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무역환경의 패러다임 변화와 글로벌 공급체인관리CHAPTER 01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비즈니스Introduction: “4차 산업혁명과 무역 1조 달러” Ⅰ. 글로벌 비즈니스 01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무역 _ 8 02 글로벌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_ 9Ⅱ. 글로벌 공급체인의 영향요인 01 글로벌 공급체인의 개념 _ 13 02 글로벌화의 목표와 근거 _ 14 03 글로벌 공급체인 영향요인 _ 16Ⅲ. 4차 산업혁명과 무역 패러다임의 변화 01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무역 _ 20 02 한국무역 패러다임의 변화 _ 22 Chapter 01 Case: “대웅제약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구축” CHAPTER 02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공급체인관리Introduction: “글로벌 밸류체인의 명함” Ⅰ. 4차 산업혁명시대의 SCM 패러다임 01 4차 산업혁명시대와 공급체인관리 등장 _ 33 02 4차 산업혁명시대의 공급체인 발전 방향 _ 36 03 공급체인관리의 주요 분야 _ 38Ⅱ. 공급체인관리 도입 과정 01 공급체인관리 도입 _ 41 02 공급체인관리 도입 필요성 _ 42Ⅲ. 공급체인관리 발전과정 01 공급체인관리의 발전 _ 46 02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확산 _ 49 03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도입 배경 _ 50 Chapter 02 Case: “BMW의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CHAPTER 03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분석Introduction: “미국, 삼성-LG세탁기에 ‘최고 50% 관세폭탄’” Ⅰ. 글로벌 기업의 환경분석 01 공급체인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4차 산업혁명 요인 _ 62 02 공급체인관리의 디지털화 _ 64Ⅱ.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환경분석 01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환경 특성 _ 68 02 GSCM 환경조사의 프레임웍 _ 70Ⅲ. 글로벌 비즈니스를 촉진하는 글로벌 환경요인 01 글로벌 환경요인의 개념 _ 74 02 글로벌 공급체인관리를 촉진하는 글로벌 환경요인 _ 75 Chapter 03 Case: “SIEMENS 스마트 팩토리 사례” CHAPTER 04 GSCM 전략적 적합성Introduction: “‘아이폰X’ 생산지연 어디까지? Apple, 부품 출하 조정중” Ⅰ. 글로벌 비즈니스와 GSCM 프로세스의 발전과정 01 Industry 4.0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전략적 적합성 _ 87 02 전통적 GSCM과 Industry 4.0 GSCM의 전략적 적합성 _ 88 03 GSCM 프로세스의 발전과정 _ 90Ⅱ. GSCM의 지연전략 01 지연전략의 개념 _ 95 02 GSCM의 지연전략 _ 95Ⅲ. GSCM의 전략적 적합성01 전략적 적합성의 개념 _ 99 02 GSCM 공급체인 전략적 적합성 달성 _ 100 Chapter 04 Case: “Zara VS. Uniqlo의 공급망 네트워크 설계” PART 02 글로벌 경쟁의 패러다임과 글로벌 공급체인관리CHAPTER 05 글로벌 밸류체인Introduction: “CJ대한통운의 성공전략과 위협요인” Ⅰ. GSCM의 글로벌 밸류체인 01 Industry 4.0 시대 확산과 글로벌 밸류체인의 관점 _ 115 02 Industry 4.0 시대 글로벌 밸류체인 _ 118 03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밸류체인 _ 120Ⅱ. GSCM의 공급체인 프레임워크 01 GSCM 공급체인 프레임워크의 외부요인 _ 124 02 GSCM 공급체인 프레임워크의 내부요인 _ 125Ⅲ. GSCM의 성공전략과 위협요인 01 성공전략과 위협의 개념 _ 129 02 GSCM 성공전략과 위협요인 _ 130 Chapter 05 Case: “이랜드그룹 전 세계 공급망으로 빠르게 확대” 4 CHAPTER 06 글로벌 위험관리Introduction: “세계경제포럼, 무기화된 AI, IoT 해킹으로 인한 위협 경고” Ⅰ. 