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8
가. 정부의 평생학습 근거 MOOC 추진 안 8
나. 무크(MOOC) 시장현황 11
다. 개방원격교육과 무크(MOOC) 18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가. 연구의 필요성 22
나. 연구목적 26
3. 선행연구의 검토 26
가. 한국학술정보원(KERIS) 연구 26
나. 해외 MOOC 시행대학의 연구 29
다. 국정감사 정책자료 30
4. 연구의 내용과 방법 31
가. 참고문헌조사 31
나. 국내외 워크샵자료 조사 31
다. 설문조사 31
라. 품질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 작성 31
마. KNOU MOOC 비즈니스모델 32
바. KNOU MOOC 운영체제 설계 32
사. KNOU MOOC 수행결과를 평가 32
II. MOOC 시대의 도래 33
1. 국내 MOOC 시대가 열리다 33
2. 아시아 개방대학 협의회 MOOC(AAOU MOOC) 40
3. 유럽 개방대학 MOOC(EADTU MOOC) 57
4. UNESCO Perspective 67
III. 방송대 MOOC(KNOU MOOC) 69
1. 방송대 MOOC 현황 70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OER 71
3. 방송대 MOOC을 위한 컨텐츠 보유현황 74
4. KNOU MOOC 요구도 81
1) OER 콘텐츠의 특성화 81
2) 'KMOOC'의 콘텐츠 구성전략 82
5. KNOU MOOC 플렛폼 84
6. KNOU MOOC 비즈니스 모델 91
7. KNOU 글로벌 MOOC 95
8. BITEC MOOC 95
VI. 제언 100
참고문헌 102
판권기 107
〈표 1-1〉 KMOOC 개설 교과목 37
〈표 II-2〉 AAOU MOOC 개설 대학 43
〈표 III-1〉 방송대 OER 운영 리소스 76
〈표 III-2〉 방송대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 가능한 콘텐츠 현황 76
〈표 III-3〉 방송대 글로벌 컨텐츠 78
〈표 III-4〉 YouTube 방송대 교과목 현황 79
〈표 III-5〉 방송대 가상캠퍼스 교과목 목록 80
〈표 III-6〉 방송대 일반사회 일반 및 교양증진 교과목 82
〈표 III-7〉 학부과정 중 응용학문계열(밑줄 강조) 대상교과목 83
〈표 III-8〉 해외 MOOC 제공대학의 플렛폼의 기능 85
〈표 III-9〉 국내대학의 LMS 현황 86
〈표 III-10〉 MOOC 플렛폼의 개발전략 86
〈표 III-11〉 K-MOOC 플렛폼 개발원칙 90
〈표 III-12〉 cMOOC과 xMOOC의 기능과 재정 92
〈표 III-13〉 MOOC 비즈니스 모델 구조 92
〈표 III-14〉 MOOC 선두주자들의 비즈니스 모델 92
〈표 III-15〉 MOOC 시행구조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94
[그림 I-1] 평생학습 조합정보서비스망 구축(안) 10
[그림 I-2]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예정된 MOOC 강의 누적수 11
[그림 I-3] Khan Academy 홈페이지 17
[그림 I-4] Khan Academy 실습 화면 18
[그림 I-5] 원격 개방교육과 MOOC과의 관계 19
[그림 I-6] MOOCs and Open Education Timeline 21
[그림 I-7] 연도에 따른 MOOCs 강의수의 변화 21
[그림 I-8] K-MOOC FORUM 2016 22
[그림 I-9] OER, OCW, MOOC,[O]DL, e[X]-Learning 23
[그림 I-10] 방송대 MOOC 서비스 체제 25
[그림 I-11] KNOU 체제 추진내역 26
[그림 I-12] KMOOC의 비젼과 추진전략 28
[그림 I-13] MOOC 수강자수 세계지도 29
[그림 II-1] K-MOOC 이용자에 따른 활용도 35
[그림 II-2] K-MOOC 서비스 체제 36
[그림 II-3] MOOC의 기능도 38
[그림 II-4] K-MOOC 활용 39
[그림 II-5] K-MOOC 미래전략 40
[그림 II-6] AAOU-MOOC 응답 기구 분포 42
[그림 II-7] AAOU-MOOC 제공 및 운영 여부 42
[그림 II-8] 향후 2년 이내 MOOC 개설 계획 43
[그림 II-9] MOOC 제공에 의한 기대도움에 대한 반응분포 43
[그림 II-10] MOOC 개설의 저해요인 44
[그림 II-11] AAOU MOOC으로부터 도움 받고자 하는 사항 44
