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내용 14
3. 연구방법 14
II. 국내·외 원격대학 교양교과목 운영 현황 16
1. 국내 원격대학 교양교과목 운영 현황 16
가. 서울디지털대학교 16
나. 서울사이버대학교 20
다. 한양사이버대학교 24
2. 국외 원격대학(=개방대학)의 유사교양교과목 운영 현황 28
가. 영국개방대학교(Open University UK, OUUK) 28
나. 호주개방대학교(Open Universities Australia, OUA) 31
다. 말레이시아개방대학교(Open University of Malaysia, OUM) 33
3. 소결 : 국내·외 사례 시사점 36
III. 방송대 교양교과목 편성 및 운영 현황 37
1. 방송대 학부과정 교양교과목 편성 및 운영 현황 37
가. 방송대 교양교육의 특성 및 변천과정 37
나. 방송대 학부과정 교양교과목 편성 및 운영 현황 40
2.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교양교과목 구축 및 운영 현황 44
가. 프라임칼리지 제 2인생설계 과정 44
나. 프라임칼리지 선취업·후진학 과정 51
3. 소결 : 방송대 교양교육과정 요약 54
IV. 방송대 교양교과목에 대한 학습자 인식 55
1. 방송대 학습자 대상 면담조사 55
가. 면담 개요 55
나. 면담 내용 및 결과 55
다. 면담 결과 요약 60
2. 방송대 재학생 대상 설문 61
가. 설문 개요 61
나. 설문 결과 65
다. 설문 결과 요약 92
3. 소결 : 재학생 면담 및 설문조사 시사점 93
V. 방송대 교양교과목에 대한 교수자 인식 94
1. 방송대 교양교과목 담당교수 대상 집담회 94
가. 교수집담회 개요 94
나. 교수집담회 분석틀 94
다. 교수집담회 논의내용 및 분석결과 95
2. 소결 : 교수집담회 시사점 105
VI. 결론 및 정책제언 106
1. 결론 : 요약 및 시사점 106
2. 정책제언 110
참고문헌 118
〈부록〉 방송대 교양교육과정 학습경험 및 교육요구 설문조사(재학생대상) 119
판권기 129
〈표II-1〉 서울디지털대학교 졸업인증과목 17
〈표II-2〉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양교육과정 영역 및 과목(2015년기준) 18
〈표II-3〉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양교육과정 영역 및 과목(2015년 기준) 22
〈표II-4〉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양교육과정 영역 및 과목(2015년 기준) 26
〈표II-5〉 말레이시아개방대학교의 유사교양과목(=졸업필수과정) 35
〈표III-1〉 방송대 교양교육과정 영역 및 과목(2015년 기준) 40
〈표III-2〉 방송대 교양교과목 학년별 운영 현황... 42
〈표III-3〉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제 2인생설계과정 트랙 및 교과목... 48
〈표III-4〉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선취업·후진학 과정 교양교과목 영역 및 과목 53
[그림I-1] 첫 학기 방송대생의 학업중단 실태... 12
[그림I-2] 미등록 제적생과 자퇴생의 교육만족도 평균값 비교... 13
[그림II-1] 서울디지털대학교의 교양교육과정 17
[그림II-2] 서울사이버대학교의 교양교육과정 20
[그림II-3] 서울사이버대학교의 교양교육과정 로드맵 21
[그림II-4]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양교육과정의 목표와 핵심가치 24
[그림II-5]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양교육과정 로드맵 25
[그림II-6] 영국개방대학교의 교육과정체계 29
[그림II-7] 호주개방대학교의 전공준비과정(=유사교양과정) 33
[그림II-8] 말레이지아개방대학교의 교육과정체계 34
[그림III-1] 프라임칼리지 제 2인생설계과정 프로그램 과정 및 세부 트랙 45
[그림III-2] 프라임칼리지 제 2인생설계과정 학습경로에 따른 학습결과 인증 체계 46
[그림III-3]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교양교육과정 52
[그림III-4]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선취업·후진학 과정 교양교육 체계 53
[그림IV-1] 연령별 특성 62
[그림IV-2] 응답자 성별특성 62
[그림IV-3] 단과대학별 분포 62
[그림IV-4] 학과별 분포 62
[그림IV-5] 입학유형 63
[그림IV-6] 현재학년 63
[그림IV-7] 입학전 최종학력 63
[그림IV-8] 직업 63
[그림IV-9] 입학유형 vs. 최종학력 64
[그림IV-10] 연령 vs. 최종학력 64
[그림IV-11] 직업 vs 최종학력 64
[그림IV-12] 연령에 따른 방송대 진학이유 66
[그림IV-13] 연령에 따른 교양과목 및 전공과목 중요도 66
