우수학습자의 워크북 활용 사례 109
판권기 116
〈표 II-1〉 방송대 워크북 집필 유형 및 구성요소 16
〈표 II-2〉 년도별 방송대 워크북 발간 현황 21
〈표 II-3〉 2014년 1학기 방송대 워크북 유형 22
〈표 III-1〉 조사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34
〈표 III-2〉 워크북 활용 정도 분석 결과 38
〈표 III-3〉 워크북 활용 시기 분석 결과 43
〈표 III-4〉 교육매체 활용비중 분석 결과 46
〈표 III-5〉 교육매체 활용비중 분석 결과(워크북) 48
〈표 III-6〉 워크북 만족도 분석 결과(학습효과) 51
〈표 III-7〉 워크북 만족도 분석 결과(연습문제, 기출문제) 56
〈표 III-8〉 워크북 만족도 분석 결과(심화학습에 관한 정보) 61
〈표 III-9〉 워크북 활용 기간 분석 결과 65
〈표 III-10〉 워크북 활용방식 분석 결과 71
〈표 III-11〉 워크북 보완할 점 분석 결과 77
[그림 V-1] 멀티미디어와 듣기, 말하기, 쓰기가 통합된 전자교재의 예시 화면 96
[그림 V-2] 회화 연습이 가능한 상호작용적 전자교재 예시 화면 96
[그림 V-3] A사이버대학 원격교육활용론 보고서 작성을 위한 워크시트 98
[그림 V-4] 경영학 분야에서의 사례기반학습 예시 99
[그림 V-5] 실습 기능이 포함된 전자교재의 예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