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가. 연구 내용 14
나. 연구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28
1. 온라인 학습에서의 학습 정보 분석의 방법론으로 학습분석학 적용 28
가. 학습 빅데이터 분석과 학습 데이터마이닝 28
나. 학습분석의 개념 30
다. 학습분석의 목적과 활용 31
2. 학습분석학의 적용 방법 38
가. 학습분석 프레임워크 38
나. 학습분석 데이터 유형 40
3. 온라인 학습정보 분석 및 학습분석학 적용 시 분석변인 추출 사례 탐색 44
가. 학습분석의 적용 영역과 활용 데이터 44
나. 학습분석학 적용 연구 47
4. 소결 51
III. 교과목별 학습과정 참여 현황 및 특성 분석 54
1. 학위과정 교과목별 학습참여 현황 및 특성 분석 54
가. 온라인학습 수강 현황 54
나. 온라인학습 상호작용 현황 58
다. 온라인학습 참여 결과 현황 66
2. 비학위과정 교과목별 학습참여 현황 및 특성 분석 71
가. 온라인학습 수강 현황 71
나.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 현황 75
다. 온라인학습 참여 결과 현황 78
3. 소결 81
IV. 학습자 특성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85
1. 학위과정 학습자 특성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85
가. 성별 학습자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86
나. 연령별 학습자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89
다.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92
라. 학업성취수준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101
2. 비학위과정 학습자 특성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109
가. 성별 학습자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109
나. 연령별 학습자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111
다. 학습시간대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114
라. 학업성취수준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118
3. 학업지속 및 학업성취 영향 요인 분석 123
가. 분석모형 및 분석 방법 123
나. 학위과정 학습자의 학업지속 및 학업성취 영향 요인 분석 129
다. 비학위과정 학습자의 학업지속 및 학업성취 영향 요인 분석 134
4. 소결 139
V. 결론 및 제언 146
1. 요약 및 결론 146
2. 시사점 및 제언 149
3.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151
참고문헌 153
부록 156
판권기 158
〈표 I-1〉 학위과정 분석 대상자 분포(전체/과목별) 16
〈표 I-2〉 학위과정 교과목별 평가요소 및 배점 분포 19
〈표 I-3〉 비학위과정 분석 대상자 분포(전체/과목별) 20
〈표 I-4〉 비학위과정 교과목별 평가요소 및 배점 분포 22
〈표 I-5〉 IMS 기준에 근거한 프라임칼리지 시스템 정보 분석 23
〈표 I-6〉 수집 데이터 요목 24
〈표 II-1〉 학습분석에 대한 개념 정의 30
〈표 II-2〉 학습분석 활용 주체 및 접근 관점에 따른 활용안 33
〈표 II-3〉 학습분석 활용 분야 34
〈표 II-4〉 학습분석 예시 40
〈표 II-5〉 학습분석 활용 가능 데이터 유형 41
〈표 II-6〉 교육적 데이터마이닝과 학습 분석의 적용영역 44
〈표 II-7〉 연구문제별 학습분석의 분석변인 및 분석방법 47
〈표 III-1〉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시간 현황 55
〈표 III-2〉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빈도 현황 56
〈표 III-3〉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참여시간대 학습참여 현황 57
〈표 III-4〉 학위과정 과목별 게시글 현황 60
〈표 III-5〉 학위과정 작성자별 게시글 현황 61
〈표 III-6〉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관련게시판 참여 현황 62
〈표 III-7〉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관련게시판 미참여 현황 62
〈표 III-8〉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외게시판 참여 현황 63
〈표 III-9〉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외게시판 미참여 현황 63
〈표 III-10〉 학위과정 학습관련게시판 게시글 내용 64
〈표 III-11〉 학위과정 학습외게시판 게시글 내용 65
〈표 III-12〉 학위과정 과목별 학업지속정도 67
〈표 III-13〉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자 학업지속정도 현황 67
〈표 III-14〉 학위과정 과목별 학업성취 현황 68
〈표 III-15〉 학위과정 과목별 학업성취 분포 69
〈표 III-16〉 학위과정 과목별 평균점수와 만족도점수 비교 70
〈표 III-17〉 비학위과정 과목별 학습시간 현황 72
