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7
1. 배경 및 목적 7
2. 기본 방향 8
1) 핵심가치 8
2) 전략 방향 9
3. 연구 방법 11
II. 핵심 전략 15
1. 학생자원 확보 16
1.1. 사회적 트렌드에 부합하고 새로운 학습자 수요를 창출하는 방향으로의 커리큘럼 개정 17
1.2. 자유전공제 19
1.3. 자격학습인증제도 21
1.4. 재외교포 및 외국인 대상 한국어·한국문화 강좌 개설 24
2. 재학생의 중도 탈락 방지 26
2.1. 신·편입생 지원자를 최종 등록까지 연결시키기 위한 특별관리 프로그램 시행 28
2.2.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교과목의 입학 전 수강 유도 시스템 구축 31
2.3. 수강교과목의 자율 선택제 33
2.4. 입학 첫학기 수강교과목의 철회(W) 및 유보(I) 시스템 구축 35
2.5. 계절학기 교과목 수 확대 39
2.6. 중도탈락 시점을 고려한 멘토링 시스템 구축 41
2.7. 방송대 심리상담사이트의 활성화(진로 및 심리 상담실 활성화) 42
2.8. 학습자의 학습유형진단서비스 제공을 통한 학습의욕고취 44
2.9. 재학생 대상 학사행정서비스의 전면 재검토 및 "감성터치와 감동창출" & 고성과 창출" 중심으로의 점진적 전환 46
2.10. 스터디 모임과 Off-line 활동에 대한 대학차원의 지원 대폭 확대 48
2.11. 중도탈락률 중심의 학과평가 시스템 도입 및 우수학과 인센티브 부여 50
3. 수업평가 시스템의 선진효율화 51
3.1. 학부 학습관리시스템(LMS) 구축 52
3.2. 평가 배점 조정과 온라인 강의 출석 및 학습진도 점수 평가 반영 56
3.3. 중간·기말시험 범위의 적정 수준 조정 61
3.4. 교양과목의 성적평가 방식 변경 63
3.5. 최소 졸업이수학점의 조정 66
4. 방송대 정보시스템 개선 68
4.1. 학생 관점에서 정보시스템의 사용성 제고 69
4.2. 인터넷 상담게시판의 실시간 응답 71
4.3. 편입학생을 위한 획일적 수강과목 추천방식의 변경 73
4.4. 모바일 홈페이지 제공 75
4.5. 모바일 러닝 기능 제공 76
참고문헌 78
판권기 81
〈표 1〉 핵심전략별 실천과제 14
〈표 2〉 자격 학점 인정 제도 개선안 22
〈표 3〉 학업중단자중 첫학기 학업중단 현황 26
〈표 4〉 지원자대비 합격률과 등록률 현황 29
〈표 5〉 빙햄톤대학과 하버드대학의 성적 기준 사례 37
〈표 6〉 현재 방송대 성적 등급과 평점 기준 38
〈표 7〉 방송대 학습자 유형화 및 유형별 학습지원방안 45
〈표 8〉 학부 LMS운영 방안 53
〈표 9〉 평가 비중 조정 방안 57
〈표 10〉 교양과목 상대평가 적용 방안 64
〈표 11〉 교양과목 상대평가 적용 사례 64
〈표 12〉 국립대 최소졸업학점 및 적용 방식 분포 66
〈그림 1〉 정책과제 도출 개념도 8
〈그림 2〉 2015년 1학기 모집현황 28
〈그림 3〉 온라인 강의 참여도 점수 반영 효과의 simulation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