[그림IV-14]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방송대 진학이유 67
[그림IV-15]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교양과목 및 전공과목 중요도 67
[그림IV-16] 직업에 따른 방송대 진학이유 68
[그림IV-17] 직업에 따른 교양과목 및 전공과목 중요도 68
[그림IV-18] 방송대 교양교과목에 대한 인식 69
[그림IV-19] 연령에 따른 방송대 교양과목에 대한 인식 70
[그림IV-20]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방송대 교양과목에 대한 인식 70
[그림IV-21] 직업에 따른 방송대 교양과목에 대한 인식 70
[그림IV-22] 교양교과목 학습 방법 71
[그림IV-23] 교양교과목 교재로 학습하기 어려운 이유 72
[그림IV-24] 연령에 따른 교양교과목 교재로 학습하기 어려운 이유 73
[그림IV-25]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교양교과목 교재로 학습하기 어려운 이유 73
[그림IV-26] 직업에 따른 교양교과목 교재로 학습하기 어려운 이유 73
[그림IV-27] 매체강의로 학습하기 어려운 이유 74
[그림IV-28] 연령에 따른 매체강의로 학습하기 어려운 이유 75
[그림IV-29]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매체강의로 학습하기 어려운 이유 75
[그림IV-30] 직업에 따른 매체강의로 학습하기 어려운 이유 75
[그림IV-31] 교양교과목과 전공교과목의 난이도 76
[그림IV-32] 연령에 따른 교양교과목과 전공교과목의 난이도 77
[그림IV-33] 입학 전 학력에 따른 교양교과목과 전공교과목의 난이도 77
[그림IV-34] 직업에 따른 교양교과목과 전공교과목의 난이도 77
[그림IV-35] 전공교과목 대비 교양교과목이 어려운 이유 78
[그림IV-36] 연령에 따른 전공교과목 대비 교양교과목이 어려운 이유 78
[그림IV-37]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전공교과목 대비 교양교과목이 어려운 이유 79
[그림IV-38] 직업에 따른 전공교과목 대비 교양교과목이 어려운 이유 79
[그림IV-39] 교양교과목 개선 요구 80
[그림IV-40] 연령에 따른 교양교과목 개선 요구 81
[그림IV-41]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교양교과목 개선 요구 81
[그림IV-42] 직업에 따른 교양교과목 개선 요구 81
[그림IV-43] 교양교육과정 운영체계상의 개선 요구 82
[그림IV-44] 연령에 따른 교양교육과정 운영체계상의 개선 요구 82
[그림IV-45]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교양교육과정 운영상 개선요구 83
[그림IV-46] 직업에 따른 교양교육과정 운영상 개선요구 83
[그림IV-47] 교양교과목 개편 요구 84
[그림IV-48] 연령에 따른 교양교과목 개편 요구 85
[그림IV-49]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교양교과목 개편 요구 85
[그림IV-50] 직업에 따른 교양교과목 개편 요구 85
[그림IV-51] 교양교과목 사이버운영체제에 대한 의견 86
[그림IV-52] 연령에 따른 교양교과목 사이버운영체제에 대한 의견 86
[그림IV-53]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교양교과목 사이버운영체제에 대한 의견 87
[그림IV-54] 직업에 따른 교양교과목 사이버운영체제에 대한 의견 87
[그림IV-55]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88
[그림IV-56] 연령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89
[그림IV-57]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89
[그림IV-58] 직업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89
[그림IV-59] 프라임칼리지 학점의 교양학점 인정에 대한 의견 90
[그림IV-60] 연령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학점의 교양학점 인정에 대한 의견 91
[그림IV-61] 입학 전 최종학력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학점의 교양학점 인정에 대한 의견 91
[그림IV-62] 직업에 따른 프라임칼리지 학점의 교양학점 인정에 대한 의견 92
[그림IV-63] 프라임칼리지 수강료에 대한 의견 92
[그림V-1] 교양교과목 운영방향 개선안 도출을 위한 프레임워크 95
[그림VI-1] 방송대 일부교과목의 사이버체제 운영에 대한 의견 114
[그림VI-2] 사이버체제로 전환되기를 희망하는 방송대 수강과목 혹은 활동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