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5
II. 연구방법 및 내용 16
1. 선행연구 분석 16
2. 현황분석 17
3. 효과성 검증 17
4. 관련자 인식 및 요구분석 18
5. 향후 운영방향 및 개선사항 도출 20
III. 튜터제도 및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21
1. 튜터링의 개념 및 목적 21
2. 튜터의 역할 22
3. 튜터링의 효과 24
가. 학습역량 및 학업성취도 증진 24
나. 학업지속 증진 25
다. 상호작용 증진 26
4. 방송대에서의 튜터링 관련 연구 27
가. 튜터제도 구축 관련 연구 27
나. 튜터링의 효과 관련 연구 28
다. 튜터제도의 운영관련 연구 34
IV. 방송대 튜터제도 현황분석 36
1. 방송대 튜터제도의 목적 및 운영 36
가. 목적 36
나. 튜터제도의 운영 36
2. 튜터의 역할 및 지원 37
가. 튜터의 역할 37
나. 튜터 활동을 위한 지원 39
3. 튜터 평가 40
V. 튜터제도의 효과성 검증 42
1. 튜터링 참여율 및 참여 횟수 43
가. 참여율 43
나. 참여횟수 (방문횟수) 46
2. 튜터링 만족도 54
가. 연령 및 성별에 따른 만족도 비교 54
나. 배경 변인별 만족도 비교 55
다. 학과별 만족도 비교 56
3. 성적 58
가. 튜터 여부에 따른 성적 58
나. 학과별 튜터 여부에 따른 성적 59
다. 배경변인별 튜터과목 여부에 따른 기말성적 82
라. 학과별 튜터 및 학생 활동과 성적 간 상관 83
4. 중도탈락율 85
가. 연도별 중도탈락율 추이 85
나. 학과별 기말응시율 86
다. 배경변인별 튜터과목 여부에 따른 기말고사 응시율 87
VI. 튜터제도의 효과에 대한 인식 및 요구 89
1. 교수의 튜터제도의 효과에 대한 인식 및 요구 89
가. 학과장 간담회 진행 89
나. 교수의 튜터제도 효과에 대한 인식 및 요구 91
2. 학습자의 튜터제도의 효과에 대한 인식 및 요구 94
가. 학습자의 튜터제도에 대한 인식 94
나. 학습자의 튜터링 참여 이유 및 요구 106
3. 튜터의 튜터제도의 효과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16
가. 튜터제도의 효과에 대한 튜터의 인식 116
나. 튜터제도의 개선에 대한 튜터의 요구 117
4. 소결 119
VII. 결론 및 제언 121
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21
2. 향후 튜터제도 운영을 위한 제언 123
참고문헌 131
부록 137
[부록 1] 학습자 대상 설문지 137
[부록 2] 튜터 대상 인터뷰 질문지 142
판권기 143
〈표 I-1〉 튜터별 주요 업무 13
〈표 I-2〉 튜터 유형별 이수학생 변화추이 14
〈표 II-1〉 응답자 배경 특성 19
〈표 III-1〉 튜터링으로 인한 학습효과 인식 32
〈표 III-2〉 튜터 유형별 교과목 34
〈표 IV-1〉 학과. 사이버 튜터 운영 방향 37
〈표 IV-2〉 세부 운영 기준 37
〈표 IV-3〉 튜터의 상세 역할 및 수행 법 38
〈표 IV-4〉 튜터 통신.활동비 지원 기준 39
〈표 IV-5〉 학과튜터에 대한 양적 평가 지표 40
〈표 V-1〉 최근 3년간 튜터링 주요 현황 42
〈표 V-2〉 최근 3년간 튜터링 참여 학생수 및 참여율 44
〈표 V-3〉 학과별 튜터링 참여 학생수 및 참여율 45
〈표 V-4〉 학기별 튜터링 참여학생수 및 평균방문횟수 46
〈표 V-5〉 학과별 온라인 튜터링 평균방문횟수 47
〈표 V-6〉 배경변인별 온라인 튜터링 평균방문횟수 48
〈표 V-7〉 학기별 튜터링 방문횟수 49
〈표 V-8〉 학기별 튜터링 방문횟수별 비율(급간2) 50
〈표 V-9〉 학생 유형별 튜터링 방문횟수별 비율(급간2) 52
〈표 V-10〉 학생 성별 및 연령에 따른 튜터링 방문횟수 비율(급간2) 53
〈표 V-11〉 전반적 만족도 54
〈표 V-12〉 연령대별 만족도 55
〈표 V-13〉 성별 만족도 55
〈표 V-14〉 배경변인별 만족도 56
〈표 V-15〉 학과별 만족도 57
〈표 V-16〉 튜터 여부에 따른 성적 58
〈표 V-17〉 튜터과목-비튜터과목 기말성적 비교 59
〈표 V-18〉 학과-과목별 튜터여부에 따른 성적 60
