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7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방향
시간표(1주)
시간표(2주)
시간표(3주)
시간표(4주)
목차
1. 기본소양 10
[특강 1] 공감과 소통의 레시피 / 차명호 11
출생과 현재 사이 12
인간의 조건에 대한 탐색 12
출생과 현재 사이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 13
출생과 경험의 결과물 14
환경 및 양육과 교육의 상호작용 결과물 14
경험의 틀 15
경험의 결과 19
분열된 자아 23
자아의 성장을 위한 재 경험 23
재 경험을 위한 소통 24
재 경험 과정에 관여하는 감정 26
재 경험에 관여하는 감정의 이해 26
감정을 조절하여 원하는 일 이루기 27
Q&A 28
[특강 2] 국악으로 마음열기 30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아교육의 방향 / 석철진 32
행복한 학교, 학생 중심 충남교육 / 정근란 51
행복한 교사를 꿈꾸다. 성장의 교사 리더십 / 강은미 70
I. 성장하는 교사의 셀프리더십 70
II. 교육리더의 성장리더십 74
III. 성찰을 위한 리더십 액션러닝 77
청렴 윤리와 청탁금지법 / 김준태 81
I. 청렴에 대한 사회적요구 81
II. 공직자의 청렴 의식 81
III. 청탁금지법 사례 86
IV. 아이들의 미래는 현재이다 88
참고문헌 90
교사학습공동체의 이해와 실제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 김구현 92
I. 들어가며 92
II. 교사학습공동체 사례 97
III. 나오며 105
참고 문헌 105
2. 역랑영역 107
충남 유아교육 정책 이해와 실천 방향 / 정계숙 109
I. 여는 말 109
II. 2017 충남 유아교육 현황 110
III. 2017 충남 유아교육 주요사업 실적 111
IV. 2018 충남 유아교육 실천 방향 115
V. 닫는 말 118
교육법 및 유아교육 관련 법규의 이해 / 이남훈 120
I. 교육관련 법규 120
II. 교권보호의 이해 127
참고문헌 128
유아교육 속 교육마술 활용 / 송지영 130
I. 교육마술의 이해 130
II. 교육마술의 실제와 수업적용 132
감각을 일깨우는 유아 그림책 읽기 / 이송은 139
1. 유아교육에서 독서교육 139
2. 아이와 소통하는 스토리텔링 148
3. 그림책을 통한 책놀이(인성독서) 151
참고문헌 155
스마트교육 기반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 -스마트 기기로 수업 자료 만들기- / 김차명 ; 배준호 157
I. 정보기기의 발달과 미래사회 157
II. 동영상·사진자료 제작의 기초 158
III. 행사자료 만들기 162
IV. 스마트 사진과 동영상 촬영·공유 164
V. ICT 활용팁 170
학급경영의 실제(단설) / 최은하 177
I. 학급 경영에 대하여 177
II. 학급 경영 계획의 수립 179
III. 단설 유치원 학급 경영 사례 이야기 180
참고문헌 185
학급경영의 실제(병설) / 이유화 187
I. 유치원 학급 경영 187
II. 학급경영 사례 190
참고문헌 195
학급경영의 실제(사립) / 안상미 197
I. 학급경영의 이해 197
II. 교육과정 중심의 학급경영 우수사례 200
참고문헌 204
유치원 안전교육 이해 및 비상대비 교육 / 정윤경 206
I. 유치원 안전교육 이해 206
II. 유치원 안전관리 210
III. 유치원 응급상황에 대한 안전관리 214
참고문헌 216
학습경영 UP! 선진유치원 탐방 -유치원,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다- / 김경희 218
I. 천안버들유치원 소개 218
II. 본 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 223
참고문헌 232
3. 전문영역 234
유아중심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김은영 236
I. 유·초등 연계 누리과정 이해 236
II. 유치원 교육과정 재구성과 운영 240
III. 유치원 교육과정과 평가의 일체화 243
참고문헌 247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 조지숙 249
