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가. 연구 추진의 배경 및 필요성 13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5
가. 연구 내용 15
나. 연구 방법 18
II. 관련 연구 분석 20
1. 정책과제 보고서 분석 20
가. 평가제도 분석 20
나. 강의매체 분석 25
다. LMS 분석 31
라. 중도탈락 방지방안 분석 35
2. 수강확인 사례 분석 38
가. 방송대 사례 38
나. 타 기관 사례 46
다. 국내 LMS 분석 50
3. LMS 기능 분석 53
가. LMS 소개 53
나. LMS 기능 54
다. LMS의 수강확인 기능 분석 57
라. 수강확인 기술 분석 58
III. 수강 확인 시스템 설계 65
1. 방송대 강의매체 분석 65
가. 오디오 강의 66
나. TV 강의 67
다. 멀티미디어 강의 69
라. 웹 강의 71
2. 요구 사항 분석 73
가. 교수자 요구분석 73
나. 방송대 요구분석 76
다. 시스템 요구분석 77
3. 시스템 설계 80
가. 기능 설계 80
IV. 수강 확인 시스템 구현 83
1. 적용 과목 선정 83
가. 교과목 소개 83
2. 시스템 구현(베타 버전) 87
가. 시스템 구현 고려사항 87
나. 구현 내용 88
V. 시스템 적용 및 개선 94
1. 시스템 적용 및 분석 94
가. 시스템 적용 94
나. 과목별 분석 96
다. 적용 결과 및 개선 방안 118
2. 시스템 개선 방안 126
VI. 학업 평가제도 개선 연구 128
1. 사이버대학 평가제도 분석 128
가. A 사이버대학교 128
나. B 사이버대학교 129
다. C 사이버대학교 132
라. D 사이버대학교 133
마. E 사이버대학교 134
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사이버대학의 평가제도 및 수강/출석제도 비교 134
2. 방송대 학업 평가제도 개선안 제안 136
가. 시스템 적용으로 도출된 문제점 및 해결방안 136
나. 수강률을 성적에 반영하는 문제에 대한 방송대 교수설문 분석 137
다. 방송대 학업 평가제도 개선안 139
VII. 결론 142
1. 연구결과 요약 142
가. 방송대 강의 수강 시스템 개발 142
나. 학업 평가제도 개선안 제안 145
2. 정책 제언 146
참고문헌 148
판권기 150
〈표 II-1〉 학습 매체의 유형별 분류 26
〈표 II-2〉 매체 분류 및 활용체계 30
〈표 II-3〉 학교별 LMS 기능 비교 31
〈표 II-4〉 타 대학 LMS와 방송대 LMS의 공통점과 차이점 35
〈표 II-5〉 교육과학기술부 지침에 따른 대학 LMS 최소기능 35
〈표 II-6〉 프라임칼리지 교육내용 전달 선호 방식에 따른... 38
〈표 II-7〉 크레듀의 LMS 기능 51
〈표 II-8〉 한국 HP의 LMS 기능 52
〈표 II-9〉 LMS의 일반적인 기능 55
〈표 II-10〉 LMS의 주요 기능 몇 세부 기능 설명 56
〈표 III-1〉 2015학년도 학부 강의 매체별 개설 강좌 현황 65
〈표 III-2〉 2015학년도 상위 5개 사이버 대학교와 방송대 재학생수 비교 78
〈표 IV-1〉 수강 확인 시스템 적용 과목 83
〈표 IV-2〉 적용기술 및 기능 구현 방법 88
〈표 IV-3〉 동영상 플레이 동작 상태 89
〈표 V-1〉 "일본의 언어와 문화" 학생별 수강률 98
〈표 V-2〉 "일본의 언어와 문화" 교과목의 주차별 수강률 99
〈표 V-3〉 "일본의 언어와 문화" 수강률과 성적취득률의 관계 101
〈표 V-4〉 "금융제도의 이해" 학생별 수강률 103
〈표 V-5〉 "금융제도의 이해" 교과목의 주차별 수강률 105
〈표 V-6〉 "금융제도의 이해" 수강률과 성적취득률의 관계 107
〈표 V-7〉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학생별 수강률 109
〈표 V-8〉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교과목의 주차별 수강률 110
〈표 V-9〉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수강률과 성적취득률의 관계 112
〈표 V-10〉 "선형대수" 학생별 수강률 114
〈표 V-11〉 "선형대수" 교과목의 주차별 수강률 115
〈표 V-12〉 "선형대수" 수강률과 성적취득률의 관계 117
〈표 V-13〉 적용교과목 평균 수강률 120
〈표 V-14〉 실제수강자의 주차별 평균 수강률 121
〈표 V-15〉 수강신청자의 주차별 평균 수강률 122
〈표 V-16〉 수강률 구간별 F학점 취득 비율 124
〈표 V-17〉 수강률 구간별 A학점 이상 취득비율 125
〈표 V-18〉 학생의 수강률과 성적취득률의 관계 125
〈표 VI-1〉 A 사이버대학교 출석 구분 129
