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3. 선행연구 분석 12
4. 연구의 기대효과 14
II. 대학평가 동향 15
1. 대학자체평가 15
가. 대학자체평가 시행 배경 및 목적 15
나. 대학자체평가 시행 법령 및 과정 16
다. 대학자체평가의 특징 및 현황 19
2. 대학구조개혁평가 25
가. 대학구조개혁평가 시행 배경 및 목적 25
나. 대학구조개혁평가 주요 내용 및 진행 과정 26
다. 대학구조개혁평가 평가 지표 관련 쟁점 분석 37
3. 사이버대학 평가 45
가. 사이버대학 자체평가 연구 45
나. 사이버대학 자체평가 사례 51
III. 방송대 대학자체평가 실시 현황 분석 56
1. 방송대 대학자체평가 내용 56
가. 평가의 목적 56
나. 평가의 절차 56
다. 평가 영역 및 지표 58
2. 대학자체평가 결과 분석 70
가. 2015년도 자체평가 결과 분석 70
나. 2009~2015년도 자체평가 지표 점수 경향 추이 분석 71
다. 대학자체평가 지표 타당도 분석 78
IV. 방송대 대학자체평가 평가지표 개선안 85
1. 대학자체평가 지표 개선안 85
가. 대학경영 93
나. 교육계획·교육과정 및 성과 99
다. 대학구성원 102
라. 교육·연구여건 및 지원체제 105
2. 평가지표 적용안 109
가. 지표 간소화 109
나. 급간 구분 지점 변경 114
다. 지표 산출 방법 변경 118
라. 수식 및 활용자료 변경 124
V. 요약 및 정책제언 130
1. 요약 130
2. 정책제언 132
가. 구성원의 관심 증대 및 학교차원의 제도적 보완 필요 132
나. 지표 개발 및 관리 시스템 마련 133
다. 정성평가에서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자체평가 시스템 재구조화 134
라. 지표의 지속적 관리 필요 135
마. 평가 목적과 진행 관련 지속적인 검토 필요 135
참고문헌 137
판권기 140
〈표 II-1〉 교육관련기관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17
〈표 II-2〉 「고등교육법」 제11조의 2 18
〈표 II-3〉 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 규칙 19
〈표 II-4〉 원격대학 자체평가 모형 예시 20
〈표 II-5〉 대학별 자체평가 현황 23
〈표 II-6〉 대학 구조개혁 평가지표(안)_일반대학 28
〈표 II-7〉 대학 구조개혁 평가지표(안)_전문대학 30
〈표 II-8〉 대학구조개혁평가 지표의 변화 과정(일반대학 1단계 평가) 34
〈표 II-9〉 대학구조개혁평가 지표의 변화 과정(일반대학 2단계 평가) 35
〈표 II-10〉 대학구조개혁평가 지표의 변화 과정(전문대학 단일 평가) 36
〈표 II-11〉 대학구조개혁평가 지표의 절대 평가 기준(일반대학 1단계 평가) 37
〈표 II-12〉 대학구조개혁평가 절대평가 산식 38
〈표 II-13〉 절대평가 기준 설정 방안 39
〈표 II-14〉 정성적 평가요소의 평가편람_엄정한 성적 부여를 위한 제도 운영 40
〈표 II-15〉 정성적 평가요소의 평가편람_학생 학습역량 지원 41
〈표 II-16〉 '교육비 환원율' 개선 정도 산출 방법 43
〈표 II-17〉 사이버대학 역량평가 영역 및 부문 46
〈표 II-18〉 A 사이버대학교 자체평가 지표 53
〈표 III-1〉 평가조직 구성 및 역할 58
〈표 III-2〉 2015년도 대학자체평가 평가영역별 배점 및 지표 현황 60
〈표 III-3〉 2015년도 대학자체평가 평가지표 목록 60
〈표 III-4〉 2015학년도 대학자체평가 특성화 지표 및 배점 64
〈표 III-5〉 2009년과 2015년의 평가 영역 및 지표 비교 65
〈표 III-6〉 2013년 신규 지표 66
〈표 III-7〉 2013년 폐지 지표 67
〈표 III-8〉 2015년 수정 지표 69
〈표 III-9〉 2015년 폐지 지표 70
〈표 III-10〉 2009~2015년 백분위 환산 점수가 일정한 지표 72
〈표 III-11〉 2009~2015년 백분위 환산 점수가 급변하는 지표_하락지표 74
〈표 III-12〉 2009~2015년 백분위 환산 점수가 급변하는 지표_상승지표 77
〈표 IV-1〉 자체평가 지표 개선안과 개선안 변화내용 비교 86
〈표 IV-2〉 자체평가 지표 개선안 86
〈표 IV-3〉 대학경영 영역 개선안 94
〈표 IV-4〉 교육계획·교육과정 및 성과 영역 개선안 99
〈표 IV-5〉 대학구성원 영역 개선안 102
〈표 IV-6〉 교육·연구여건 및 지원체제 영역 개선안 106
〈표 IV-7〉 예산 확보의 적절성 지표 개선안 110
〈표 IV-8〉 예산 집행의 적절성 지표 개선안 110
〈표 IV-9〉 교육활동만족도 지표 개선안 111
〈표 IV-10〉 전임교원 연구실적 지표 개선안 112
〈표 IV-11〉 직원/연구원/조교의 직장 만족도 지표 개선안 114
〈표 IV-12〉 표준편차를 활용한 급간 구분 115
〈표 IV-13〉 교수-학생 오프라인 상호작용 급간 구분 개선안 115
〈표 IV-14〉 도서관 이용 실적 지표 개선안 116
〈표 IV-15〉 2010년도 이후 교육훈련 기준시간 117
〈표 IV-16〉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이수시간 지표 개정안 117
〈표 IV-17〉 발전계획 추진 성과 지표 개선안 118
〈표 IV-18〉 대학자체평가 결과 반영도 지표 개선안 120
〈표 IV-19〉 산학협력 운영의 충실성 지표 개선안 121
〈표 IV-20〉 국제협력 운영의 충실성 지표 개선안 122
〈표 IV-21〉 교육과정 개선 노력 지표 개선(안) 123
〈표 IV-22〉 대학홍보활동의 적절성 지표 개선안 124
〈표 IV-23〉 소외계층에 대한 장학금 지급률 지표 개선안 125
〈표 IV-24〉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지표 개선안 126
〈표 IV-25〉 학적유지율 지표 개선안 127
〈표 IV-26〉 직원의 업무성과 및 역량향상도 지표 개선안 127
〈표 IV-27〉 교수 홈페이지 운영의 만족도 지표 개선안 128
〈표 IV-28〉 교육기자재 확보의 적절성 지표 개선안 129
〈표 V-1〉 자체평가 지표 개선안과 개선안 변화내용 비교 131
[그림 II-1] 자체평가 관련 법령 진행 과정 17
[그림 II-2] A대학 비전의 영역별 핵심과제와 자체평가 항목의 연계 52
[그림 III-1] 평가 절차 57
[그림 III-2] 2009~2015년도 자체평가 평가영역별 백분위 환산 점수 비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