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4. 연구의 기대효과 16
II. 방송대 학습자 지원제도의 운영 및 모니터링 체제 17
1. 튜터제도 17
가. 지역튜터 제도의 변천 및 모니터링 18
나. 사이버튜터 제도의 변천 및 모니터링 23
다. 학과튜터 제도의 변천 및 모니터링 24
라. 현행 튜터 모니터링 체제 30
2. 멘토제도 33
3. 콜센터(학생통합서비스센터) 36
III. 국내·외 원격대학 학습자 지원제도의 모니터링 사례 분석 38
1. 해외 원격대학 학습자 지원 모니터링 제도 38
가. 영국개방대학교(the Open University: UKOU) 38
나. 말레이시아 개방대학(Open University of Malaysia, OUM) 47
2. 국내 원격대학 학습자 지원제도의 모니터링 사례 분석 57
가. 서울사이버대학교 57
나. 한양사이버대학교 61
다. 고려사이버대학교 68
3. 소결 72
VI. 방송대 학습자 지원제도의 모니터링 현황 75
1. 학과튜터제도 75
가. 선발 75
나. 교육 76
다. 운영 77
라. 평가 84
마. 전체 모니터링 체계 90
2. 멘토제도 91
가. 모니터링 주체 91
나. 준비 92
다. 시작 92
라. 발달 95
마. 평가 99
3. 콜센터 102
V. 튜터, 멘토, 콜센터의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안 106
1. 대학 차원의 질 관리 모니터링 체제 구축 106
2. 튜터제도에 대한 모니터링 체제 구축 107
가. 학과튜터 모니터링 체계의 개선 107
나. 모니터링 결과에 대한 환류 체계 강화 109
다. 튜터 모니터링을 위한 최종평가 항목의 개선 115
라. 교육을 통한 튜터 역량 강화 기회의 제공 116
2. 멘토링 117
가. 멘토링 모니터링 체제 구축 117
나. 멘토링 운영자의 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 기회의 제공 120
3. 콜센터 120
참고문헌 122
[부록 1] 방송대 학습자 지원제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124
[부록 2] UKOU 튜터의 경력개발 및 직원평가(CDSA) 양식 138
[부록 3] UKOU 오프라인 기반 튜터링 관찰 항목 사례 141
[부록 4] UKOU 오프라인 기반 튜터링 관찰 내용 사례 142
[부록 5] UKOU 오프라인 기반 튜터링 관찰 분석 보고서 사례 145
[부록 6] UKOU 온라인 기반 튜터링 관찰 분석 보고서 사례 146
판권기 147
〈표 II-1〉 지역튜터 제도의 문제점 20
〈표 II-2〉 웹 강의에서 사이버 튜터의 역할 24
〈표 II-3〉 학과튜터 시범운영에서의 튜터링 평가 27
〈표 II-4〉 학과튜터 평가의 1차 수정항목 28
〈표 II-5〉 학과튜터 평가의 2차 수정항목(가산점 부분) 29
〈표 II-6〉 학과 튜터 활동 단계에 따른 운영 관련 주체별 질관리 모니터링 체제 31
〈표 III-1〉 CDSA 주요 구성요소 및 요소별 기술 내용 41
〈표 III-2〉 학생 만족도 조사 항목 및 문항 46
〈표 III-3〉 서울사이버대학 학생 단계별 지원서비스 현황 58
〈표 III-4〉 한양사이버대학교 멘토 및 멘티 지원 자격 63
〈표 III-5〉 한양사이버대학교 월별 멘토 활동 내용 64
〈표 III-6〉 한양사이버대학교 월별 멘티 활동 내용 64
〈표 III-7〉 한양사이버대학 교수의 학생 상담 건수 67
〈표 III-8〉 고려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과 멘토링 참여자 수 추이 70
〈표 III-9〉 고려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과 멘토 및 멘티 지원 자격 70
〈표 III-10〉 사이버대학 멘토링 프로그램 특성 비교표 74
〈표 IV-1〉 학과튜터에 대한 양적 평가 지표 85
〈표 IV-2〉 학과튜터에 대한 질적 평가 지표 85
〈표 IV-3〉 학과튜터에 대한 가산점 지표 86
〈표 IV-4〉 학과별 평균 튜터평가 점수 추이 (2012.1 ~2015.1) 87
〈표 IV-5〉 튜터의 주요 역할 및 업무 89
〈표 IV-6〉 멘토링 활동 내용 별 최득 가능 포인트 100
〈표 IV-7〉 멘토링 만족도 평가 문항 101
〈표 V-1〉 평가결과 하위 10% 튜터의 소속 학과 비율 111
〈표 V-2〉 Kram의 멘토링 발전 단계 119
