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개요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및 연구내용 15
3. 연구방법 17
II. 학업중단과 학업 지속 23
1. 학업중단에 대한 선행연구 개관 23
2. 학업중단의 개념, 유형 및 현황 32
3. 학업지속을 위한 틴토 모형의 재해석 43
가. 개인변인 47
나. 대학체제의 통합 49
다. 헌신변인 52
라. 통합과 헌신, 그리고 학업중단 53
III. 학업 지속을 위한 조치들 55
1. 미국의 사례 55
가. 미국 대학의 학업지속에 관한 사회문화적 맥락 55
나. 교육적 조치: 준비교육(remedial education) 60
다. 미국의 대학 준비교육 사례 63
2. 유럽의 사례 65
가. 유럽 대학의 학업지속에 관한 사회문화적 맥락 66
나. 교육적 조치: 체제적 접근 67
다. 영국의 대학 준비교육 사례 74
3. 우리나라의 사례 81
가. 사회문화적 맥락 81
나. 우리나라대학 준비교육 사례 83
IV. 학업 자체의 어려움에 대한 반응들 87
1. 설문 결과 및 해석 87
2. 틴토의 모형에 의한 방송대 학생들의 학업중단 분석 107
가. 개인특성(individual attributes) 108
나. 학업체제와의 통합 111
다. 사회체제와의 통합 115
라. 목표헌신 119
V. 성인학습지원을 위한 제도적 조건 125
1. 성인기초대학 모델 구현을 위한 개인적 조건 125
가. 학습자 특성과 기술 정도를 고려한 제도 125
나. 학습자 내부 요인의 반영 127
2. 성인기초대학 모델 구현을 위한 체제적 조건 129
가. 학업체제에의 성공적 통합을 위한 체제적 조건 129
나. 사회체제에의 성공적 통합을 위한 체제적 조건 132
다. 학생의 목표헌신과 기관헌신을 제고하기 위한 체제적 조건 135
3. 성인기초대학 모델의 활용 방안 138
가. 평생교육 단과대학과의 연계 138
나. K-MOOCs와의 연계 142
다. 대학 입학자격에 대한 발상의 전환 145
VI. 요약 및 결론 148
1. 요약 148
2. 결론 155
참고문헌 159
부록 163
판권기 171
[뒷표지] 172
〈표 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8
〈표 I-2〉 조교 면담 질문내용 21
〈표 I-3〉 학생 면담 질문내용 22
〈표 II-1〉 중도탈락에 영향을 주는 주요인 26
〈표 II-2〉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중단 요인 27
〈표 II-3〉 사이버대학 중도탈락 요인 30
〈표 II-4〉 A대학의 2014년 중도탈락 사유별 학생현황 40
〈표 II-5〉 4년제 대학 중도탈락 학생비율 40
〈표 II-6〉 대학교 재적학생 대비 중도탈락학생수 41
〈표 II-7〉 2013년 한국방송통신대학 및 사이버대학 학생 현황 42
〈표 II-8〉 사이버대학과 방송대학의 연도별 중도탈락 학생수 43
〈표 III-1〉 대학수학능력 평가의 점수라인 64
〈표 III-2〉 독일 Studienkolleg의 코스 유형 70
〈표 III-3〉 NQF와 EHEQ 체제의 비교 72
〈표 III-4〉 영국 블랙번칼리지의 고등교육 진입 디플로마 교과과정 예시 75
〈표 III-5〉 OU의 진입 모듈 78
〈표 III-6〉 시티대학교 런던에서 제공하는 기초 강좌 81
〈표 III-7〉 서울소재 대학들의 기초수학 개설 및 운영 현황 83
〈표 III-8〉 원격대학의 '입학 후 대학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현황 86
〈표 IV-1〉 성별에 따른 능력수준 87
〈표 IV-2〉 연령에 따른 능력수준 88
〈표 IV-3〉 출신고교 유형에 따른 능력수준 90
〈표 IV-4〉 최종학력에 따른 능력수준 91
〈표 IV-5〉 입학유형에 따른 능력수준 93
〈표 IV-6〉 전공에 따른 능력수준 95
〈표 IV-7〉 학습공백기간에 따른 능력수준 96
〈표 IV-8〉 대학 생활 중 부족한 능력 해결 방안 98
〈표 IV-9〉 수업 개설 시 참여의향 99
〈표 IV-10〉 참여하고 싶은 수업 순위 100
〈표 IV-11〉 참여의향 102
〈표 IV-12〉 수업 진행 시, 적절한 시기 103
〈표 IV-13〉 적절한 수업형태 104
〈표 IV-14〉 수업 진행 시, 적절한 수업기간 106
〈그림 II-1〉 틴토의 대학 학업중단 개념체계 46
〈그림 III-1〉 빈과 메츠너의 학업중단 모형 57
〈그림 III-2〉 로바이의 온라인 학생의 학업중단 혼합모형 58
〈그림 III-3〉 오클라호마 주립대학 준비교육과정 및 위스콘신대학교 준비교육...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