〈표 VI-2〉 A 사이버대학교 출석점수 기준 129
〈표 VI-3〉 B 사이버대학교 평가유형 130
〈표 VI-4〉 B 사이버대학교 평가유형별 성적 반영 비율 131
〈표 VI-5〉 B 사이버대학교 출석 구분 및 출석점수 반영 비율 131
〈표 VI-6〉 C 사이버대학교 평가 유형 132
〈표 VI-7〉 D 사이버대학교 출석 구분 및 출석점수 반영 비율 133
〈표 VI-8〉 E 사이버대학교 출석점수 반영 비율/출석구분표 134
[그림 1-1] 연구 내용 및 수행 순서 17
[그림 II-1] HTML 기반의 강의 구성 26
[그림 II-2] 동영상 기반의 강의 구성 27
[그림 II-3] 플래시 기반의 강의 구성 27
[그림 II-4] 2010년 현재 방송대 현황 분석 29
[그림 II-5] 2015년 2학기 컴퓨터과학과 3학년 과목의 강의 매체 현황 29
[그림 II-6(a)] 방송대 대학원의 LMS 메인화면 40
[그림 II-6(b)] 방송대 대학원의 LMS 주차별 학습현황 40
[그림 II-7] 방송대 대학원 LMS의 수강확인(출석) 화면 41
[그림 II-8(a)]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LMS 메인화면 43
[그림 II-8(b)]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학생 학습진도내역 화면 43
[그림 II-9(a)] 프라임칼리지 LMS 메인화면 45
[그림 II-9(b)] 프라임칼리지 LMS의 수강확인(출석) 화면 45
[그림 II-1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LMS의 나의 학습현황 화면 46
[그림 II-11] 한국직업능력개발 LMS의 학습진도관리 화면 47
[그림 II-12] 고용보험 LMS의 학습현황 화면 48
[그림 II-13] 진도 차시 제한 화면 48
[그림 II-14] 크레듀 LMS의 진도율 화면 49
[그림 II-15] 크레듀 LMS의 학습목차(수강 내역) 49
[그림 II-16] LMS의 개념 및 기능 54
[그림 II-17] 대학 LMS의 주요 기능 57
[그림 III-1] 방송통신대학교 오디오 강의 화면 67
[그림 III-2] TV 강의 화면 68
[그림 III-3] 멀티미디어 강의 구성도 70
[그림 III-4] 멀티미디어 강의 화면 70
[그림 III-5]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웹 강의 홈페이지 72
[그림 III-6] 웹 강의 화면 72
[그림 III-7] 수강 확인에 대한 방송대 교수들의 인식 75
[그림 III-8] 수강률을 성적에 반영하는 것에 대한 설문 결과 76
[그림 III-9] 학사관리 시스템 구성 81
[그림 III-10] 학습자료 관리 시스템 구성 82
[그림 IV-1] "일본의 언어와 문화" 강의 화면 84
[그림 IV-2] "금융제도의 이해" 강의 화면 85
[그림 IV-3] "생물과학" 강의 화면 85
[그림 IV-4] "선형대수" 강의 화면 86
[그림 IV-5]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강의 화면 87
[그림 IV-6] 수강 확인 시스템 구성 및 처리 흐름도 88
[그림 V-1] "일본의 언어와 문화" 기간별 접속률 97
[그림 V-2] "일본의 언어와 문화" 교과목의 주차별 수강률 100
[그림 V-3] "일본의 언어와 문화" 수강률과 성적취득률의 관계 101
[그림 V-4] "금융제도의 이해" 교과목의 기간별 접속률 102
[그림 V-5] "금융제도의 이해" 교과목의 주차별 수강률 106
[그림 V-6] "금융제도의 이해" 수강률과 성적취득률의 관계 107
[그림 V-7]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교과목의 기간별 접속률 108
[그림 V-8]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교과목의 주차별 수강률 111
[그림 V-9]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수강률과 성적취득률의 관계 112
[그림 V-10] "선형대수 개발 및 평가" 교과목의 기간별 접속률 113
[그림 V-11] "선형대수" 교과목의 주차별 수강률 116
[그림 V-12] "선형대수" 수강률과 성적취득률의 관계 117
[그림 V-13] 적용 교과목 기간별 접속수 118
[그림 V-14] 실제수강자와 수강신청자의 평균 주차별 수강률 123
[그림 V-15] 적용 교과목의 평균 성적 분포도 124
[그림 VI-1] 방송대 교수의 수강률 성적반영 의견 138
[그림 VI-2] 방송대 교수의 수강률 성적반영 비율 의견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