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15
3. 연구방법 15
II. 원격대학 학습자 특성 및 유형화 관련 연구 17
1. 원격대학 학습자 특성 17
2. 원격대학 학습자 유형화 18
III. 국내·외 학습지원서비스 사례 분석 20
1. 국내 원격대학 학습지원서비스 20
가. 서울사이버대학교 20
나. 한양사이버대학교 27
다. 서울디지털대학교 30
2. 해외 원격대학 학습지원서비스 36
가. 영국개방대학교(Open University of United Kingdom, OU) 36
나. 호주 개방대학(Open University Australia, OUA) 41
다. 일본 방송대학(Open University of Japan, OUJ) 43
라. 캐나다 아타바스카 대학(Athabasca University, AU) 45
IV.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 49
1. 온라인 정보제공형 서비스 49
가. 방송대 생활알기(홈페이지 동영상 자료) 49
나. 학사상담표준매뉴얼 51
다. 러닝팁스(웹진) 51
2. 오프라인 정보제공형 서비스 53
가. 대학생활안내 책자 53
나. 방송대 학습 길라잡이 책자 53
3. 온라인 상호작용형 서비스 53
가. 방송대 홈페이지 인터넷 상담 53
나. 학보사 홈페이지의 학사상담 119 55
다. 멘토링 56
라. 튜터링 57
마. 원격대학교육의 이해(원격교육준비 강좌) 58
바. 진로·심리상담실의 학습문제 진단검사 및 온라인 상담 59
사. 학생서비스통합센터 60
4. 오프라인 상호작용형 서비스 60
가. 진로·심리상담실의 학습문제진단검사 및 오프라인 상담 60
나. 진로·심리상담실의 직업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설계 프로그램 62
다. 진로·심리상담실의 오프라인 상담 및 특강, 워크샵 62
V.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에 대한 학습자 인식 64
1. 학습지원서비스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64
가. 학습지원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활용 실태 65
나. 학습지원서비스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67
다. 학습지원서비스 내용에 대한 요구 69
2. 진로심리상담실 학습 관련 서비스 운영 현황 분석 72
가. 학습문제진단검사 이용 현황 72
나. 특강 및 워크샵 이용 현황 73
다. 이메일 상담내용 분석 75
VI. 방송대 학습자 유형화 및 유형에 따른 맞춤형 학습 지원 전략 88
1. 방송대 학습자 유형화 89
2. 방송대 학습자 유형별 특성 101
가. 대학생활 경험이 없는 20대 학습자 101
나. 30~40대 직장인 학습자 107
다. 30~50대 전업주부 학습자 110
라. 고령학습자 114
3. 방송대 학습자 유형별 맞춤형 학습전략 118
VII. 결론 및 정책제언 128
1. 결론 128
2. 정책제언 129
참고문헌 133
부록 136
[부록 1] 방송대 학습지원 서비스 관련 설문지 136
[부록 2-1] 튜터 면담 질문지 139
[부록 2-2] 학과 조교 면담 질문지 140
[부록 2-3] 사이버대학 학습지원 관계자 면담 질문지 141
[부록 3] 학습자 유형별 면담 질문지 142
[부록 4] 학습지원서비스 설문조사 결과 147
[부록 5] 학습자 유형화를 위한 대응분석 결과 195
판권기 199
〈표 III-1〉 서울사이버대학 학생 단계별 지원서비스 현황 21
〈표 III-2〉 학기별 지도교수-학과조교, 과목교수-수업조교 상담 실적 24
〈표 III-3〉 서울사이버대학 상담조교 상담 실적 26
〈표 III-4〉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생지원 조직 및 주요 업무 현황 27
〈표 III-5〉 서울디지털대학교 지원조직별 주요 지원내용 30
〈표 III-6〉 서울디지털대학교 Help Desk 주요 학생지원 내용 31
〈표 III-7〉 OU 학습자 지원 기능, 영역, 활동 36
〈표 II-8〉 학습자 여정 모델 및 학습자 지원 방법 38
〈표 II-9〉 지원 주체에 따른 학습자 지원 방법 38
〈표 IV-1〉 방송대 생활알기 주요 내용 50
〈표 IV-2〉 2014학년도 러닝팁스 주제 52
〈표 V-1〉 방송대 연도별 학습문제진단검사 이용 현황 72
〈표 V-2〉 방송대 경력개발특강 이용 현황 및 만족도 73
〈표 V-3〉 방송대 진로·심리검사 워크샵 이용 현황 및 만족도 74
〈표 V-4〉 방송대 학생들이 호소하는 학업문제의 특징 78
〈표 V-5〉 학업장애요인의 연령별, 직업군별 빈도분석 결과 81
〈표 VI-1〉 연령별 다중역할 병행으로 인한 어려움에 관한 대응일치표 89
〈표 VI-2〉 다중역할 병행으로 인한 어려움과 직업별 대응일치표 90
〈표 VI-3〉 학습열의 하락으로 인한 어려움과 연령별 대응일치표 91
〈표 VI-4〉 학습노하우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과 연령별 대응일치표 92
〈표 VI-5〉 학습노하우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과 직업별 대응일치표 92
〈표 VI-6〉 수업내용의 어려움으로 인한 학업수행의 어려움과 연령별 대응일치표 93
〈표 VI-7〉 수업내용의 어려움으로 인한 학업수행의 어려움과 최종학력별 대응일치표 93
〈표 VI-8〉 수업내용의 어려움으로 인한 학업수행의 어려움과 직업별 대응일치표 93
〈표 VI-9〉 과제분량 과다로 인한 학업수행의 어려움과 연령별 대응일치표 95
