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선행연구 검토 13
가. 원격교육 교재에 대한 연구 13
나. 교육매체 평가 내 교재 평가 15
3. 연구 내용 17
II. 교재 개발 절차 및 유형 분석 18
1. 교재 개발 절차 18
가. 교재 개발 절차 18
나. 교재집필 매뉴얼에서 제시한 교재 편집 원칙 19
2. 교재 유형 분석 21
III. 현행 교재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조사 30
1. 응답자 특성 30
2. 주요 조사 결과 32
가. 타이포그래피 관련 32
나. 사진 및 그림 요소 41
다. 페이지 레이아웃 관련 47
라. 실물로서의 외형적 요소 53
IV. 시범 교재에 대한 교수자 및 학습자 인식 조사 60
1. 시범 교재 개발 개요 60
가. 타이포그래피 60
나. 색도 61
다. 페이지 레이아웃 61
라. 판형 및 용지 색깔 62
2. 교수자 대상 인터뷰 결과 63
가. 인터뷰 개요 63
나. 주요 결과 64
3. 학습자 대상 면담 결과 71
가. 면담 개요 71
나. 주요 결과 72
V.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93
부록 94
[부록 1] 학습자 대상 교재 편집 디자인 만족도 조사 설문지 94
[부록 2] 교수자 대상 인터뷰 질문지 104
[부록 3] 학습자 대상 면담 질문지 106
[부록 4] 학습자 대상 설문조사의 기타 의견 모음 108
[부록 5] 학습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125
판권기 136
〈표 I-1〉 교육매체평가 내 교재평가 문항 비교 16
〈표 II-1〉 신규성에 따른 교재 개발 유형 19
〈표 II-2〉 교재 편집 원칙 20
〈표 II-3〉 2015년 2학기 방송대 교재 유형 21
〈표 III-1-1〉 설문 응답자의 배경 특성 30
〈표 III-1-2〉 설문 응답자 및 모집단의 학과 비율 31
〈표 III-2-1〉 본문의 글자 크기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33
〈표 III-2-2〉 본문 제목의 글자 크기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34
〈표 III-2-3〉 본문 표의 글자 크기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35
〈표 III-2-4〉 본문 글자 서체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36
〈표 III-2-5〉 본문 제목 글자 서체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38
〈표 III-2-6〉 본문 표 글자 서체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39
〈표 III-2-7〉 본문 글자색 농도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40
〈표 III-2-8〉 본문 사진 및 그림의 크기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42
〈표 III-2-9〉 본문 사진 및 그림 개수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43
〈표 III-2-10〉 본문 사진 및 그림의 해상도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44
〈표 III-2-11〉 본문 사진 및 그림 농도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45
〈표 III-2-12〉 본문 사진 및 그림의 색깔 종류에 대한 인식(유형별, 연령별) 46
〈표 III-2-13〉 본문 사진 및 그림과 학습과의 연관성(유형별, 연령별) 47
〈표 III-2-14〉 본문 한 페이지 분량에 대한 학습자 인식 48
〈표 III-2-15〉 교재 전체 분량에 대한 학습자 인식 49
〈표 III-2-16〉 본문의 줄간격에 대한 학습자 인식(유형별, 연령별) 50
〈표 III-2-17〉 본문의 여백에 대한 학습자 인식(유형별, 연령별) 51
〈표 III-2-18〉 여백 추가 위치 선호도(유형별) 52
〈표 III-2-19〉 교재 크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유형별, 연령별) 53
〈표 III-2-20〉 교재 두께 및 무게에 대한 학습자 인식(유형별, 연령별) 55
〈표 III-2-21〉 교재 용지 색깔에 대한 학습자 인식(유형별, 연령별) 56
〈표 III-2-22〉 교재 용지 두께에 대한 학습자 인식(유형별, 연령별) 57
〈표 III-2-23〉 교재 용지 뒷면의 비침 정도에 대한 학습자 인식(유형별, 연령별) 58
〈표 IV-1〉 시범 교재 60
〈표 IV-2〉 인터뷰 대상자의 배경 특성 63
〈표 IV-3〉 면담 참석 학습자 개인 배경 71
[그림 III-2-1] 본문 글자 크기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33
[그림 III-2-2] 본문 제목 글자 크기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34
[그림 III-2-3] 본문 표의 글자 크기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36
[그림 III-2-4] 본문 글자 서체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37
[그림 III-2-5] 본문 제목 글자 서체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38
[그림 III-2-6] 본문 표 글자 서체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39
[그림 III-2-7] 본문 글자색 농도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41
[그림 III-2-8] 본문 사진 및 그림의 크기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42
[그림 III-2-9] 본문 사진 및 그림의 개수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43
[그림 III-2-10] 본문 사진 및 그림의 농도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45
[그림 III-2-11] 본문 사진 및 그림의 색깔 종류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46
[그림 III-2-12] 본문 한 페이지 분량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48
[그림 III-2-13] 교재 전체 분량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50
[그림 III-2-14] 본문의 줄간격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51
[그림 III-2-15] 본문의 여백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52
[그림 III-2-16] 교재 크기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54
[그림 III-2-17] 본문 용지 색깔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57
[그림 III-2-18] 본문 용지 두께에 불만족한 이유(유형별, 연령별) 58
[그림 V-1] 글자 크기에 대한 학습자 불만족 비율(유형별, 연령별) 82
[그림 V-2] 글자 서체에 대한 학습자 불만족 비율(유형별, 연령별) 84
[그림 V-3] 글씨 서체 변경 예시(과목명: 선형대수) 84
[그림 V-4] 농도에 따른 주요 용어 표기 예시 85
[그림 V-5] 그림 및 사진의 크기와 개수에 대한 학습자 불만족 비율(유형별, 연령별) 86
[그림 V-6] 그림 및 사진의 색채 인식 정도(해상도, 농도, 종류) 및... 87
[그림 V-7] 줄간격 및 여백에 대한 학습자 불만족 비율(유형별, 연령별) 88
[그림 V-8] 교재 유형별 여백 및 행간 조정 89
[그림 V-9] 종이 재질에 대한 학습자 불만족 비율(유형별, 연령별) 90
[그림 V-10] 글자 농도에 대한 학습자 불만족 비율(유형별, 연령별)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