공급체인 위험관리의 배경 및 프레임워크 01 글로벌 위험관리의 배경 _ 144 02 공급체인 위험관리의 프레임워크 _ 149Ⅱ. 공급체인 위험관리의 특성 및 유형 01 공급체인 위험관리의 특성 _ 154 02 공급체인 위험관리의 유형 _ 155Ⅲ. 글로벌 위험관리 프로세스 01 공급체인 위험관리의 동기 _ 158 02 글로벌 공급체인 위험관리 프로세스 _ 159 Chapter 06 Case: “일본 지진으로 세계 자동차 생산량 500만대 감소 전망”CHAPTER 07 글로벌 아웃소싱Introduction: “롯데마트-롯데슈퍼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Ⅰ. 글로벌 아웃소싱의 배경 및 동기 01 글로벌 아웃소싱의 배경 _ 173 02 글로벌 아웃소싱의 동기 _ 177 03 글로벌 아웃소싱의 기능 _ 178Ⅱ. 글로벌 아웃소싱의 개념 및 프레임워크 01 글로벌 아웃소싱의 개념 및 정의 _ 179 02 글로벌 아웃소싱의 특성 및 유형 _ 180 03 글로벌 아웃소싱의 프레임워크 _ 182Ⅲ.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핵심역량 강화 01 핵심역량의 개념 _ 184 02 핵심역량의 정의 _ 185 03 핵심역량의 프레임워크 _ 185 Chapter 07 Case: “한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CHAPTER 08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Introduction: “글로벌 경제 저성장, 프로세스 혁신으로 뚫자” Ⅰ.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의 배경 및 동기 01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의 배경 및 동기 _ 196 02 글로벌 프로세스의 전략적 목적 _ 201 03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의 필요성 _ 202Ⅱ.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의 개념 및 정의 01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의 개념 _ 204 02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의 정의 및 요인 _ 205 03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의 전략적 방향 _ 207Ⅲ.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의 응용 01 시스템 분석의 개념 _ 209 02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의 시스템 분석 단계 _ 209 Chapter 08 Case: “IBM 글로벌 프로세스 혁신” PART 03 글로벌 협력의 패러다임과 글로벌 공급체인관리CHAPTER 09 글로벌 로지스틱스Introduction: “BMW 신차 유라시아 물류망 구축” Ⅰ.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배경 및 동기 01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배경 및 동기 _ 226 02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중요성 _ 230 03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개념 _ 231Ⅱ.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발전단계 01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구조적 변화 _ 234 02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발전단계 _ 234Ⅲ. 제3자 물류의 개념 및 활용 01 제3자 물류의 등장 배경 _ 238 02 제3자 물류의 개념 _ 238 03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 _ 239 Chapter 09 Case: “KOTRA 해외공동물류센터” CHAPTER 10 역물류(Reverse logistics)와 해외직구Introduction: “유럽의 회수물류 BSH Group과 DHL” Ⅰ. Green SCM의 정의 및 개념 01 Green SCM의 시대 _ 253 02 Green SCM의 개념 _ 254Ⅱ. 친환경 물류와 역물류 01 친환경 물류의 등장 배경 _ 258 02 친환경 물류의 개념 _ 259 03 역물류 _ 259Ⅲ. 