〈표 III-18〉 비학위과정 과목별 학습빈도 현황 73
〈표 III-19〉 비학위과정 과목별 학습참여시간대 현황 73
〈표 III-20〉 비학위과정 과목별 게시글 작성 현황 75
〈표 III-21〉 비학위과정 과목별 학습관련게시판 참여 현황 76
〈표 III-22〉 비학위과정 과목별 학습관련게시판 미참여 현황 77
〈표 III-23〉 비학위과정 학습관련게시판 게시글 내용 77
〈표 III-24〉 비학위과정 과목별 진도율 현황 79
〈표 III-25〉 비학위과정 과목별 학업성취 현황 79
〈표 III-26〉 비학위과정 과목별 학업성취 분포 80
〈표 III-27〉 비학위과정 과목별 평균점수와 만족도점수와 비교 81
〈표 IV-1〉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을 위한 교과목 선별 85
〈표 IV-2〉 학위과정 성별 학습활동 참여 현황 86
〈표 IV-3〉 학위과정 첨단공학부 여학생 학습활동 참여 현황 88
〈표 IV-4〉 학위과정 연령별 학습활동 참여 현황 89
〈표 IV-5〉 '대학기초영어'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자 분포 92
〈표 IV-6〉 '대학기초영어'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93
〈표 IV-7〉 '경영학원론'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자 분포 94
〈표 IV-8〉 '경영학원론'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95
〈표 IV-9〉 '기초미시경제론'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자 분포 96
〈표 IV-10〉 '기초미시경제론'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포 97
〈표 IV-11〉 '대학기초수학'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자 분포 98
〈표 IV-12〉 '대학기초수학'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포 98
〈표 IV-13〉 '일반물리'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자 분포 99
〈표 IV-14〉 '일반물리' 학습참여시간대별 학습활동 참여 현황 100
〈표 IV-15〉 '대학기초영어' 학업성취수준별 분포 101
〈표 IV-16〉 '대학기초영어' 학업성취수준별 학습활동 특성 분석 102
〈표 IV-17〉 '경영학원론' 학업성취수준별 분포 103
〈표 IV-18〉 '경영학원론' 학업성취수준별 학습활동 참여 특성 분석 104
〈표 IV-19〉 '기초미시경제론' 학업성취수준별 분포 105
〈표 IV-20〉 '기초미시경제론' 학업성취수준별 학습활동 특성 분석 105
〈표 IV-21〉 '대학기초수학' 학업성취수준별 분포 106
〈표 IV-22〉 '대학기초수학' 학업성취수준별 학습활동 특성 분석 107
〈표 IV-23〉 '일반물리' 학업성취수준별 분포 108
〈표 IV-24〉 '일반물리' 학업성취수준별 학습활동 참여 현황 109
〈표 IV-25〉 비학위과정 성별 학습활동 참여 현황 110
〈표 IV-26〉 비학위과정 연령별 학습활동 참여 현황 111
〈표 IV-27〉 비학위과정 학습시간대별 분포 114
〈표 IV-28〉 비학위과정 학습시간대별 학습활동 참여 현황 116
〈표 IV-29〉 비학위과정 학업성취수준별 분포 119
〈표 IV-30〉 비학위과정 학업성취수준별 학습활동 참여 현황 121
〈표 IV-31〉 학위과정 분석 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 값 126
〈표 IV-32〉 비학위과정 분석 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 값 127
〈표 IV-33〉 학위과정 과목별 학업지속정도(평가참여정도) 예측요인 분석 결과 129
〈표 IV-34〉 학위과정 과목별 학업성취정도(과목총점) 예측요인 분석 결과 132
〈표 IV-35〉 비학위과정 과목별 학업지속정도(진도율) 영향요인 분석결과 134
〈표 IV-36〉 비학위과정 과목별 학업성취정도(과목총점) 예측요인 분석 결과 137
〈표 IV-37〉 학위과정 학습자 특성별 학습활동특성 차이(총괄) 142
〈표 IV-38〉 비학위과정 학습자 특성별 학습활동특성 차이(총괄) 143
〈표 IV-39〉 학위과정 학업지속 및 학습 성취 영향 요인(총괄) 144
〈표 IV-40〉 비학위과정 학업지속 및 학습 성취 영향 요인(총괄) 145
[그림 II-1] 빅데이터 처리과정 및 관련 기술 29
[그림 II-2] 칸 아카데미(Khan Academy)의 대시보드 35
[그림 II-3] Purdue University의 Course Signals 35
[그림 II-4] 적응형 학습 시스템의 요소와 데이터 흐름 36
[그림 II-5] Pearson사 학습관리시스템의 학생 상호작용 분석도 37
[그림 II-6] 학습분석의 영역 39
[그림 II-7] 학습분석 활용 가능 데이터 유형 41
[그림 II-8] IMS(2013)에서 제시한 학습활동 지표 42
[그림 II-9] IMS 지표를 보완한 나일주 외(2014)의 학습활동 지표 43
[그림 III-1] 학위과정 학습시간대별 총 접속횟수 58
[그림 III-2] 학위과정 학습관련게시판 Word Cloud 64
[그림 III-3] 학위과정 학습외게시판의 Word Cloud 65
[그림 III-4] 비학위과정 학습시간대별 총 접속횟수 74
[그림 III-5] 비학위과정 학습관련 게시판 Word Cloud 78
[그림 IV-1] 학업지속정도 및 학업성취정도의 영향...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