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8
1. 연구 배경 및 목적 8
2. 선행연구 9
3. 연구 방법 및 내용 14
가. 연구 방법 14
나. 연구 내용 15
II. 사이버학부체제 사례 분석 18
1. 방송대(영미단편) 18
가. (과목) 운영 현황 또는 개요 18
나. 교수학습 전략 20
다. 학습 관리 및 지원 20
라. 평가 제도 21
2. 한양사이버대 24
가. 운영 현황 24
나. 매체 제작 및 관리 27
다. 교수학습 전략 28
라. 학습 관리 및 지원 29
마. 평가 제도 30
3. 숙명여대 30
가. 운영 현황 31
나. 사이버 강의 운영 환경 35
다. 사이버 강의 운영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36
III. 사이버학부체제의 필요성 38
1. 성인고등교육의 수요 분석 39
2. 방송대 재학생 분석 47
3. 성인들의 고등평생학습 참여 경험 54
4. 성인들의 고등평생학습 참여 영역 62
IV. 사이버학부체제 관련 설문 및 면담 결과 70
1. 학생 설문조사 결과 70
가. 기술통계 70
나. 사이버체제 전환에 대한 선호도 인식차이 분석 73
다. 사이버체제로 운영되기를 바라는 과목 79
라. 사이버체제 도입에 대한 기대 79
마. 사이버과목 운영에 대한 방송대 학생들의 인식 분석 81
바. 시사점 89
2. 교직원 면담 결과 91
가. 관련 업무 담당자 면담 91
나. 교원 면담 95
V. 사이버학부체제 관련 법령 검토 100
1. 사이버학부체제 운영 관련 법령 검토 결과 100
가. 사이버 과목, 사이버 학과 운영 시 관련 규정 검토 100
나. 사이버학부체제 등록금 징수 관련 법령 및 지침 검토 결과 102
VI. 사이버학부체제 운영 방안 및 전략 제안 104
1. 기본 운영 방향 104
가. 체제 안정성 104
나. 운영 효율성 104
다. 학습 선택권 105
2. 운영 방안 및 전략 105
가. 운영 방안 105
나. 운영 전략 106
참고문헌 110
〈부록〉 사이버학부체제 관련 재학생 대상 설문지 111
판권기 117
〈표 II-1〉 기존의 방송대 과목과 [영미단편소설] 과목의 수업 설계 비교 19
〈표 II-2〉 개인과제 ① 평가 자료 (방송대 영미단편소설) 22
〈표 II-3〉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생 현황 25
〈표 II-4〉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비 현황 25
〈표 II-5〉 한양사이버대학교 학과별 교원 현황 25
〈표 II-6〉 숙명여자대학교 학생 현황 32
〈표 II-7〉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비 현황 32
〈표 II-8〉 숙명여대 2009~2013 학부 사이버강의 개발 현황 33
〈표 II-9〉 숙명여대 2009~2013 학부 사이버강의 운영 현황 34
〈표 II-10〉 숙명여대 2009~2013 단과대학, 학과별 사이버강의 개설 현황 비교 35
〈표 III-1〉 취학 의향 정도 및 가능성에 따른 원격고등교육 잠재수요집단 규모 추정 40
〈표 III-2〉 4단계 원격고등교육 잠재 수요 집단의 인구 구성 43
〈표 III-3〉 정규 교육과정 진학 및 편입시 관심 전공 분야 44
〈표 III-4〉 성별, 연령에 따른 정규 교육과정 진학 및 편입 시 관심 전공 분야 45
〈표 III-5〉 직업에 따른 정규 교육과정 진학 및 편입 시 관심 전공 분야 46
〈표 III-6〉 방송대 재학생의 연도별 직업 분포 48
〈표 III-7〉 방송대 재학생의 연도별 연령대 분포 49
〈표 III-8〉 장애가 되는 물리적/외적 요인 51
〈표 III-9〉 방송대와 사이버대의 학생 규모 비교(2012년 기준) 52
〈표 III-10〉 장애가 되는 심리적/내적 요인 54
〈표 III-11〉 연도별 기관유형별 고등교육형태 준형식 평생교육기관 학생 수 55
〈표 III-12〉 정규 교육기관 경험이 도움이 된 영역 57
〈표 III-13〉 선택 기관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주요 3가지) 58
〈표 III-14〉 온라인실시간시험 관련 교육 측면에 대한 학습자 인식 61
〈표 III-15〉 한양사이버대학교 2015년 학과별 재학생 분포 62
〈표 III-16〉 한양사이버대학교 2015년 재학생 분포 상위 5개 학부·과 63
〈표 III-17〉 서울사이버대학교 2015년 학과별 재학생 분포 64
〈표 III-18〉 서울사이버대학교 2015년 재학생 분포 상위 5개 학부·과 64
〈표 III-19〉 서울디지털대학교 2015년 학과별 재학생 분포 65
〈표 III-20〉 서울디지털대학교 2015년 재학생 분포 상위 5개 학부·과 65
〈표 IV-1〉 전체 분석문항에 대한 기술통계 71
〈표 IV-2〉 배경변인별 기술통계 72
〈표 IV-3〉 사이버과목 운영에 대한 배경변인별 χ2 검정 결과 74
〈표 IV-4〉 사이버학과 운영에 대한 배경변인별 χ2 검정 결과 76
〈표 IV-5〉 사이버학과 전환에 대한 학과별 χ2 검정 결과 77
〈표 IV-6〉 사이버학부 운영에 대한 배경변인별 χ2 검정 결과 78
〈표 IV-7〉 사이버체제로 운영되기를 바라는 과목에 대한 배경변인별 χ2 검정 결과 79
〈표 IV-8〉 사이버체제 도입 후 기대에 대한 배경변인별 χ2 검정 결과 80
〈표 IV-9〉 분석문항별 기술통계 82
〈표 IV-10〉 대학교육을 받는 목적에 따른 선호도 차이 분석 83
〈표 IV-11〉 방송대 선택 동기에 따른 선호도 차이 분석 84
〈표 IV-12〉 매체강의 수강 시 공부방법에 따른 선호도 차이 분석 86
〈표 IV-13〉 매체강의 수강 시 활용기기에 따른 선호도 차이 분석 87
〈표 IV-14〉 매체강의 수강 장소에 따른 선호도 차이 분석 88
〈표 V-1〉 방송대 학칙 중 사이버학부체제 관련 조항 및 내용 101
[그림 I-1] 방송대 사이버캠퍼스 구축(안) 11
[그림 I-2] 방송대 학사과정 온라인 학업평가 제도 신뢰성 확보 방안 모형 13
[그림 III-1] 연령대에 따른 원격고등교육 잠재수요집단 구성 비율 비교 41
[그림 III-2] 직업군에 따른 원격고등교육 잠재수요집단 구성 비율 비교 42
[그림 III-3] 방송대 재학생의 연도별 연령대 분포 49
[그림 III-4] 방송대 재학생(남자)의 연도별 연령대 분포 50
[그림 III-5] 방송대 재학생(여자)의 연도별 연령대 분포 50
[그림 III-6] 방송대 학생들의 출석수업 의견(2012년 재학생 실태조사) 52
[그림 III-7] 원격고등교육기관간 학습방법 및 태도 비교(2012 재학생... 53
[그림 III-8] 원격고등교육기관 진학 동기 비교 59
[그림 III-9] 현재 재학 중인 기관 선택 이유 60
[그림 III-10] 진학 결정시 장애요인 60
[그림 VI-1] 사이버학부체제 운영 방안 스펙트럼 105
[그림 VI-2] 사이버학부체제 운영 모형 및 전략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