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1. 역사적 고찰 / 9 2. 기본 특징 / 12 3. 연구 방법 / 16 제1장 주체主體┃제1절┃천재 ......... 23 1. 천품(稟賦) ......... 23 2. 개성 ......... 29 3. 학문 수양 ......... 35 4. 영감 ......... 42 ┃제2절┃허정 ......... 50 1. 창작 허정 ......... 51 2. 감상 허정 ......... 53 3. 부정이정不靜而靜 ......... 58 ┃제3절┃창작 ......... 61 1. 양기 ......... 62 2. 감동 ......... 68 3. 묘오 ......... 84 4. 신사 ......... 91 ┃제4절┃감상 ......... 97 1. 언어 리듬 ......... 97 2. 경력 ......... 102 3. 출입 ......... 108 제2장 본체本體 ┃제1절┃창조와 구축 ......... 139 1. 대자연 따르기 ......... 140 2. 마음에서 얻기 ......... 147 3. 초형사超形似 ......... 152 4. 기와 예의 합치 ......... 156┃제2절┃구조 ......... 159 1. 언言 ......... 160 2. 상象 ......... 167 3. 신神 ......... 173 4. 도道 ......... 180┃제3절┃생성 ......... 193 1. 동정 ......... 193 2. 회묘 ......... 198 3. 재창조 ......... 203제3장 특질론特質論┃제1절┃리듬 ......... 225 1. 리듬의 함의 ......... 225 2. 정감 리듬 ......... 230 3. 절주와 운율의 주와 객의 융합 ......... 235┃제2절┃조화 ......... 239 1. 자연의 도 ......... 240 2. 협조 상생 ......... 244 3. 심물교융 ......... 248 4. 강인함과 유연함의 조화 ......... 252┃제3절┃시공간 ......... 257 1. 시공간 관념의 역사적 고찰 ......... 257 2. 심리적 시공간과 현실적 시공간 ......... 262 3. 예술의 시공간 ......... 269 제4장 신채神采 ┃제1절┃기운 ......... 289 1. 기운의 함의 ......... 290 2. 형形과 신神의 관계 ......... 294 3. 기본 특징 ......... 298 4. 기운의 창조 ......... 302┃제2절┃체세 ......... 308 1. 생명 정신 ......... 309 2. 세勢의 창조와 구축 ......... 314 3. 기본 특징 ......... 321 4. 풍격의 경향 ......... 326┃제3절┃풍골 ......... 330 1. 골기단상骨氣端翔 ......... 330 2. 풍신소탈(風神瀟灑) ......... 336 3. 풍청골준風淸骨駿 ......... 341┃제4절┃취미 ......... 345 1. 천취자득天趣自得 ......... 346 2. 이理를 취趣로 변화시키기 ......... 351 3. 취미의 생성 ......... 356 4. 기본 특징 ......... 360제5장 흐름과 변화┃제1절┃기원 ......... 385 1. 정감 표현 ......... 386 2. 노동과 휴식의 조화 ......... 391 3. 심미적 사고 ......... 395┃제2절┃매개 ......... 401 1. 도야와 감화 ......... 402 2. 심화와 발전 ......... 410 3. 계승과 혁신 ......... 415 ┃제3절┃동력 ......... 422 1. 사회적 요소 ......... 422 2. 개체 창조 ......... 426 3. 민족 융합 ......... 432 4. 외래 자극 ......... 435 맺는 말 / 449 역자 후기 / 453 주요 참고문헌 / 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