〈표 VI-9〉 과제분량 과다로 인한 학업수행의 어려움과 직업별 대응일치표 95
〈표 VI-10〉 매체 사용의 어려움으로 인한 학업수행의 어려움과 연령별 대응일치표 96
〈표 VI-11〉 연령과 최종학력별 대응일치표 97
〈표 VI-12〉 연령과 최종학력별 대응분석 결과 97
〈표 VI-13〉 최종학력과 직업별 대응일치표 98
〈표 VI-14〉 최종학력과 직업별 대응분석 결과 98
〈표 VI-15〉 연령과 직업별 대응일치표 99
〈표 VI-16〉 연령과 직업별 대응분석 결과 100
〈표 VI-17〉 방송대 학습자 유형화 118
〈표 VI-18〉 방송대 학습자 유형별 특성 및 유형별 필요로 하는 학습지원 항목 120
〈표 VI-9〉 학습자 유형별 학습지원전략 및 예시 121
[그림 III-1] 서울사이버대학교 학생처 조직 및 인력 현황 20
[그림 III-2] 서울사이버대학 On-Line 오리엔테이션 콘텐츠 및 오리엔테이션 행사 사진 21
[그림 III-3] 서울사이버대학 지역학습관 연계 컴퓨터 활용 무료 특강 안내문 22
[그림 III-4] 서울사이버대학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체계 22
[그림 III-5] 서울사이버대학 학생상담체계 23
[그림 III-6] 서울사이버대학 지도교수-학과조교 상담 현황 예시 24
[그림 III-7] 서울사이버대학 CTI 전화상담 화면 예시 25
[그림 III-8] 서울사이버대학 온라인상담 화면 예시 26
[그림 III-9]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생지원서비스 홈페이지 28
[그림 III-10] 한양사이버대학교 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29
[그림 III-11] 서울디지털대학교 Help Desk 질의응답 화면(학생지원 영역) 31
[그림 III-12] 서울디지털대학교 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32
[그림 III-13] 서울디지털대학교 학생상담 체계도 33
[그림 III-14] 서울디지털대학교 학사관리시스템 상담내역 기록 33
[그림 III-15] 영국 개방대학의 OpenLearn 40
[그림 III-16] 호주 개방대학의 Smarthinking 42
[그림 III-17] 캐나다 아타바스카 대학의 AskAU 46
[그림 IV-1]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 49
[그림 IV-2] 방송대 생활알기 동영상 화면 50
[그림 IV-3] 방송대 홈페이지 인터넷 상담 54
[그림 IV-3] 방송대 인터넷 상담 화면 55
[그림 IV-4] 방송대 학보사의 학사상담 119 56
[그림 IV-5] 방송대 멘토링 사이트 57
[그림 IV-6] 방송대 심리상담(좌), 진로경력개발(우) 홈페이지 59
[그림 IV-7] 방송대 학습통합서비스센터 주요 기능 60
[그림 IV-8] 진로심리상담실의 이메일 상담 안내 화면 61
[그림 V-1] 설문응답자의 성별, 연령별 분포 64
[그림 V-2] 설문응답자의 최종학력별, 소속단과별 분포 65
[그림 V-3]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 인지 여부 65
[그림 V-4]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 활용 여부 66
[그림 V-5]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에 대한 인지여부(점선)와 활용 여부(실선) 비교 67
[그림 V-6]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의 도움 여부에 관한 학습자 인식 68
[그림 V-7]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의 활용 경험(실선)과 유용성에 대한 인식(점선) 비교 69
[그림 V-8] 방송대에서 지원받고 싶은 서비스 내용 70
[그림 V-9] 학습 관련 정보 주요 출처 71
[그림 VI-1] 다중역할 병행으로 인한 어려움과 연령별, 직업별 대응분석 도표 90
[그림 VI-2] 학습열의 하락으로 인한 어려움과 연령별 대응분석 도표 91
[그림 VI-3] 학습노하우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과 연령별, 직업별 대응분석 도표 92
[그림 VI-4] 수업내용의 어려움으로 인한 학업수행의 어려움과 연령별(좌측상단),... 94
[그림 VI-5] 학습과제분량 과다에 따른 학업수행의 어려움과 연령별(좌), 직업별... 95
[그림 VI-6] 매체 사용의 어려움에 따른 학업수행의 어려움과 연령별 대응분석 도표 96
[그림 VI-7] 연령과 최종학력간 대응분석 도표 97
[그림 VI-8] 최종학력과 직업 간 대응분석 도표 99
[그림 VI-9] 연령과 직업 간 대응분석 도표 100
[그림 VI-10] 대학생활 경험여부와 학사일정(좌) 및 학사용어(우) 이해의 어려움에... 103
[그림 VI-11] 연령에 따른 학사용어 이해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103
[그림 VI-12] 연령에 따른 평가방법 이해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104
[그림 VI-13] 대학생활 경험여부와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 확인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105
[그림 VI-14] 연령에 따른 시간 관리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