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머릿말 13
II.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유아교육과 중·장기 발전전략 15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유아교육과의 발전배경 15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장기 발전전략 18
가. 수립 배경 및 목적 18
나. 역대 발전계획 주요내용 19
다. 대내외적 환경 분석 20
라. 중장기 발전방향 및 실천전략 25
마. 실천전략별 주요내용 26
3. 유아교육과의 SWOT 분석과 중·장기 발전전략 30
가. 유아교육과의 SWOT 분석 30
나. 유아교육과 비전 및 교육목표 체계 32
다. 유아교육과의 교육목표 체계별 세부사업 주요내용 33
III. 유아교육과의 연혁과 교육과정 38
1. 유아교육과의 연혁 38
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개설 및 연혁 38
나. 유아교육과 개설 및 연혁 40
2.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44
가. 교직 교과목 44
나. 학사과정 교과목 46
다. 유아교육과 교과과정에 대한 분석 및 시사점 82
IV. 유아교육과의 중장기 발전계획 86
1. 교육 및 연구 역량 강화 86
가. 예비 유치원 교사의 수업능력 역량 강화 86
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우수성 91
다. 오프라인 연결을 통한 능동적 학습역량 강화 100
라. 멘토·멘티를 통한 학습자간 네트워크 강화 102
마. 교육의 질 담보를 위한 강의평가 결과의 효과적 활용 110
바. 예비 유치원 교사의 자질 함양 113
사. 교육실습 협력학교의 체계적 확보 및 효과적 활용 115
아. 충실한 교육실습 지도 활동 118
자. 학생 동아리 활동 격려를 통한 학생들간 네트워크 강화 124
2. 경영·재정, 행정 및 시설 역량 강화 130
가. 경영·재정 부분 130
나. 행정 부분 138
다. 시설·설비 부분 142
3. 사회적 기여 및 지역사회 Network 강화 152
가. 사회적 기여 152
나. 지역사회 Network 강화 164
V. 중장기발전계획 요약 및 기대효과 177
1. 교육 및 연구 역량 강화 177
가. 예비 유치원 교사의 수업능력 역량을 강화 177
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우수성 178
다. 오프라인 연결을 통한 능동적 학습역량 강화 179
라. 멘토·멘티를 통한 학습자간 네트워크 강화 179
마. 강의평가 결과의 효과적 활용 180
바. 예비 유아교사의 역량 강화 181
사. 교육실습협력기관의 확보 및 효과적 활용 182
아. 충실한 교육실습 지도 활동 183
2. 재정·행정 및 시설 역량 강화 184
가. 경영·재정부문 역량 강화 184
나. 행정부문 역량 강화 185
다. 시설·설비부문 역량 강화 187
3. 사회적 기여 및 지역사회 Network 강화 187
4. 중장기 발전계획 추진사업 기대효과 197
VI. 2016년 발전계획 결과 보고 200
VII. 맺음말 205
참고문헌 208
판권기 209
〈표 II-1〉 역대 발전계획 주요내용 19
〈표 II-2〉 실천전략별 주요내용 26
〈표 II-3〉 유아교육과 SWOT 분석 31
〈표 II-4〉 유아교육과 교육목표 체계별 세부사업 주요내용 33
〈표 III-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략 연혁 40
〈표 III-2〉 유아교육과의 간략 연혁 43
〈표 III-3〉 유아교육과 교수 및 담당교과목 44
〈표 III-4〉 1983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48
〈표 III-5〉 1984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50
〈표 III-6〉 1985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52
〈표 III-7〉 1987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54
〈표 III-8〉 1988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55
〈표 III-9〉 1990년 유아교육과 학사과정 교과과정 57
〈표 III-10〉 1992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58
〈표 III-11〉 1993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60
〈표 III-12〉 1997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62
〈표 III-13〉 1998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64