[그림 II-12] AAOU MOOC으로부터 도움 받고자 하는 사항 45
[그림 II-13] MOOC에 개설된 과목수 분포 45
[그림 II-14] MOOC에 개설된 분야별 분포 46
[그림 II-15] MOOC 등록생수 분포 46
[그림 II-16] MOOCs에 의해 제공되는 개발언어 분포 48
[그림 II-17] MOOCs 코스의 교육자료 유형 분포 48
[그림 II-18] MOOCs의 학습량 분포 48
[그림 II-19] MOOCs에 의해 제공되는 교육콘텐츠의 유형 49
[그림 II-20] MOOCs의 플렛폼 유형(그림없음) 5
[그림 II-21] MOOCs 운영과 관리에 드는 연비용 분포 50
[그림 II-22] MOOCs 플렛폼 운영과 관리에 드는 연비용 분포 50
[그림 II-23] MOOCs 코스 완료시 제공하는 증명 51
[그림 II-24] 타 MOOCs에서 이수한 학점이나 이수증 인정 여부 51
[그림 II-25] MOOCs 제공의 저해요인 분포 52
[그림 II-26] MOOCs의 공유가능한 교육자료 유형 분포(그림없음) 6
[그림 II-27] MOOCs의 공유 가능한 교육자료 형태분포 53
[그림 II-28] MOOCs 코스의 저작권 유형 53
[그림 II-29] 글로벌 MOOCs 참여 여부 54
[그림 II-30] MOOCs 개발에 공동 참여 및 파트너쉽 55
[그림 II-31] 온라인 강의의 MOOCs 으로 전환의 문제점 56
[그림 II-32] AAOU MOOCs 개발에 대한 제안 56
[그림 II-33] AAOU MOOCs 개발에 대한 참여여부 57
[그림 II-34] 미국의 2013, 2014년도 EU 2014 MOOC 개설에 대한 분포 59
[그림 II-35] Gartner의 MOOC Hype 싸이클 커브(그림없음) 6
[그림 II-36] 미국(2013, 2014)와 유럽(2014)의 MOOC 개설 주목적 분포 60
[그림 II-37] 미디어에서 다뤄진 MOOC관련 주제 60
[그림 II-38] 년도에 따른 MOOCs 관련 연구 논문 발표수(그림없음) 6
[그림 II-39] 면대면 교육과 온라인 교육의 학습결과 비교(2013-2014) 62
[그림 II-40] MOOCs와 OER에 대한 기관장과 소속 교직원의 이해도 62
[그림 II-41] MOOCs의 정의 63
[그림 II-42] MOOCs 개설의 주목적 64
[그림 II-43] MOOCs에 대한 주목표별 미국과 유럽의 비교(2013, 2014) 65
[그림 II-44] 미래 성인교육에 MOOCs가 미치는 가장 큰 요인 65
[그림 II-45] MOOCs 코스제공의 연속성에 대한 의견 분포 66
[그림 II-46] MOOCs 시행 여부에 따른 유럽 5개국의 개방성에 대한 분포 66
[그림 II-47] MOOCs 개설이 온라인 수업이론의 방향모색의 자료 여부 67
[그림 II-48] MOOCs의 MOODLE 그래프 68
[그림 II-49] MOOC에 등록된 학습자 수의 세계 지역별 분포 68
[그림 II-50] MOOCs의 발전과정 69
[그림 III-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OER 홈페이지 72
[그림 III-2] 방송대 OER, CC 가이드 사이트 74
[그림 III-3] 방송대 OER, 동영상 매쉬업 서비스 75
[그림 III-4] OER과 MOOC의 목적과 운영주체, 서비스 비교 75
[그림 III-5] KNOU MOOC의 운영체계 76
[그림 III-6] 방송대 글로벌 캠퍼스 홈페이지 78
[그림 III-7] 가상캠퍼스 콘텐츠 활용방안 81
[그림 III-8] 방송대 대국민 원격 평생교육 요구도 조사 결과 82
[그림 III-9] 6세대 LMS를 기반한 MOOC 플렛폼 발전과정 84
[그림 III-10] Open edX 플렛폼 개발이론 UDL 87
[그림 III-11] Open edX 플렛폼 Studio 88
[그림 III-12] Open edX 플렛폼 Architecture 89
[그림 III-13] UDL 개발이론에 근거한 Open edX 플렛폼 설계원리 90
[그림 III-14] MOOC 플렛폼의 성공적인 설계를 위한 과제 91
[그림 III-15] EADTU MOOC 비지니스 모델 93
[그림 III-16] KNOU 글로벌 MOOC 95
[그림 III-17] BITEC MOOC의 비젼 98
[그림 III-18] BITEC 구성도 98
[그림 III-19] BITEC MOOC 콘텐츠 99
[그림 III-20] 프라임칼리지와 BITEC MOOC LMS연계도 99
[그림 III-21] BITEC MOOC 모바일 서비스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