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3
3.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3
II.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매뉴얼 개발 17
1.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매뉴얼 Format 설계 17
가. 매뉴얼 구성 17
2.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매뉴얼 내용 개발 19
가. NCS 개념 및 구성요소 19
나. 교육환경 분석 매뉴얼 개발 23
다. 교육과정 및 직무분석 벤치마킹 매뉴얼 개발 31
라. NCS 기반 직무역량 모델링 매뉴얼 개발 35
마. NCS 기반 교육과정 매뉴얼 개발 45
III. 회계금융전공 교육환경 분석 57
1. 외부환경 분석 57
가. 회계금융 분야 산업동향 분석 57
나. 회계금융 분야 인력동향 분석 79
다. 회계금융 분야 정책동향 분석 107
2. 내부환경 분석 119
가. 교육과정 119
나. 학생 124
3. 종합 및 시사점 127
IV. 회계금융전공 교육과정 및 직무분석 벤치마킹 130
1. 교육과정 벤치마킹 130
가. 동아대학교 금융학과 130
나. 호서대학교 세무회계학전공 133
다. 동덕여자대학교 세무회계학과 135
라. 한양대학교 회계세무학과 137
마. 강남대학교 금융정보학전공 139
바. 동명대학교 금융·회계학과 142
사.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회계·재무학전공 144
아. 한림대학교 재무금융학과 146
자. 인천대학교 세무회계학과 149
차. 신라대학교 세무회계학과 152
카. 협성대학교 세무회계학과 154
타. 종합 및 시사점 156
2. 직무분석 벤치마킹 160
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160
V. 회계금융전공 NCS 기반 직무역량 모델링 168
1. 교육목표 168
2. 학과 인력 양성 유형 168
3. 인력양성 유형별 학습모듈 및 학습요소 선정 172
VI. 회계금융전공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201
1. NCS 기반 교과목 도출 201
2. 교과목 프로파일 206
가. 원가회계 206
나. 재무제표분석 207
다. 재무관리심화 208
라. 고급회계 209
마. 세무회계심화 210
3. 교육과정 편성안 211
4. 교육과정 로드맵(전공교과목) 212
참고문헌 213
판권기 216
〈표 I-1〉 인터뷰 세부 내용 15
〈표 I-2〉 전문가워크숍 일정 및 참석자 16
〈표 II-1〉 매뉴얼 구성 요소 19
〈표 II-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구성요소별 내용 22
〈표 III-1〉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9차 개정)에 따른 회계금융 분야 분류 체계 59
〈표 III-2〉 금융 분야 사업체 수 60
〈표 III-3〉 회계 분야 사업체 수 61
〈표 III-4〉 금융권역별 자금조달 잔액 추이 63
〈표 III-5〉 은행 자금운용 추이 65
〈표 III-6〉 금융 상품 간 대출금리 및 수익률 추이 66
〈표 III-7〉 상호금융기관의 총자산 및 예대율 추이 68
〈표 III-8〉 증권사 자금운용 추이 70
〈표 III-9〉 금융투자업의 당기순이익 72
〈표 III-10〉 자산운용사 자금운용 추이 73
〈표 III-11〉 회계법인 현황 74
〈표 III-12〉 회계법인 업무별 매출액 및 4대 회계법인 점유율(임의감사 포함) 75
〈표 III-13〉 금융시장의 부문별 발전 전망 78
〈표 III-14〉 등록 공인회계사 현황 79
〈표 III-15〉 회계법인 규모별 등록 공인회계사 현황 80
〈표 III-16〉 금융권역별 종사자 수 추이 81
〈표 III-17〉 국내은행의 지점 및 인력 추이 82
〈표 III-18〉 금융업 분야 취업자 전망 97
〈표 III-19〉 금융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업 분야 취업자 전망 98
〈표 III-20〉 전문서비스업 분야 취업자 전망 99
〈표 III-21〉 금융허브 달성을 위한 7대 추진과제 108
〈표 III-22〉 회계감독제도 개선을 위한 장단기 추진 과제 113
〈표 III-23〉 회계 법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진방안 114
〈표 III-24〉 회계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장단기 추진 과제 116
〈표 III-2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회계금융전공 교육과정 운영 특징 119
〈표 III-2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회계금융전공 직무별 능력군 121
〈표 III-27〉 재무 직무 학습코스 예시 121
〈표 III-28〉 회계 직무 학습코스 예시 122
〈표 III-29〉 경영지도사 자격증 학습코스 예시 123
〈표 III-30〉 펀드투자상담사 자격증 학습코스 예시 123
〈표 III-3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금융·서비스학부 신입생 현황 124
〈표 III-3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금융·서비스학부 출신학교 현황 126
〈표 III-33〉 교육환경 분석 종합 및 시사점 129
〈표 IV-1〉 동아대학교 금융학과 교육목표 131
〈표 IV-2〉 동아대학교 금융학과 교육과정 132
〈표 IV-3〉 호서대학교 세무회계학전공 교육목표 134
〈표 IV-4〉 호서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육과정 134
〈표 IV-5〉 동덕여자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육목표 136
〈표 IV-6〉 동덕여자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육과정 136
〈표 IV-7〉 한양대학교 회계·세무학과 교육목표 138
〈표 IV-8〉 한양대학교 회계세무학과 교육과정 138
〈표 IV-9〉 강남대학교 금융정보학전공 교육목표 140
〈표 IV-10〉 강남대학교 금융정보학전공 교육과정 141
〈표 IV-11〉 동명대학교 금융·회계학과 교육목표 142
