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 내용 및 범위 14
3. 연구 방법 및 구성 체계 15
II. 대학원 종합평가와 측정 지표 20
1. 대학원 종합평가 제도의 의의와 구성 20
2. 대학원 평가 제도의 흐름 24
가. 1주기 대학종합 평가 24
나. 2주기 대학종합평가 29
다. 교육대학원 종합평가 32
라. 방송대 대학원인 평생대학원 운영평가 연구 33
3. 방송대 대학원 평가에 대한 시사점 35
III. 성과관리와 성과지표 38
1. 성과관리에 대한 이해 38
2. 성과평가에 대한 이해 41
3. 성과지표의 개념 43
가. 성과지표의 용도 43
나. 성과지표의 유용성 44
4. 성과지표의 유형 45
5. 바람직한 성과지표의 조건 47
6. 성과지표와 성과목표의 연계 50
IV. 대학원 평가 지표에 대한 문헌 분석 52
1. 오프라인 대학원 대상의 평가 준거 52
가. 교육부의 대학원 평가 52
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종합평가의 대학원 평가 준거 55
2. 원격대학원 평가 지표 58
가. 최경애의 원격대학원 평가 준거 58
나. 사이버대학 자체평가 연구안 내 대학원 평가 준거 61
V. 방송대 대학원 자체 평가 지표의 구성 66
1. 방송대 대학원 평가 1~2수준 평가 지표 66
2. 방송대 대학원 평가 3수준 평가 지표 구성 72
3. 방송대 대학원 평가 지표에 대한 수정안 78
VI. 평가 지표 구성과 지표별 가중치 분석 86
1. AHP 분석과 분석 모형 86
가. AHP 분석 개요 86
나. 계층의 모형 및 중요도 산정 과정 87
2.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90
가. 분석 대상 90
나. 대분류에 대한 중요도 산정결과 90
다. 중분류에 대한 중요도 산정결과 91
라.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산정결과 94
마. 가중치 산정결과 종합 103
바. 1차 델파이 조사의 지표에 대한 의견 106
3. 2차 델파이 조사 지표(안) 분석 110
가. 분석 대상 110
나. 운영프로세스 가중치의 보완 산정 110
다. 물적인프라 가중치의 보완 산정 112
라. 가중치 산정결과 종합 114
VII. 결론 116
참고문헌 122
부록 125
판권기 151
〈표I-1〉 과제 수행 일정 16
〈표II-1〉 대학원 교육 질 관리제도 개선 방안 22
〈표II-2〉 제1주기 대학종합평가 평가항목과 가중치 -대학원 25
〈표II-3〉 제1주기 대학종합평가 평가항목과 가중치 -학부 26
〈표II-4〉 제1주기 대학종합평가 대학원 평가항목과 지표 27
〈표II-5〉 제2주기 대학종합평가 대학원 평가항목과 지표 30
〈표II-6〉 방송대 평생대학원 운영현황 평가 도구 34
〈표III-1〉 평가목적별 평가지표의 유형 및 성격 46
〈표IV-1〉 "대학원 질 관리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의 추진 경과 53
〈표IV-2〉 2014 대학원 평가 체제의 평가 영역 및 지표(예시) 54
〈표IV-3〉 2006년 제2차 대학종합평가의 대학원 평가 준거 56
〈표IV-4〉 최경애의 원격대학원 평가 준거 59
〈표IV-5〉 사이버대학 자체평가 지표 구성 62
〈표V-1〉 대학원 평가 1~2수준 준거 비교 67
〈표V-2〉 교육부 대학원 평가 기준 중심 지표 구분 68
〈표V-3〉 대학원 평가 1~2수준 종합 71
〈표V-4〉 대학경영 영역의 세부 지표의 구성 73
〈표V-5〉 교육 영역의 세부 지표의 구성 74
〈표V-6〉 지원체제 영역의 세부 지표의 구성 76
〈표V-7〉 인적자원 영역의 세부 지표의 구성 77
〈표V-8〉 연구진 협의를 통한 평가 지표 수정안 79
〈표VI-1〉 대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91
〈표VI-2〉 중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경영 92
〈표VI-3〉 중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교육 92
〈표VI-4〉 중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물적인프라 93
〈표VI-5〉 중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성과 94
〈표VI-6〉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비전 및 전략 95
〈표VI-7〉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운영전략 95
〈표VI-8〉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경영성과 96
〈표VI-9〉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교육과정 97
〈표VI-10〉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교수학습 98
〈표VI-11〉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교육활동 98
〈표VI-12〉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학위수여 99
〈표VI-13〉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연구지원 100
〈표VI-14〉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시설여건 101
〈표VI-15〉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학생 101
〈표VI-16〉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교수 102
〈표VI-17〉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직원 103
〈표VI-18〉 가중치 산정결과 종합: 1차 지표(안) 105
〈표VI-19〉 1차 델파이 조사 의견 종합 106
〈표VI-20〉 중분류에 대한 중요도 보완 분석 결과: 운영프로세스 111
〈표VI-21〉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보완 분석 결과: 교수학습 112
〈표VI-22〉 중분류에 대한 중요도 보완 분석 결과: 물적인프라 113
〈표VI-23〉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교육 및 연구지원 113
〈표VI-24〉 소분류에 대한 중요도 보완 분석 결과: 시설여건 114
〈표VI-25〉 가중치 산정결과 종합: 2차 수정보완 지표(안) 115
[그림III-1] 가치, 실행, 성과관리 시스템의 연계 39
[그림III-2] 미션-비전-전략목표-성과목표-성과지표 체계도 40
[그림III-3] 성과지표의 다차원성 47
[그림III-4] 평가지표의 기본원칙 49
[그림III-5] 바람직한 지표의 조건 50
[그림III-6] 목표설정의 타당성 51
[그림VI-1] AHP 분석 과정 87
[그림VI-2] 계층의 모형 88
[그림VI-3] 연구의 계층 구조(1차) 89
[그림VI-4] 지표의 수정 보완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