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3
3. 연구내용 13
4. 연구방법 14
5.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15
II. 선행연구 및 국내외 관련 사례 16
1. 대학의 쓰기과제물과 쓰기 과정 16
가. 대학의 쓰기과제물 개념 및 유형 16
나. 글쓰기의 인지적, 정의적 접근 17
2. 국내외 온·오프라인 대학의 과제물시험 현황 및 학습지원 사례 22
가. 국내 사이버대학 22
나. 영국 개방대학교 24
다. 국내 4년제 오프라인 대학 26
III. 방송대 과제물시험 운영 및 지원 서비스 현황 29
1. 과제물시험 운영 현황 29
2. 학내 과제물 작성 지원 서비스 현황 35
가. 중앙도서관 35
나. 지역대학 37
다. 교양교육원 38
라. 원격교육연구소 40
IV. 과제물 작성에 관한 학습자, 교수자 인식 42
1. 학습자 인식 42
가. 설문 개요 42
나. 응답자 특성 43
다. 설문 결과 47
2. 교수자 인식 76
가. 면담 개요 76
나. 면담 결과 77
V. 과제물 작성 가이드라인 개발 85
1. 과제물 작성 가이드라인 개발 방향 85
2. 과제물 작성 가이드라인 내용 구성 86
가. 준비하기 87
나. 작성하기 88
다. 확인하기 90
VI. 결론 및 제언 91
1. 요약 및 결론 91
2. 실효성 있는 과제물 작성 지원을 위한 정책적 제언 96
참고문헌 99
부록 101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102
[부록 2] 과제물 작성 가이드라인 112
[부록 3] 과제물 작성 표준 서식(예시) 139
[부록 4] 과제물 문제 출제 양식(예시) 141
판권기 142
〈표 I-1〉 중간평가 유형별 교과목 수 현황 11
〈표 I-2〉 과제물시험 작성 및 제출 시 어려운 사항 12
〈표 II-1〉 방송대 과제물 유형 17
〈표 II-2〉 쓰기 과정과 단계별 활동 19
〈표 II-3〉 국내 사이버대학교 평가 항목 22
〈표 II-4〉 영국개방대학교 평가 유형 24
〈표 II-5〉 교수학습센터 글쓰기 특강 프로그램(사례) 27
〈표 III-1〉 과제물 시험 세부 업무 내용 29
〈표 III-2〉 출제위원 추천 및 임명 30
〈표 III-3〉 과제작성법 제작 교과목 현황 31
〈표 III-4〉 10등급제 점수 환산표 33
〈표 III-5〉 중앙도서관 교육 프로그램 36
〈표 III-6〉 지역대학의 과제물 작성법 특강 내용 구성 38
〈표 III-7〉 교양과목 학생상담 빈도 39
〈표 III-8〉 교양과목 상담 내용 39
〈표 III-9〉 과제물 작성법 특강 프로그램 41
〈표 IV-1〉 설문도구 구성 42
〈표 IV-2〉 설문 응답자 기본 특성 43
〈표 IV-3〉 소속 학과 분포 44
〈표 IV-4〉 소속 지역대학 분포 45
〈표 IV-5〉 학력 분포 45
〈표 IV-6〉 직업 분포 46
〈표 IV-7〉 2016-2학기 과제물시험 교과목 수 47
〈표 IV-8〉 학년별 과제물시험 교과목 수 47
〈표 IV-9〉 단과대별 과제물시험 교과목 48
〈표 IV-10〉 과제물시험 공고를 확인한 주요 매체 48
〈표 IV-11〉 과제물 완료에 걸리는 평균 기간 49
〈표 IV-12〉 학년별 과제물 완료에 걸린 평균 기간 49
〈표 IV-13〉 연령별 과제물 완료에 걸린 평균 기간 50
〈표 IV-14〉 단과대별 과제물 완료에 걸린 평균 기간 51
〈표 IV-15〉 2016-2학기에 작성한 과제물 유형(복수응답) 51
〈표 IV-16〉 학년별 과제물 유형(복수응답) 52
〈표 IV-17〉 단과대별 과제물 유형(복수응답) 53