〈표 IV-12〉 동명대학교 금융·회계학과 교육과정 143
〈표 IV-13〉 부경대학교 회계·재무학전공 교육목표 145
〈표 IV-14〉 부경대학교 회계·재무학전공 교육과정 145
〈표 IV-15〉 한림대학교 재무금융학과 교육목표 147
〈표 IV-16〉 한림대학교 재무금융학과 교육과정 148
〈표 IV-17〉 한림대학교 재무금융학과 졸업 후 진로 149
〈표 IV-18〉 인천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육목표 150
〈표 IV-19〉 인천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육과정 150
〈표 IV-20〉 신라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육목표 152
〈표 IV-21〉 신라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육과정 153
〈표 IV-22〉 협성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육목표 155
〈표 IV-23〉 협성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육과정 155
〈표 IV-24〉 타 대학교 유사학과 교육과정 벤치마킹 종합 및 시사점 158
〈표 V-1〉 회계금융전공 인력 양성 유형 설정 170
〈표 V-2〉 회계금융전공 인력 양성 유형별 NCS 매칭 171
〈표 V-3〉 회계금융전공 인력 양성 유형별 학습모듈 및 학습요소 선정 172
〈표 V-4〉 회계금융전공 인력 양성 유형별 학습모듈 및 학습요소 선정 201
[그림 I-1] 연구의 필요성 12
[그림 I-2]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3
[그림 II-1]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매뉴얼 구성 18
[그림 II-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념도 20
[그림 II-3]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구성체계 21
[그림 II-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적용·활용체계 23
[그림 II-5] 산업동향 분석 예시 24
[그림 II-6] 인력동향 분석 예시 25
[그림 II-7] 내부환경 분석(교육과정 분석) 예시 26
[그림 II-8] 내부환경 분석(전공 현황) 양식 27
[그림 II-9] 내부환경 분석(교육과정 분석) 양식 28
[그림 II-10] 추이 분석 및 타대학 비교분석 방법 예시 29
[그림 II-11] 추이 분석 및 타대학 비교분석 방법 양식 30
[그림 II-12] 교육과정 벤치마킹 양식 32
[그림 II-13] NCS 벤치마킹 예시(금융영업지원) 33
[그림 II-14] NCS 벤치마킹 양식 34
[그림 II-15] 교육목표 작성 양식 36
[그림 II-16] 인력양성목표 설정 방법 37
[그림 II-17] 인력양성유형 작성 양식 38
[그림 II-18] 인력양성유형 작성 예시 39
[그림 II-19] 인력양성유형과 NCS 매칭 예시 41
[그림 II-20] 인력양성유형과 NCS 매칭 양식 42
[그림 II-21] 인력양성유형별 NCS 능력단위/능력단위요소 설정 방법 43
[그림 II-22] 인력양성유형별 NCS 능력단위/능력단위요소 설정 양식 44
[그림 II-23] NCS 기반 교과목 도출 방법 46
[그림 II-24] NCS 기반 교과목 도출 양식 47
[그림 II-25]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방법 49
[그림 II-26]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양식 50
[그림 II-27] 교과목 행렬표 작성 방법 51
[그림 II-28] 교과목 행렬표 작성 양식 52
[그림 II-29]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안 작성 방법 53
[그림 II-30]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안 개발 양식 54
[그림 II-31] NCS 기반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방법 55
[그림 II-32] NCS 기반 교육과정 로드맵 개발 양식 56
[그림 III-1] 국내은행의 총자산 추이 64
[그림 III-2] 상호조축은행 총자산 및 여수신 추이 67
[그림 III-3] 고객예탁금 및 수탁액 추이 69
[그림 III-4] 일반은행 대비 증권사의 자산규모 비율 추이(左)와 시장집중도... 71
[그림 III-5] 재무관리자의 인력특성 83
[그림 III-6] 경리사무원의 인력특성 84
[그림 III-7] 회계사무원의 인력특성 85
[그림 III-8] 총무사무원의 인력특성 86
[그림 III-9] 금융관리자의 인력특성 87
[그림 III-10] 금융자산운용가의 인력특성 88
[그림 III-11] 금융관련사무원의 인력특성 89
[그림 III-12] 리스크매니저의 인력특성 90
[그림 III-13] 신용분석가의 인력특성 91
[그림 III-14] 증권중개인의 인력특성 92
[그림 III-15] 선물거래중개인의 인력특성 93
[그림 III-16] 투자분석가의 인력특성 94
[그림 III-17] 투자인수심사원의 인력특성 95
[그림 III-18] 외환딜러의 인력특성 96
[그림 III-19] 회계사무원의 일자리 전망 100
[그림 III-20] 경리사무원의 일자리 전망 101
[그림 III-21] 투자 및 신용분석가의 일자리 전망 102
[그림 III-22] 자산운용가의 일자리 전망 103
[그림 III-23] 보험 및 금융상품개발자의 일자리 전망 104
[그림 III-24] 증권 및 외환딜러의 일자리 전망 105
[그림 III-25] 금융관련사무원의 일자리 전망 106
[그림 III-26] 금융중심지 정책 추진방향 및 세부과제 111
[그림 III-27] 금융전문인력 양성방안 118
[그림 III-28] 프라임칼리지 금융서비스학부 학생 성별 분포 125
[그림 III-29] 프라임칼리지 금융서비스학부 학생 연령 분포 126
[그림 IV-1] 재무(소분류) NCS 161
[그림 IV-2] 회계(소분류) NCS 161
[그림 IV-3] 자산운용(소분류) NCS 163
[그림 IV-4] 금융영업지원(소분류) NCS 164
[그림 IV-5] 증권·외환(소분류) NCS 166
[그림 IV-6] 신용분석(소분류) NCS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