〈표 III-14〉 2000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66
〈표 III-15〉 2001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68
〈표 III-16〉 2002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71
〈표 III-17〉 2003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73
〈표 III-18〉 2006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75
〈표 III-19〉 2010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77
〈표 III-20〉 2011년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79
〈표 III-21〉 유아교육과 교과과정(2016년 9월 현재) 81
〈표 III-22〉 유아교육과 신·편입생수의 추이 83
〈표 III-23〉 2000년도 이후 유아교육과 졸업생 및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84
〈표 IV-1〉 출석수업-단위 활동 계획안-과학(예시) 87
〈표 IV-2〉 2016년 유아발달 출석수업 강사 매뉴얼 89
〈표 IV-3〉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취득 관련 적용 사항 92
〈표 IV-4〉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취득 요건 95
〈표 IV-5〉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요건 97
〈표 IV-6〉 보육교사 자격기준 변경 안내 99
〈표 IV-7〉 유아교육과 튜터 현황 101
〈표 IV-8〉 멘토링 운영계획안 104
〈표 IV-9〉 출석수업 강의평가 내용 및 결과 활용 112
〈표 IV-10〉 유아교육과 교재교구 전시회 계획서 115
〈표 IV-11〉 교육실습 운영계획서 119
〈표 IV-12〉 우수동아리사례 125
〈표 IV-13〉 2016학년도 스터디모임 활성화를 위한 지원계획 128
〈표 IV-14〉 교육비 환원율(2012-2014년) 131
〈표 IV-15〉 2012년 세출결산 내역(대학전체) 132
〈표 IV-16〉 2013년 세출결산 내역(대학전체) 133
〈표 IV-17〉 2014년 세출결산 내역(대학전체) 134
〈표 IV-18〉 2012년 세출결산 내역(유아교육과) 135
〈표 IV-19〉 2013년 세출결산 내역(유아교육과) 136
〈표 IV-20〉 2014년 세출결산 내역(유아교육과) 137
〈표 IV-21〉 등록금 대비 장학금 비율(2012-2014년) 138
〈표 IV-22〉 수업행동 분석실 기자재 및 설비 구축 세부내역 안 144
〈표 IV-23〉 수업행동 분석실 내부 구성 구축 계획안 146
〈표 IV-24〉 수업행동 분석실 1안(기자재실 배치)과 2안(기자재실 미배치)에... 149
〈표 IV-25〉 유아교육과 입학생의 직업군별 통계 자료 152
〈표 IV-26〉 연도별 전국 교원수, 방송대 유교과 졸업자 수, 교원자격증 발급자 수 154
〈표 IV-27〉 2016 학과 동아리(스터디) 현황 파악 정도 157
〈표 IV-28〉 우수학습동아리경진대회 수상자 명단(2014~2016) 157
〈표 IV-29〉 연도별 3학년 편입생 입학 현황 159
〈표 IV-30〉 유아교육과 재학생의 기관별 교육봉사활동 현황 및 향후 발전 계획 161
〈표 IV-31〉 협력유치원 현황 및 계획 167
〈표 IV-32〉 서울지역 협력유치원 활용 현황 168
〈표 IV-33〉 협력어린이집 현황 및 계획 169
〈표 IV-34〉 협력어린이집 활용 현황 170
〈표 IV-35〉 2016년 지역대학별 안전교육 MOU 체결 기관 현황 174
[그림 II-1] 최근 5년간 재정 여건 변화 21
[그림 II-2] 최근 5년간 재정 여건 변화 21
[그림 II-3] 최근 5년간 학생수 변화 22
[그림 II-4] 최근 5년간 학생수 변화 22
[그림 II-5] 최근 5년간 연령별 학생수 변화 23
[그림 II-6] 최근 5년간 성별 분포 변화 추이 23
[그림 II-7] 방송대 SWOT 분석 24
[그림 II-8] 방송대 중장기 발전방향 및 실천전략 25
[그림 II-9] 유아교육과 비전 및 교육목표 체계 30
[그림 II-10] 유아교육과 비전 및 교육목표 체계 32
[그림 IV-1] 교원양성 기능 업무분장 140
[그림 IV-2] 나눔관 유아교육과 실험실[행동분석실] 설계요구사항... 145
[그림 IV-3] 우수학습동아리 경진대회 159
[그림 IV-4] 아담의 집 봉사활동 163
[그림 IV-5] 아름다운 가게 봉사활동 163
[그림 IV-6] 교재교구 전시회 164
[그림 IV-7] 한솔교육희망재단 산학협력협약식 170
[그림 IV-8] 교육실습, 보육실습 오리엔테이션 172
[그림 IV-9] 교육실습 사후평가회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