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0
가. 연구 내용 10
나. 연구 방법 11
3. 연구의 배경 14
가. 한국 대학평생교육의 역사 14
나. 대학평생교육의 성인학습자 참여 현황 15
II. 방송대생 8인의 이야기 23
1. 다시 선택한 최선의 대학: 김준동 23
2. 직장에서의 일탈과 충전: 김지영 25
3. 세 번째 도전하는 대학 공부: 고영재 26
4. 중년의 새로운 시작: 김주은 28
5. 삶의 성찰과 풍요를 위한 피정: 정호창 30
6. 은퇴후 꿈의 실현: 정장식 32
7. 한 많은 만학도 할머니: 박옥희 34
8. 지역대학의 붙박이 학위수집가 : 전영기 36
III. 대학평생교육의 특성 39
1. 공간적 차원 39
가. 일상으로부터의 분리: 격리성 39
나. 대학 시스템의 작동: 제도성 42
2. 관계적 차원 44
가. 교육적 관계: 실천적 협력성 45
나. 교육외적 관계: 사회적 역할분담과 학습리더 49
3. 시간적 차원 52
가. 생애사적 맥락: 생애주기성 52
나. 대학내적 맥락: 순환적 단계성 66
IV. 결론 73
1. 요약 및 시사점 73
참고문헌 79
판권기 80
〈표 1〉 연구 참여자 13
〈표 2〉 고등교육기관 현황 및 고등교육형태 평생교육기관 비율(1999-2013) 16
〈표 3〉 고등교육기관 성인학습자 수(1999-2013) 17
〈표 4〉 연도별·기관유형별 고등교육형태 준형식 평생교육기관 학생 수(2008-2013) 20
[그림 1] 만 24세 이상 성인학습자 비율 18
[그림 2] 만24세 이상 입학생수 비율 19
[그림 3] 고등평생학습자의 배경 특성(2013년) 21
[그림 4] 고등평생교육 참여자들의 교육참여시간-일주일 평균(시간) 22
[그림 5] 고등평생교육 참여자들의 학습비-자기부담금(만원)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