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연구배경 및 목적 10
II. 연구방법 및 절차 12
1. 문헌분석 12
2. 전문가 자문 13
3. 현황분석 13
4. 조교설문 및 간담회 14
5. 강사설문 15
6. 교수 인터뷰 17
7. 강의평가 결과 분석 17
III. 고등교육 개정법 19
1. 고등교육 개정법 도입 취지 19
2. 고등교육개정법 주요내용 20
3. 고등교육개정법에 대한 반응 22
IV. 고등교육 개정법에 대한 방송대의 반응 및 대응 24
1. 방송대 출석수업 강사와 개정 강사법 24
1) 출석수업 강사 24
2. 개정법관련 방송대 구성원 및 외부 전문가 의견 분석 26
1) 출석수업 담당 조교들의 의견 27
2) 출석수업 시간강사들의 의견 28
3) 지역대 학장들의 의견 37
4) 외부 전문가의 의견 37
3. 학교의 대응 40
V. 강사관리 내실화 방안 44
1. 강사 운영 절차 및 관련 시스템 44
1) 외부강사 위촉절차 및 관리 44
2) 출석수업 시간강사 통합관리 시스템 활용 46
2. 강사관리 현황 및 문제점 49
1) 조교설문을 통해 본 강사관리 현황 및 문제점 49
2) 학생 강의평가 분석을 통해 살펴본 강사관리 현황 및 문제점 53
3) 강사설문을 통해 살펴본 강사관리 현황 및 문제점 76
VI. 출석수업 강사 관리 내실화 방안 85
1. 임용 86
1) 공개채용 방식 도입 86
2) 강사선정 기준의 구체화 86
3) 출석수업 강사 통합 시스템의 수정/보완 활용 89
2. 수업 설계 지원 90
1) 교수-강사 소통기회 마련 90
2) 적절한 교수법에 대한 안내 91
3) 학습자 특성에 대한 안내 제공 91
4) 행정지원 92
3. 평가 92
1) 강의평가 방식 개선 92
2) 강의평가 결과 피드백의 구체화 및 다양화 93
VII. 요약 및 결론 94
1. 고등교육 개정법 관련 인식과 대응 94
2. 출석수업 강사관리 내실화 방안 96
참고문헌 99
부록 1. 조교대상 설문지 100
부록 2. 강사대상 설문지 105
판권기 110
〈표 I-1〉 현 강사 관련 고등교육법과 개정안 주용 내용 비교표 10
〈표 II-1〉 조교설문 응답자 배경 특성 14
〈표 II-2〉 강사설문 응답자 배경 특성 15
〈표 III-1〉 강사제도 관련 고등교육법 20
〈표 III-2〉 교등교육법 시행령 (강사 임용·재임용 관련) 21
〈표 IV-1〉 개정 강사법 적용시 예상되는 상황에 대한 조교들의 응답 28
〈표 IV-2〉 개정 강사법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29
〈표 IV-3〉 개정 강사법 적용시 예상되는 상황에 대한 강사들의 응답 31
〈표 IV-4〉 강사법 적용에 따른 처우개선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31
〈표 IV-5〉 강사법 적용에 따른 강의의 질 향상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32
〈표 IV-6〉 강사법 적용에 따른 안정적 출석수업 운영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33
〈표 IV-7〉 강사법 적용에 따른 강사관리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34
〈표 IV-8〉 강사법 적용에 따른 강사수입 감소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35
〈표 IV-9〉 강사법 적용에 따른 임용절차의 투명화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36
〈표 IV-10〉 개정 강사법 적용에 대한 출석수업 관련자 의견 종합 38
〈표 V-1〉 각 지역별 3년 누적 강의평가 결과 73
〈표 V-2〉 학생들의 강사관련 불만 혹은 개선요구 사항 74
〈표 V-3〉 출석수업을 위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활동 79
〈표 V-4〉 출석수업 준비 활동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79
〈표 V-5〉 강사들이 생각하는 출석수업 강의향상을 위해 필요한 지원 80
〈표 V-6〉 출석수업 내실화에 대한 강사 의견 82
[그림 II-1] 연구방법 및 절차 12
[그림 IV-1] 방송대 강의와 출석수업 24
[그림 IV-2] 개정 강사법의 필요성에 대한 조교들의 응답 27
[그림 IV-3] 개정 강사법 적용의 필요성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29
[그림 V-1] 학과 추천의 절차 44
[그림 V-2] 지역대학 위촉 절차 45
[그림 V-3] 출석수업 시간강사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전/후 47
[그림 V-4] 강사 등록 화면 예시 47
[그림 V-5] 강사 위촉 예정자 조회 화면 48
[그림 V-6] 학과의견 등록 화면 48
[그림 V-7] 강사관련 불만사항 접수 경험 49
[그림 V-8] 강사관련 불만사항의 유형 50
[그림 V-9] 강사관련 불만접수 시 대응 방법 50
[그림 V-10] 강의평가 결과가 좋지 않은 강사 재위촉 경험 51
[그림 V-11] 강의평가 결과가 좋지 않은 강사를 재위촉한 이유 51
[그림 V-12] 방송대 학습자 특성에 대한 사전교육 실시 정도 52
[그림 V-13] 강사 위촉 절차 수정/보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52
[그림 V-14] 강사료 수준에 대한 인식 53
[그림 V-15] 국어국문학과 강의평가 결과 54
[그림 V-16] 영어영문학과 강의평가 결과 55
[그림 V-17] 중어중문학과 강의평가 결과 56
[그림 V-18] 불어불문학과 강의평가 결과 57
[그림 V-19] 일본학과 강의평가 결과 58
[그림 V-20] 법학과 강의평가 결과 59
[그림 V-21] 행정학과 강의평가 결과 59
[그림 V-22] 경제학과 강의평가 결과 60
[그림 V-23] 경영학과 강의평가 결과 61
[그림 V-24] 무역학과 강의평가 결과 62
[그림 V-25] 미디어영상학과 강의평가 결과 63
[그림 V-26] 관광학과 강의평가 결과 64
[그림 V-27] 농학과 강의평가 결과 65
[그림 V-28] 가정학과 강의평가 결과 66
[그림 V-29] 컴퓨터과학과 강의평가 결과 67
[그림 V-30] 정보통계학과 강의평가 결과 68
[그림 V-31] 환경보건학과 강의평가 결과 68
[그림 V-32] 간호학과 강의평가 결과 69
[그림 V-33] 교육학과 강의평가 결과 70
[그림 V-34] 청소년교육과 강의평가 결과 71
[그림 V-35] 유아교육과 강의평가 결과 72
[그림 V-36] 문화교양학과 강의평가 결과 73
[그림 V-37] 출석수업 출강 이유 77
[그림 V-38] 출석수업 출강 경로 78
[그림 V-39] 강사들의 출석수업 강사료 수준에 대한 인식 78
[그림 V-40] 강의평가 시스템 개선 필요 사항 81
[그림 V-41] 강의평가 피드백에 따른 강사들의 강의 개선 노력 81
[그림 VI-1] 강사관리 내실화 방안 도출 과정 85
[그림 VII-1] 고등교육개정법의 방송대 적용에 대한 반응 95
[그림 VII-2] 출석수업 강사관리 내실화 방안 도출 과정 96
[그림 VII-3] 출석수업 강사관리 내실화 방안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