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선행연구 검토 13
3. 연구내용 및 방법 17
가. 연구 내용 17
나. 연구 방법 18
II. 국내외 원격대학 동문 활동 20
1. 국내 사이버대학 사례 20
가. 한양사이버대학교 20
나. 서울사이버대학교 22
다. 경희사이버대학교 24
2. 해외 원격대학 사례 26
가. 영국개방대학 26
나. 캐나다 아타바스카 대학 31
3. 시사점 34
III. 졸업생 특성 및 요구 분석 36
1. 졸업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가. 졸업생 전체 특성 36
나. 학과별 졸업생 특성 39
다. 최근 10년간 졸업생의 변화 추이 48
2. 동문 활동 참여도가 높은 졸업생들의 특성 52
가. 졸업 후 동문 활동 참여 여부 52
나. 재학 중 동기 및 선후배 관계 만족도와의 관련 53
다. 재학 중 교수와의 관계 만족도와의 관련 55
라. 재학 중 학생회 활동 참여 여부와의 관련 56
마. 재학 중 학습 소모임 활동 참여 여부와의 관련 57
바. 방송대 졸업생으로서의 자부심 정도와의 관련 58
3. 동문 활동 참여가 상대적으로 활발한 학과의 특성 60
가. 졸업학과별 동문 활동 참여 정도 60
나. 학과별 재학 중 동기 및 선후배들과의 관계 만족도 63
다. 학과별 재학 중 교수들과의 관계 만족도 64
라. 학과별 재학 중 학생회 활동 참여도 66
마. 학과별 재학 중 학습 소모임 활동 참여도 67
바. 학과별 방송대 졸업생으로서의 자부심 인식 정도 68
4. 재학생들의 동문 모임 요구 71
IV. 방송대 동문 모임 분석 79
1. 학과별 동문 모임 사례 조사 79
가. 전문역량 계발을 통한 동문 모임의 사례 79
나. 학과 전공 특성을 살린 봉사단 활동을 통한 동문 모임의 사례 88
다. 스터디 및 학과 소모임 활성화를 통한 동문 모임 사례: 중문과, 농학과, 관광학과, 청소년교육과 92
2. 방송대 총동문회 현황 94
3. 학과의 경계가 없는 전문인 동문 모임 98
가. KNOU 리더스클럽 98
나. KNOU 전국경제인연합회 99
V. 방송대 동문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101
1. 학과별 특성에 맞는 동문 모임 구성 101
2. 학교와 졸업생의 접촉면을 넓힐 수 있는 정책 확대 103
가. 졸업생 멘토제도 확대 103
나. 졸업생 청강제도 도입 104
3. 재학생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는 졸업생 발굴 및 홍보 109
4.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네트워크 구축 112
5. 기부 프로그램과 연계한 네트워크 구축 114
가. 대상별 접근 방법 모색 115
나. 다양한 기부 프로그램 창출 117
다. 기부자 사후관리 강화 119
참고문헌 123
판권기 125
[뒷표지] 126
〈표I-1〉 졸업 후 동문회나 학교행사 참여 16
〈표I-2〉 직장 내 방송대 동문 간 유대나 협조 16
〈표III-1〉 학과별 연령분포 42
〈표III-2〉 학과별 직업 분포 43
〈표III-3〉 10년 단위 직업별 분포 변화 51
〈표III-4〉 졸업 후 동문회 및 기타 학교 행사 참여도 분포 53
〈표III-5〉 졸업 후 동문회 및 기타 학교 행사 참여도 요약 53
〈표III-6〉 재학 중 동기 및 선후배 관계 만족 정도 54
〈표III-7〉 졸업 후 동문회 참여 정도에 따른 재학 중 동기 및 선후배 관계 만족도 54
〈표III-8〉 재학 중 교수들과의 관계 만족 정도 55
〈표III-9〉 졸업 후 동문회 참여 정도에 따른 재학 중 교수 관계 만족도 55
〈표III-10〉 재학 중 학생회 활동 참여 정도 56
