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장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개관1.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역사 및 현황2.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법적 기초3.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전달체계4. 지체장애 학생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사의 능력과 역할5.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최근 동향제2장 협력1. 협력적 접근2. 가족 참여와 가족 지원3. 치료사 및 보조인력과의 협력4. 협력 실행하기제3장 뇌성마비1. 정의2. 원인3. 분류4. 장애의 영향5. 특수교육 지원제4장 지체장애의 기타 유형1. 근이영양증2. 이분척추 3. 척수손상4. 뇌전증 5. 골형성부전증6. 외상성 뇌손상제5장 건강장애1. 만성질환과 건강장애2. 건강장애 관련 질병3. 교육 지원제6장 진단 및 평가1. 지체장애 학생 진단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2. 표준화 검사3. 대안적 진단 평가4. 지체장애 학생의 영역별 진단 평가 실제제7장 교육과정 및 교수 전략1. 교육과정의 유형2. 일반교육과정 참여를 위한 교수 접근3.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 전략제8장 교과 지도 I1. 교수-학습 방해요인2. 교과 지도 시 일반적 지침3. 국어 교과 지도제9장 교과 지도 II1. 수학 교과 지도2. 사회 교과 지도3. 과학 교과 지도4. 음악 교과 지도5. 미술 교과 지도6. 체육 교과 지도제10장 의사소통교육1. 초기 의사소통 발달2. 지체장애 학생의 의사소통교육3. 의사소통 교수 전략제11장 보완대체의사소통(AAC)1. AAC 개요2. AAC 체계3. AAC 평가4. AAC 지도의 실제 제12장 운동장애와 지도1. 운동체계2. 지체장애 학생의 운동 지도3. 들어 올리기와 이동시키기 지도제13장 자세 및 앉기, 보행 및 이동1. 자세 및 앉기2. 보행 및 이동3. 자세 및 앉기와 보행 및 이동을 위한 보조기기 제14장 일상생활 기술1. 일상생활 기술의 개요2. 식사 기술3. 용변 기술4. 착탈의 기술5. 몸단장 및 개인위생6. 치아 관리7. 영양 관리제15장 보조공학1. 보조공학의 개념 2. 보조공학의 법과 제도3. 보조공학 서비스 과정4. 보조공학의 활용제16장 전환교육1. 전환의 개념2. 지체장애 학생의 전환 계획3. 지체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전환의 구성요소4. 지체장애 학생의 전환교육의 영역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