〈표 V-19〉 배경변인별 튜터과목 여부에 따른 기말성적 82
〈표 V-20〉 튜터 및 학생 활동과 성적 및 기말응시율 간 상관계수 83
〈표 V-21〉 신폅입생의 1년간 등록 및 학적변동 현황 (남신동(2013) 자료) 85
〈표 V-22〉 튜터과목-비튜터과목 기말응시율 비교 86
〈표 V-23〉 배경변인별 튜터과목 여부에 따른 기말고사 응시율 87
〈표 VI-1〉 논의의 편의를 위해 연구진이 제시한 제도 개선(안) 89
〈표 VI-2〉 튜터제도 효과에 대한 교수의 인식 91
〈표 VI-3〉 교수들이 제안한 튜터제도 개선요구 사항 92
〈표 VI-4〉 중요 학습지원 서비스 인식 94
〈표 VI-5〉 학과별 중요 학습지원 서비스 인식 94
〈표 VI-6〉 배경변인별 중요 학습지원 서비스 인식 95
〈표 VI-7〉 배경변인별 튜터링 도움 요소 97
〈표 VI-8〉 온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업 98
〈표 VI-9〉 학과별 온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업 98
〈표 VI-10〉 배경변인별 온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업 99
〈표 VI-11〉 오프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업 100
〈표 VI-12〉 학과별 오프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업 100
〈표 VI-13〉 배경변인별 오프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업 101
〈표 VI-14〉 온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교적응 102
〈표 VI-15〉 학과별 온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교적응 102
〈표 VI-16〉 배경변인별 온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교적응 103
〈표 VI-17〉 오프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교적응 104
〈표 VI-18〉 학과별 오프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교적응 104
〈표 VI-19〉 배경변인별 오프라인 튜터링 도움정도 - 학교적응 105
〈표 VI-20〉 튜터링 참여 이유 106
〈표 VI-21〉 학과별 튜터링 참여 이유 107
〈표 VI-22〉 배경변인별 튜터링 참여 이유 108
〈표 VI-23〉 튜터링 도움 요소 110
〈표 VI-24〉 학과별 튜터링 도움 요소 110
〈표 VI-25〉 튜터링 필요 여부 - 방송대 112
〈표 VI-26〉 학과별 튜터링 필요성 - 학과 112
〈표 VI-27〉 학습자들의 튜터제도에 대한 요구_주관식 서술 분석 내용 113
〈표 VI-28〉 튜터제도의 효과에 대한 튜터의 인식 116
〈표 VI-29〉 튜터제도 개선에 대한 튜터들의 요구 117
〈표 VI-30〉 연구결과 기반 튜터제도의 핵심영역별 현황 및 개선방향 요약정리 119
〈표 VII-1〉 효과성 검증 결과 요약 121
〈표 VII-2〉 관련자 인식과 요구분석 결과 요약 122
〈표 VII-3〉 제안된 운영제도 개편안과 고려사항 125
〈표 VII-4〉 튜터 평가제도 개편 방향 126
〈표 VII-5〉 새로운 역할 부여를 통한 제도 개선안 및 고려사항 129
[그림 II-1] 연구방법 및 절차 16
[그림 V-1] 최근 3년간 튜터링 주요 현황 43
[그림 V-2] 최근 3년간 튜터링 참여 학생수 및 참여율 44
[그림 V-3] 학기별 튜터링 참여 학생수 및 평균방문횟수 47
[그림 V-4] 학기별 튜터링 방문 횟수 50
[그림 V-5] 학기별 튜터링 방문 횟수별 비율(급간 2) 51
[그림 V-6] 학생 유형별 튜터링 참여 비율(급간 2) 52
[그림 V-7] 학생 성별 및 연령에 튜터링 참여 비율(급간 2) 53
[그림 V-8] 성별 만족도 55
[그림 V-9] 연도별 등록율 추이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