I. 교육과정 재구성 249
II. 교육과정 재구성 실제 252
참고문헌 260
신체활동 지도의 실제 / 장혜경 262
I. 유아 신체활동의 이해 262
II. 신체활동 운영의 실제 270
참고문헌 273
이야기나누기의 실제 -진정한 유아 중심의 이야기나누기- / 양은하 275
I. 교실 속 이야기나누기 잘 하고 있나요? 275
II. 이야기나누기의 바른 이해 278
III. 이야기나누기의 교수·학습 방법의 실천 280
IV. 이야기나누기의 실제와 사례 285
V. 알아가는 기쁨, 그리고 즐거운 경험의 공유 285
참고문헌 286
바깥놀이의 실제 / 정은희 288
I. 바깥놀이 활동의 이해 288
II. 바깥놀이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295
III. 안전한 바깥놀이 활동 실제 302
참고문헌 304
음악활동의 실제 / 홍성숙 306
I. 음악활동의 이해 306
II. 음악활동 교수·학습 과정 308
III. 음악활동의 실제 311
참고문헌 317
과학활동의 실제 / 배미양 319
I. 유아 과학교육의 이해 319
II. 유아 과학활동 교수·학습 방법 322
III. 유아 과학활동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323
참고문헌 331
미술활동의 실제 -유아 미술활동의 이해 및 지도 전략- / 신금주 333
I. 유아 미술활동의 이해 333
II. 미술활동의 교육적 접근 335
III. 미술활동의 실제 338
IV. 맺음말 344
참고문헌 344
자유선택활동 계획과 운영 / 정현주 346
I. 자유선택활동 충실하게 운영하기 346
II. 자유선택활동 운영의 실제 350
III. 유아의 자유선택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54
IV. 마무리하며 357
참고문헌 358
성장발달책임교육과 유아 평가 / 황희정 360
I. 유아 평가 바로 알기 360
II. 함께해요! 유아성장발달 책임교육 369
참고문헌 371
감성을 살리는 생태·환경교육의 실제 / 방예선 373
I. 학교 숲 관찰, 숲 생태계 교육의 이해와 지도방법 373
II. 누리과정 연계 생태환경 숲, 자연놀이 활동의 실제 380
참고문헌 388
유치원 통합교육 이해와 지도 / 최유미 390
I. 통합교육이란? 390
II. 성공적인 통합학급 운영의 실제 391
III. 마무리 396
참고문헌 396
다함께 행복한 다문화교육 / 최진오 398
I. 서론 398
II. 문화, 다문화, 다문화교육 399
III. 유아 다문화교육의 실제 402
IV. 결론 405
참고문헌 406
유아 생활교육 / 고은경 408
I. 유아 발달심리와 부적응행동의 이해 408
II. 행동문제의 원인과 유형별 특징 410
III. 유형별 유아 생활지도 413
참고문헌 417
공감과 신뢰! 학부모 상담의 실제 / 구미숙 419
I. 유치원에서의 학부모 상담 419
II. 학부모상담의 필요성과 목적 420
III. 학부모와 마주할 때 알아두어야 할 상담이론 421
IV. 학부모 상담의 유형 423
V. 학부모상담에서 필요한 교사의 자세 427
VI. 학부모 상담의 절차 429
VII. 동화로 배우는 상담기법 이야기 434
VIII. 학부모 상담 시 대화의 형태 437
참고문헌 439
4. 분임토의, 현장학습 441
분임토의 계획 / 조향미 443
I. 분임토의 개요 443
II. 분임토의 진행 요령 447
III. 구성원의 역할과 임무 449
IV. 분임 활동 어떻게 진행할까? 449
V. 분임 토의 안내 451
유치원 1급정교사 자격연수 현장체험학습 운영 계획 / 조향미 453
1. 운영 개요 453
2. 세부 운영 계획 453
5. 부록 456
연수안내 458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응답지 460
1. 교육과정 운영 설문지 460
2. 강사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설문지 461
Action plan 462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안내 463
반부패 청렴 서약 465
연수원 시설배치도 및 재난 대피 안내도 466
연수생 명단 467
판권기 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