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7
1. 연구목적 7
2. 연구대상 9
3. 본 연구 성과의 정책적 활용 가능성 9
II. 연구윤리란 무엇인가? 11
1. 연구윤리 개념과 중요성 11
2. 학습자의 연구윤리 책임 11
3. 연구윤리 판단의 스펙트럼 12
4. 연구진실성과 연구윤리와의 관계 14
III. 연구부정행위의 정의 및 범위 17
1. 표절의 정의 및 개념 19
2. 학술 논문에서 표절의 유형과 문제점 21
3. 윤리적 관점에서 본 표절 원인 및 범위 22
4. 학술논문에서의 표절의 유형 31
5. 표절과 저작권침해의 혼용문제 34
6. 기타 구별해야 할 개념 35
가) 패러디 35
나) 패스티쉬 37
다) 오마쥬 38
IV. 연구윤리 위반 행위의 판단기준 40
1. 저작권 침해의 정의 및 유형 42
가) 정의 및 개념 42
나) 저작권 침해의 유형 42
2. 저작재산권 침해 43
가) 무단이용 43
나) 저작물의 부당이용 44
다) 하이퍼링크 45
라) 권리행사를 방해하는 행위 46
3. 저작인격권 침해 46
가) 공표권 침해 46
나) 성명표시권 침해 47
다) 동일성유지권 침해 47
4. 저작인접권 침해 48
가) 재산권 침해 48
나) 인격권 침해 48
다) 침해로 보는 행위 48
5. 저작권 침해 관점에서 본 표절 원인 49
6. 자기표절의 정의, 유형을 명료화하고 확대하기 56
7. 연구윤리 위반 행위의 처리 59
V. 보고서(논문) 작성시 지켜야 할 연구윤리 61
1. 내용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기본자세 61
가) 연구진실성 (Research Integrity) 61
나) 연구진실성의 개념 61
2. 보고서(논문) 작성 과정에서 일어나선 안 될 일들 (연구부정행위) 64
가) 날조, 위조 64
나) 변조 65
다) 표절 65
3. 보고서(논문) 작성 과정에서 가능한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일들 66
가) 연구계획단계 67
나) 분석과 데이터 처리 단계 68
다) 데이터 수집과 처리 단계 68
VI. 연구윤리 준수한 논문(보고서) 작성 원칙 69
1. 논문(보고서)의 6요소 69
2. 연구윤리를 준수한 우수한 논문(보고서)을 쓰기 위한 유의사항 69
3. 연구윤리 위반이 발생한 경우의 나타나는 현상 69
4. 논문(보고서) 쓰기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 70
5. 저자의 자격 70
6. 올바른 인용의 조건과 방식 71
가) 공표된 저작물의 정당한 인용 71
나) 올바른 인용의 원칙과 방식 73
다) 인용에 관한 판례 분석 75
VII. 방송대 재학생의 연구윤리 의식 분석 80
1. 연구방향 80
2. 연구방법 80
3. 실증분석 84
가) 기술통계적 분석 84
나) 타당성 분석 (요인분석) 85
다) 신뢰성 분석 86
라) 가설 설정과 분석 87
마) 연구결과의 요약 90
VIII. 결론 : 연구윤리 교육 방안 92
1. 표절 방지와 올바른 인용 방식 92
2. 표절 방지와 연구윤리 확립 93
3. 올바른 예방 교육 96
4. 방송대 연구윤리교육에 대한 정책적 제언 98
가) 체계적인 표절예방교육의 관리 및 강화 98
나) 온라인을 통한 표절적발시스템의 활용 및 표절예방교육의 강화 99
다) 윤리적 글쓰기 교육의 내실화 101
라) 연구윤리 교육 정책의 공식화 102
참고문헌 104
판권기 109
〈표 III-1〉 기관별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규정 18
〈표 III-2〉 이인제 교수가 제시한 표절의 대상 26
〈표 III-3〉 four Ws and one H 27
〈표 IV-1〉 연구윤리규정 중 표절관련 규정 41
〈표 IV-2〉 "four Ws and one H"에 의한 저작권 침해 관점의 표절 원인 분석 53
〈표 IV-3〉 연구윤리규정 중 표절관련 규정 58
〈표 V-1〉 보고서(논문) 작성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일들 67
〈표 VII-1〉 설문 문항 81
〈표 VII-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6
〈표 VII-3〉 신뢰도 분석 결과 87
〈표 VIII-1〉 논문(보고서) 및 과제물 작성에서 표절을 피하는 법 96
〈표 VIII-2〉 특허권, 저작권, 학술정보의 특성 98
[그림 VII-1] 설문응답자의 출생년도 분포 84
[그림 VII-2] 설문응답자의 입학년도 분포 85
[그림 VIII-1] 표절예방교육의 관리, 연결체계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