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가. 연구 내용 13
나. 연구 방법 14
3. 선행연구 검토 14
가. 방송대 학생 대상 실태조사 및 통계정보 체계화 연구 14
나. 방송대 학생 대상 실태조사 현황 17
II. 실태조사 조사 영역 및 문항의 수정 방안 21
1. 신·편입생 실태조사 22
가. 조사 영역 22
나. 영역별 조사 문항 25
다. 전문가 검토 의견 40
라. 예비 설문 40
마. 신·편입생 실태조사 조사 영역 및 문항 최종안 41
2. 재학생 실태조사 43
가. 조사 영역 43
나. 영역별 조사 문항 47
다. 관련 부서 의견 수렴 63
라. 전문가 검토 64
마. 예비 설문 65
바. 재학생 실태조사 조사 영역 및 문항 최종안 66
III. 실태조사 조사 체계의 효율화 방안 68
1. 조사 방법의 체계화 방안 68
가. 조사 시기 및 간격 68
나. 조사 대상 및 방법 68
다. 문항수 70
2. 조사 결과 분석의 다양화 방안 71
가. 동일 실태조사를 활용한 시계열 분석 71
나. 동일 학생 정보를 활용한 유사패널자료 분석 73
다. 유사 문항을 활용한 실태조사간 비교 분석 75
라. 기존 대학부서 요청 자료의 재분석 77
마. IDE 통계분석보고 등 주제가 있는 분석 79
3. 조사 결과의 공유 및 활용 방안 82
가. 조사 결과 보고서 다양화 82
나. 관련 부서와 연구 결과 공유 및 협의회 개최 83
다. 앞으로의 과제: DB 구축 및 빅데이터 활용 전략 탐색 84
IV. 결론 86
1. 연구 요약 86
2. 정책 제언 88
가. 실태조사에 대한 모니터링 및 체계화 연구 정례화 88
나. 통계 업무의 지속성 및 전문성을 위한 우수 인력 확보 및 유지 88
다. 실태조사 결과 공유 및 활용 방안 적극적 추진 89
라. 학습자 친화적 대학 정책 수립과 추진이라는 정책 기조 유지 89
참고문헌 92
부록 94
1. 신·편입생 실태조사 96
2. 재학생 실태조사 118
판권기 140
〈표I-1〉 최근 10년간 신·편입생 실태조사 현황 18
〈표I-2〉 '2014학년도 신·편입생 실태조사' 설문내용 19
〈표I-3〉 최근 10년간 재학생 실태조사 현황 20
〈표I-4〉 '2014학년도 재학생 실태조사' 설문내용 20
〈표II-1〉 '201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실태조사 조사 영역 22
〈표II-2〉 신·편입생 실태조사 조사 영역에 대한 1차 개편안 23
〈표II-3〉 상시 사용 가능 매체(2007~2014 신·편입생 실태조사) 26
〈표II-4〉 출석수업 이외 다른 형태의 매체수업 경험(2007~2014 신·편입생 실태조사) 26
〈표II-5〉 '상시 사용가능 매체' 관련 문항 수정 사항 27
〈표II-6〉 '출석수업 이외 다른 형태의 매체수업 경험' 관련 문항 수정 사항 28
〈표II-7〉 교육방법에 대한 사전 인지(2007~2011 신·편입생 실태조사) 29
〈표II-8〉 평가방법에 대한 사전인식(2007~2011 신·편입생 실태조사) 29
〈표II-9〉 '교육 및 평가방법, 학습자 지원 서비스에 대한 사전 인지' 관련 문항 수정... 30
〈표II-10〉 방송대 사전 인지 경로(2007~2014 신·편입생 실태조사) 32
〈표II-11〉 방송대 진학 동기(2007~2013 신·편입생 실태조사) 33
〈표II-12〉 대학 진학 동기(2014 신·편입생 실태조사) 33
〈표II-13〉 입학을 고려했던 기관(2007~2013 신·편입생 실태조사) 33
〈표II-14〉 원격교육기관 중 방송대 선택 이유(2014 신·편입생 실태조사) 34
〈표II-15〉 학과(전공) 선택 요인(2007~2013 신·편입생 실태조사) 34
〈표II-16〉 학과 선택시 고려한 요인(2014 신·편입생 실태조사) 34
〈표II-17〉 방송대 진학 결정시 장애 요인(2014 신·편입생 실태조사) 35
〈표II-18〉 '대학 진학 동기 및 장애 요인' 관련 문항 수정 사항 35
〈표II-19〉 '학습방법 및 시간' 조사 문항(신규) 38
〈표II-20〉 '방송대 입학 초기에 겪은 어려움' 조사 문항(신규) 38
〈표II-21〉 '대학생활을 위한 기본 역량' 조사 문항(신규) 39
〈표II-22〉 신편입생 실태조사 전문가 검토 현황 40