해외 역직구 01 해외 직구의 개념 및 정의 _ 263 02 해외 직구의 시장규모 _ 265 03 해외 직구 및 역직구의 비즈니스 모델 _ 266 Chapter 10 Case: “국경을 넘는 역물류, 역직구 전략” CHAPTER 11 글로벌 소싱Introduction: “Maesk그룹의 글로벌 소싱 전략” Ⅰ. 글로벌 소싱의 개념 및 동기 01 글로벌 소싱의 등장 배경 _ 279 02 글로벌 소싱의 정의 및 개념 _ 281Ⅱ. 글로벌 소싱의 전략적 방향 01 글로벌 소싱의 중요성 _ 285 02 글로벌 소싱의 전략적 방향 _ 286 03 국제구매와 글로벌 소싱의 발전 _ 287Ⅲ. 글로벌 조달 01 글로벌 조달의 주요 역량 _ 290 02 전자조달 요인 _ 293 Chapter 11 Case: “미국 연방정부 480조 조달시장 진출 전략” CHAPTER 12 국제표준인증과 글로벌 파트너십Introduction: “ISO 국제경영시스템 표준의 변천” Ⅰ. 국제표준인증의 개요 01 국제표준인증과 글로벌 무역규제 _ 304 02 국제표준인증의 확산 배경 _ 305 03 국제표준인증의 개념 및 유형 _ 306Ⅱ. 글로벌 파트너십의 개념 01 글로벌 파트너십의 중요성 _ 308 02 글로벌 파트너십의 주요 이슈 _ 309Ⅲ. 국제표준인증과 글로벌 파트너십 01 국제표준인증의 이점 _ 311 02 국제표준인증과 글로벌 파트너십 간의 관계 _ 314 Chapter 12 Case: “IBM, 머스크, 딜로이트의 글로벌 파트너십” PART 04 제4차 산업혁명시대와 글로벌 공급체인관리CHAPTER 13 Industry 4.0과 GSCM Introduction: “사물형인터넷(IoT)과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Ⅰ.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4.0(GSCM 4.0) 01 4차 산업혁명시대와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_ 329 02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4.0 _ 330 03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4.0의 발전 방향 _ 333Ⅱ.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와 사물형인터넷(IoT) 01 사물형인터넷(IoT)의 개념 _ 337 02 사물형인터넷(IoT)의 현황 _ 338 03 국가별 Industry 4.0 대응 전략 _ 340Ⅲ.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스마트화와 지속가능성 01 스마트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_ 344 02 지속가능성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_ 347 Chapter 13 Case: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CHAPTER 14 글로벌 통관제도와 싱글윈도우 및 AEO 제도Introduction: “한국 KTNET, 케냐 싱글윈도우 시스템 구축” Ⅰ. 글로벌공급체인관리와 통관제도 활용 01 글로벌공급체인관리와 통관제도 _ 359 02 관세행정의 핵심업무 _ 360Ⅱ. 글로벌공급체인관리와 싱글윈도우(Single Window) 01 싱글윈도우의 개요 _ 364 02 한국의 싱글윈도우 _ 366Ⅲ. 글로벌공급체인관리와 AEO 제도 01 AEO 제도의 개요 _ 370 02 AEO 제도의 인증기준 _ 371 03 AEO 제도의 혜택 _ 372 04 AEO 인증 단계 _ 373 05 AEO MRA 현황 및 혜택 _ 375 Chapter 14 Case: “‘무역 원활화의 지름길, Korea AEO’ SK 하이닉스 사례”CHAPTER 15 GSCM과 글로벌 창업Introduction: “글로벌 창업에 성공하려면” Ⅰ. 글로벌 창업의 개요 01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창업 _ 384 02 글로벌 창업의 기능 _ 388 03 글로벌 창업의 구성요소 _ 389Ⅱ. 글로벌 창업의 유형 01 글로벌 창업의 특성 _ 391 02 글로벌 창업기업의 특성에 따른 유형 _ 392 03 글로벌 프랜차이즈 _ 395Ⅲ. GSCM과 글로벌 창업 01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_ 400 02 글로벌 창업가 정신(Global Entrepreneurship) _ 401 03 글로벌 공급체인 관리와 글로벌 창업가 정신 _ 402 Chapter 15 Case: “글로벌 창업 사례”국문 색인영문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