〈표 V-3〉 성인교육 측면에서 멘토가 수행해야 할 역할 119
[그림 II-1] 멘토링 운영 체계 33
[그림 II-2] 학생통합서비스센터 조직도 및 상담 업무 처리 흐름도 36
[그림 III-1] UKOU 튜터링 진행 단계별 질 관리 방법 39
[그림 III-2] UKOU 튜터 과제 채점/피드백 모니터링 체제 44
[그림 III-3] UKOU 튜터 과제 채점/첨삭지도 모니터링 보고서 양식 사례 45
[그림 III-4] OUM의 튜터 매니지먼트 체계 47
[그림 III-5] OUM 튜터 지원서 49
[그림 III-6] OUM 면대면 튜터 활동 내용 및 절차 52
[그림 III-7] 학습자에 의한 튜터활동 평가 문항 - 온라인튜터 (e-Tutor) 54
[그림 III-8] 학습자의 튜터활동 평가 플랫폼 55
[그림 III-9] 학습자에 의한 튜터활동 평가 문항 55
[그림 III-10] 서울사이버대학교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 59
[그림 III-11] 서울사이버대학 멘토의 역할 59
[그림 III-12] 서울사이버대학 멘토링 활동 평가 영역 60
[그림 III-13] 서울사이버대학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현황 61
[그림 III-14] 한양사이버대학교 멘토링 운영 프로세스 63
[그림 III-15] 한양사이버대학교 멘토링 참여 현황 65
[그림 III-16] 한양사이버대학교 멘토링 효과성 65
[그림 III-17] 한양사이버대학교 Q&A 게시판 운영 절차 67
[그림 III-18] 고려사이버대학교 지능형 학습관리 시스템 개념도 68
[그림 III-19] 고려사이버대학교의 지능형 학습관리시스템 화면 69
[그림 IV-1] 학과튜터의 역할별 중요도에 대한 인식 77
[그림 IV-2] 학과튜터의 역할별 실행도에 대한 인식 78
[그림 IV-3] 학과튜터의 역할별 중요도에 대한 인식 79
[그림 IV-4] 학과튜터의 역할별 중요도, 실행도, 만족도에 대한 학생의... 80
[그림 IV-5] 학과튜터의 역할별 중요도, 실행도, 만족도에 대한 튜터의... 80
[그림 IV-6] 학과튜터의 역할별 중요도, 실행도, 만족도에 대한 교수의... 81
[그림 IV-7] 학과튜터의 역할별 중요도, 실행도, 만족도에 대한... 81
[그림 IV-8] 학과튜터 활동에 대한 교수 및 조교의 모니터링 횟수 83
[그림 IV-9] 학과튜터 중간-최종 평가에서 상·하위 5%와 10%에 머무는 튜터 비율 84
[그림 IV-10] 학과별 평균 튜터 평가 점수 86
[그림 IV-11] 2015학년도 1학기 학과별 평균 튜터 평가점수 및 편차 88
[그림 IV-12] 2015학년도 1학기 학과별 평균 튜터 질평가 점수 및 편차 88
[그림 IV-13] 방송대 학과튜터 모니터링 체계 91
[그림 IV-14] 멘토의 역할별 중요성에 관한 인식 94
[그림 IV-15] 멘토의 역할별 실행도에 대한 인식 97
[그림 IV-16] 멘토의 역할별 중요도, 실행도, 만족도에 대한 멘토의... 97
[그림 IV-17] 멘토의 역할별 중요도, 실행도, 만족도에 대한... 98
[그림 IV-18] 멘토의 역할별 중요도, 실행도, 만족도에 대한... 98
[그림 IV-19] 연도별 멘토링 신청자 및 매칭자 수 추이 99
[그림 IV-20] 멘토의 역할별 만족도에 대한 인식 101
[그림 IV-21] 2012년 대비 2014년의 전화상담 만족도 103
[그림 IV-22] 전화상담 개선요구사항 103
[그림 IV-23] 상담원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 인식 차이 104
[그림 IV-24] 상담원 역할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104
[그림 V-1] 방송대 주요 학습자 지원제도의 질 관리 모니터링 프로세스 106
[그림 V-2] 학과별 튜터 수 (2014학년도 기준) 108
[그림 V-3] 학과별 1인당 담당하는 평균 학생 수 (2014학년도 기준) 108
[그림 V-4] 2014학년도 학과별 튜터 수 112
[그림 V-5] 2014학년도 학과별 튜터 1인당 평균 담당 학생 수 113
[그림 V-6] 평가결과 하위 10% 튜터의 소속 단과대학 및 학과 113
[그림 V-7] 방송대 콜센터의 CTI 시스템 화면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