〈표 IV-18〉 전반적 과제물 난이도 53
〈표 IV-19〉 학년별 과제물 난이도 분포 54
〈표 IV-20〉 학년별 과제물 난이도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IV-21〉 연령별 과제물 난이도 55
〈표 IV-22〉 연령별 과제물 난이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 IV-23〉 단과대별 과제물 난이도 56
〈표 IV-24〉 단과대별 과제물 난이도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IV-25〉 과제물 작성, 제출 시 가장 어려운 점(복수응답) 57
〈표 IV-26〉 과제물 작성에서의 어려움 해결 방법 빈도분석(복수응답) 57
〈표 IV-27〉 과제물 작성을 위한 학교에의 요구사항(복수응답) 58
〈표 IV-28〉 학내 과제물 작성교육 수강여부 빈도분석 59
〈표 IV-29〉 학내 과제물 작성 관련 교육의 도움 정도 59
〈표 IV-30〉 과제물 작성 단계에 따른 수행 정도 60
〈표 IV-31〉 과제물 계획·준비단계 세부 활동 수행 인식정도 61
〈표 IV-32〉 과제물 계획·준비단계의 성별 차이 61
〈표 IV-33〉 과제물 계획·준비단계의 기타 집단별 차이 검정 62
〈표 IV-34〉 과제물 글쓰기단계 세부 활동 수행 인식정도 63
〈표 IV-35〉 과제물 글쓰기 단계의 성별 차이 검정 64
〈표 IV-36〉 과제물 글쓰기 단계의 기타 집단별 차이 검정 65
〈표 IV-37〉 과제물 수정·제출단계 세부 활동 수행 인식정도 66
〈표 IV-38〉 과제물 수정·제출단계의 성별 차이 66
〈표 IV-39〉 과제물 수정·제출단계의 기타 집단별 차이 67
〈표 IV-40〉 글쓰기 태도 68
〈표 IV-41〉 글쓰기 흥미 69
〈표 IV-42〉 글쓰기 흥미의 성별 차이 69
〈표 IV-43〉 글쓰기 흥미의 기타 집단별 차이 70
〈표 IV-44〉 글쓰기 불안 71
〈표 IV-45〉 글쓰기 불안의 성별 차이 71
〈표 IV-46〉 글쓰기 불안의 기타 집단별 차이 72
〈표 IV-47〉 글쓰기 효능감 평균 및 표준편차(5점척도) 73
〈표 IV-48〉 글쓰기 효능감의 성별 차이 검정 74
〈표 IV-49〉 글쓰기 효능감의 기타 집단별 차이 검정 75
〈표 IV-50〉 교수자용 면담 질문 문항 76
〈표 V-1〉 과제물 작성 가이드라인 내용 구성 87
[그림 II-1] 인지적 쓰기 모형 18
[그림 II-2] 한양사이버대학교 온라인강의실 과제제출 화면① 23
[그림 II-3] 한양사이버대학교 온라인강의실 과제제출 화면① 23
[그림 II-4] 영국개방대학교 학습방법 안내 사이트 25
[그림 II-5] 영국개방대학교 과제물 작성법 안내 내용 25
[그림 II-6] Y대의 글쓰기교실 사이트 화면 26
[그림 II-7] S대의 글쓰기 온라인 강좌: 유형별 리포트 작성법① 28
[그림 II-8] S대의 글쓰기 온라인 강좌: 리포트작성법 코스워크② 28
[그림 III-1] 학생용 온라인 과제물 제출 화면① 32
[그림 III-2] 학생용 온라인 과제물 제출 화면② 32
[그림 III-3] 평가위원 온라인 과제물 평가 처리 화면① 33
[그림 III-4] 평가위원 온라인 과제물 평가 처리 화면② 34
[그림 III-5] 평가위원 온라인 과제물 평가 처리 화면③ 34
[그림 III-6] 중앙도서관 온라인 이용자 교육 동영상 화면① 36
[그림 III-7] 중앙도서관 온라인 이용자 교육 동영상 화면② 37
[그림 III-8] 원격교육연구소 베스트학습사례 공모전 및 러닝팁스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