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8
II. 지역평생교육의 의미 12
1. 평생학습의 필요성 14
가. 평생학습의 개념 14
나. 평생학습의 필요성 16
다. 평생학습의 중요성 21
2. 학습과 지역사회의 관계 22
가. 학습과 지역사회의 관계에 대한 논의들 22
나. 평생학습을 통한 사회적자본 형성 29
III. 평생교육 추진체제 34
1. 평생교육체제 36
가. 평생교육체제의 개념과 특성 36
나. 지역평생교육체제의 개념과 특성 37
2. 지역평생교육 추진체제 39
가. 지역평생교육 추진체제 구축의 필요성 39
나. 평생교육법에서의 지역평생교육 추진 체제 40
3. 주요국의 평생교육 추진체제 46
가. 국가별 평생교육체제 및 정책 개관 46
나. 미국의 평생교육 추진체제 47
다. 영국의 평생교육 추진체제 49
라. 일본의 평생교육 추진체제 51
마. 호주의 평생교육 정책·제도 52
바. 뉴질랜드의 평생교육 정책·제도 54
IV. 지역평생교육추진체제에 대한 접근방법 58
1. 지역평생교육 네트워크 60
가. 지역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의의 60
나. 지역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종류 61
2. 지역평생교육 거버넌스 64
가. 지역거버넌스 (Governance)의 개념과 유형 64
나. 거버넌스 중심의 지역평생교육체제 66
3. 지역평생교육 파트너십 69
가. 지역평생교육 파트너십의 의의 69
나. 성공적인 지역평생교육 파트너십 구축 방안 70
V. 지역평생교육 추진체제 구축 정책 76
1.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78
가. 사업개요 78
나.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의 내용 80
라.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의 발전방향 97
2.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99
가. 시·도평생교육진흥원의 필요성 99
나. 시·도평생교육진흥원 설립 과제 105
VI. 지역평생교육 추진체제의 발전과제 114
참고문헌 122
판권기 125
〈표 1〉 생애단계별 평생교육 중점 추진 내용 20
〈표 2〉 추진전담기구별 역할 44
〈표 3〉 국가별 평생교육체제의 특징 46
〈표 4〉 평생학습도시 지정 현황 81
〈표 5〉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예산 (2001~2011) 83
〈표 6〉 평생학습도시 기반 조성 지원사업 결과 (2009년) 84
〈표 7〉 1도시 1특성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 참여 현황 (2009년) 85
〈표 8〉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구축 지원사업(기초지자체 단위) 참여 현황 (2009년) 87
〈표 9〉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구축 지원사업(광역지자체 단위) 참여 현황 (2009년) 89
〈표 10〉 평생학습도시 컨설팅 사업 참여 현황 (2009년도) 90
〈표 11〉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의 성과 93
〈표 12〉 평생학습도시의 평생교육 참여율 94
〈표 13〉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지정·운영현황 (2009년) 102
〈표 14〉 평생교육진흥원 설립 유형별 특징 107
〈표 15〉 평생교육진흥원 설립 유형별 장·단점 108
〈표 16〉 각 대안별 운영형태의 특징 비교 109
〈그림 1〉 생애단계별 한국 성인의 24 시 18
〈그림 2〉 총체적 학습사회로의 이행 19
〈그림 3〉 평생교육 추진체제 45
〈그림 4〉 일본의 평생학습 추진체제 51
〈그림 5〉 평생학습 네트워크 영역 61
〈그림 6〉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의 논리 79
〈그림 7〉 평생학습도시의 비전과 목표 80
〈그림 8〉 평생교육 참여 만족도 95
〈그림 9〉 평생학습활동 지원에 대한 만족도 96
〈그림 10〉 평생학습정보 획득 가능성 96
〈그림 11〉 평생학습기회의 접근성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