〈표II-23〉 신편입생 실태조사 예비 설문 현황 40
〈표II-24〉 신·편입생 실태조사 조사 영역 및 문항 선정 결과 41
〈표II-25〉 신·편입생 실태조사의 최종 조사 영역 및 고려사항 41
〈표II-26〉 신·편입생 실태조사 조사 순서 43
〈표II-27〉 2006-2014 재학생 실태조사의 조사 영역 44
〈표II-28〉 재학생 실태조사 조사 영역에 대한 1차 개편안 46
〈표II-29〉 재학생 실태조사에서 '입학동기' 관련 조사 현황(2012) 48
〈표II-30〉 '입학동기' 관련 문항 수정 사항 48
〈표II-31〉 재학생 실태조사에서 '교육매체' 관련 조사 현황(2006-2014) 50
〈표II-32〉 '워크북 학생만족도 현황 및 효과성 제고 방안'에서 '교육매체' 관련 조사... 51
〈표II-33〉 '교육매체' 관련 문항 수정 사항 52
〈표II-34〉 재학생 실태조사에서 'U-KNOU PLUS' 관련 조사 현황(2014) 54
〈표II-35〉 'U-KNOU PLUS 서비스' 관련 문항 수정 사항 54
〈표II-36〉 재학생 실태조사에서 '출석수업' 관련 조사 현황(2006-2014) 55
〈표II-37〉 '방송대 출석수업 질 향상 및 수업운영 개선방안'에서 '출석수업' 관련 조사... 56
〈표II-38〉 '출석수업' 관련 문항 수정 사항 57
〈표II-39〉 재학생 실태조사에서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관련 조사 현황(2006-2014) 58
〈표II-40〉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관련 문항 수정 사항 58
〈표II-41〉 재학생 실태조사에서 '동아리 활동' 관련 조사 현황(2006-2014) 59
〈표II-42〉 '동아리 활동' 관련 문항 수정 사항 59
〈표II-43〉 '학습자 지원 서비스' 설문 문항(신규) 61
〈표II-44〉 재학생 실태조사에서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해결방법' 관련 조사... 61
〈표II-45〉 '학교생활 중 어려움과 해결방법' 관련 문항 수정 사항 62
〈표II-46〉 재학생 실태조사에서 '학업중단' 관련 조사 현황(2006-2012) 62
〈표II-47〉 '학업중단' 관련 문항 수정 사항 63
〈표II-48〉 2015 재학생 실태조사 관련 부서 협의 64
〈표II-49〉 재학생 실태조사 전문가 검토 현황 64
〈표II-50〉 재학생 실태조사 예비 설문 현황 65
〈표II-51〉 재학생 실태조사 조사 영역 및 문항 선정 결과 66
〈표II-52〉 재학생 실태조사의 최종 조사 영역 및 고려사항 66
〈표II-53〉 재학생 실태조사 조사 순서 67
〈표III-1〉 신·편입생 실태조사 역대 응답률 69
〈표III-2〉 신·편입생 실태조사 문항 구성 71
〈표III-3〉 재학생 실태조사 문항 구성 71
〈표III-4〉 학과 만족도 문항의 수준별 변량 분석 결과 78
〈표III-5〉 지역대학 만족도 문항의 수준별 변량 분석 결과 79
[그림II-1] 실태조사 조사 영역 및 문항 검토 과정 21
[그림III-1] 방송대 사전 인지 경로 분석 72
[그림III-2] 학과(전공) 선택 요인에 대한 시계열 분석 73
[그림III-3] 유사패널자료를 활용한 동일집단 분석의 차이 비교(장학금 제도 만족도) 74
[그림III-4] 유사패널자료를 활용한 동일집단 분석의 차이 비교(졸업논문 만족도) 75
[그림III-5] 학생 과정별 연령 비교 분석 76
[그림III-6] 학생 과정별 직업 분포(회사원, 주부) 77
[그림III-7] 대학원 진학 동기(〈IDE 통계분석보고〉 2013-5에서 재인용) 80
[그림III-8] 방송대 대학원 선택과정에서의 장애 요인(〈IDE 통계분석보고〉 2013-5에서... 80
[그림III-9] 입학시기별 등록률 추이(〈IDE 통계분석보고〉 2014-2호 요약본... 81
[그림III-10] 원격교육연구소 홈페이지 내 자료실의 각종 실태조사 보고서 탑재 현황 82
[그림III-11] 재학생실태조사 관련 부서와의 협의 및 결과 공유 방안 84
[그림III-12] 방송대 학생 실태조사 체계의 효율화 방안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