〈표III-11〉 졸업 후 동문회 참여 정도에 따른 재학 중 학생회 활동 참여도 56
〈표III-12〉 재학 중 학습 소모임 활동 참여 정도 57
〈표III-13〉 졸업 후 동문회 참여 정도에 따른 재학 중 학습 소모임 참여도 58
〈표III-14〉 방송대 졸업생으로서의 자부심 정도 59
〈표III-15〉 졸업 후 동문회 참여 정도에 따른 방송대 졸업생으로서 자부심 정도 59
〈표III-16〉 학과별 졸업 후 동문회나 기타 학교 활동 참여 정도 61
〈표III-17〉 학과별 졸업 후 동문회 활동 참여 정도 응답 비율 62
〈표III-18〉 학과별 재학 중 교수들과의 관계 만족도 65
〈표III-19〉 학과별 주요 변인 평균치 비교 69
〈표III-20〉 졸업 후 동문회 및 기타 학교 행사 참여의향 분포 71
〈표III-21〉 재학생들이 선호하는 동문 모임 성격 74
〈표IV-1〉 방송대 일본어 번역연구회 번역 연구집 목록 82
〈표IV-2〉 24대 동문회 비전 및 주요 프로그램 95
〈표V-1〉 졸업생의 졸업 후 교과목 수강 요구 105
〈표V-2〉 연령별 졸업생 교과목 수강 의사 106
〈표V-3〉 졸업생들의 교육 요구 107
〈표V-4〉 졸업생들의 입학고려 교육기관 108
[그림 I-1] 최근 10년간 졸업자수 11
[그림 II-1] 졸업생 로그인 후 강의실 화면 21
[그림 II-2] 각 과목별 강의듣기 화면 21
[그림 II-3] 서울사이버대학교총동문회 홈페이지 22
[그림 II-4] 서울사이버대학교총동문회의 주요 사업 23
[그림 II-5] 경희사이버대학교 총동문회 홈페이지 25
[그림 II-6] 영국 개방대학 동문회 홈페이지 27
[그림 II-7] 캐나다 아타바스카대학 동문회 홈페이지 31
[그림 III-1] 졸업생 전체 성별 분포 36
[그림 III-2] 졸업생 전체 연령별 분포 37
[그림 III-3] 졸업생 직업별 분포 38
[그림 III-4] 졸업생 전체 성별 직업 분포 39
[그림 III-5] 졸업생 전체 학과별 분포 40
[그림 III-6] 졸업생 학과별 성별 분포 41
[그림 III-7] 최근 10년간 졸업생 성별 분포 변화 48
[그림 III-8] 10년 단위 졸업생 성별 분포 변화 49
[그림 III-9] 10년 단위 졸업생 연령 분포 변화 50
[그림 III-10] 학과별 졸업 후 동문회나 기타 학교행사 참여도 평균 60
[그림 III-11] 학과별 재학 중 동기 및 선후배들과의 관계 만족도 평균 63
[그림 III-12] 학과별 재학 중 교수들과의 관계 만족도 평균 64
[그림 III-13] 학과별 재학 중 학생회 활동 참여도 평균 66
[그림 III-14] 학과별 재학 중 학습 소모임 활동 참여도 평균 67
[그림 III-15] 학과별 방송대 졸업생으로서의 자부심 인식 정도 평균 68
[그림 III-16] 재학생 연령별 동문모임 참여의향 72
[그림 III-17] 재학생 학과별 동문모임 참여의향 73
[그림 III-18] 재학생들이 선호하는 동문 모임 성격 74
[그림 III-19] 성별 선호 동문 모임 성격 76
[그림 III-20] 학년별 선호 동문 모임 성격 76
[그림 III-21] 학과별 선호 동문 모임 성격 77
[그림 IV-1] 방송대 총동문회 홈페이지 94
[그림 IV-2] 방송대 전국 총동문회 조직 95
[그림 IV-3] 평생학습 행복나눔 박람회 포스터 97
[그림 V-1] 졸업생들의 교육 요구 107
[그림 V-2] 졸업생들의 진학 희망 기관 108
[그림 V-3] 방송통신대학교 발전기금 홈페이지 115
[그림 V-4] 기부 유형 진단 테스트 116
[그림 V-5] 이화여대 선배라면 캠페인 118
[그림 V-6]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 119
[그림 V-7] 방송대 기부자 예우 프로그램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