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연수운영일정
목차
특강 / 남궁환[내용없음] 6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 / 강성구 8
조건 8
개념 10
책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12
학교(Risk Mapping) 13
윤리-1. 행정의 공공성 15
윤리-2. 죄수의 딜레마 16
충남교육정책 이해 / 정근란 20
2018 충남교육 기본방향 28
정책1. 참학력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 30
정책2. 출발선이 평등한 교육 실현 31
정책3.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학교 조성 31
정책4. 청렴하고 공정한 열린 행정 구현 32
정책5. 협력하고 상생하는 교육공동체 구축 32
2018 충남교육! 이 길을 향해 갑니다 33
1. 참학력 인재 양성!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33
2. 기초학력 책임교육 내실화 34
3. 온 마을이 함께하는 인성교육 34
4. 자유학기제를 넘어 자유학년제로 35
5. 마을교육공동체로 교육생태계 복원 35
6.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코딩교육 36
7. 온라인 쌍방향 공동교육과정 미래로스쿨 36
8. 학생자치역량 함양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내실화 37
9. 교육활동 침해 피해 교원 치유 지원 37
융합형 미래인재 육성 방안 / 백운기 40
1. 융합형 미래인재 교육의 환경 변화 ? 40
2. 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전략 41
가. 교사 역량 강화 및 수업지원 영역 41
나. 학교 지원 및 제도적 기반 마련 41
3. 해외 사례로 보는 융합형 미래인재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 42
가. 미국 42
나. 영국 43
다. 핀란드 43
4. 융합형 미래인재 교육의 질제고 방안 43
참고문헌 44
현장 맞춤 유아·특수·복지 지원 방향 / 김장용 46
Ⅰ. 유아교육 공공성 확대 46
1. 놀이·유아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46
2. 자연·숲체험 거점유치원 운영 46
3. 다문화유치원 운영 46
4. 놀이·돌봄 중심의 방과후 과정 및 돌봄교실 운영 47
5. 유아교육 지원체제 강화 47
6. 유치원 평가 : 유치원별로 자체평가 매년 실시 47
7.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 : 매년 시행 47
Ⅱ. 맞춤 특수교육 실현 47
1. 특수학교(급) 신·증설 추진 47
2. 지역사회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 48
3. 장애학생 인권과 사회 참여 역량 강화 48
4. 장애학생 현장중심 진로·직업 교육 운영 48
Ⅲ.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48
1. 체계적인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 교육 48
2. 아침밥 먹기 활성화를 통한 밥상머리교육 강화 49
3. 학교급식 위생·안전관리 철저 49
4. 학교급식 전통장류 공급 확대 49
5. 고등학교 조리사(공무원이 아닌 근로자) 인건비 100% 지원 49
6. 고등학교 친환경식품비 조·석식 1,060원 추가지원에 따른 학부모 부담 식품비 2019년까지 2,300원 이상 유지 49
7. 학교급식지원센터가 빠른 시일 내 정착될 수 있도록 협조 49
8. 우유급식 계약 시 관련 규정 준수 및 계약 집행기준 철저 50
Ⅳ.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 50
1. 교육비 지원 50
2. 교육급여 지원 51
3. 교육복지우선사업 운영 51
학교 정책의 방향 - 2018 학교정책과 이런 일에 힘씁니다 / 가경신 52
Ⅰ. 학교 정책과 조직 구성 52
Ⅱ. 2018 학교정책과 주요업무 추진 방향 52
1. 주요 업무와 핵심 목표 52
Ⅲ. 주요업무별 세부 내용 53
1. 전문적 학습공동체 53
2.작은 학교 지원 53
3. 배움 중심 수업혁신과 행복나눔·지원장학 53
4. 충남 마을교육공동체 및 행복교육지구 조성 54
5. 학교 혁신 및 행복나눔학교 운영 54
6. 충남형 자유학년(기)제 운영 54
7. 교육과정 중심 진로 교육 추진 54
8. 고입·고교평준화의 정착 55
9. 대학 진학 지원 및 수능 55
10. 학부모종합지원사업 및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55
교원인사정책 방향 및 복무관리 / 주도연 56
Ⅰ. 교원인사정책의 방향 56
1. 교원인사정책 방향 56
2. 교원인사정책의 원칙 56
3. 교원인사정책의 영역 57
4. 교원인사정책의 과정 57
5. 교직원의 분류 58
Ⅱ. 교원의 복무 58
1. 복무의 성격 및 의무 58
2. 교원의 임무(「초·중등교육법」 제20조, 「유아교육법」 제21조) 59
3. 교육공무원의 의무(「국가공무원법」 제7장 복무) 59
4. 근무(「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9조, 제11조) 60
5. 기관장 복무(휴가 및 국외여행 관련) 허가 신청 61
6. 출장( 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6조, 인사혁신처 예규 제39호 2017.4.20.) 61
7. 대학원 수강 및 외부강의 62
8. 영리업무 금지 및 겸직허가 63
참고문헌 64
행복을 가꾸는 체육·인성·생활·건강 교육 / 조기성 66
Ⅰ. 체육교육의 방향 66
Ⅱ. 인성교육의 방향 67
Ⅲ. 생활교육의 방향 69
Ⅳ. 건강교육의 방향 71
미래핵심역량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 이태연 74
Ⅰ.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핵심역량 78
Ⅱ. 학생 성장을 돕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82
Ⅲ.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지원 84
1.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 85
2. 올바른 성장을 돕는 평가 86
3. 고교 고육력 제고를 위한 일반고 역량강화 86
4. 독서, 인문소양교육 강화 87
5.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참학력 신장 88
6. 감성을 개발하는 학교예술교육 89
7. 방과후학교 및 초등돌봄교실 운영지원 89
8. 공감과 참여의 다우리 다문화 교육 91
9. 의사소통 중심 실용 외국어 교육 91
10. 다양성을 존중하는 세계시민의식 함양 92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학교 / 이중연 96
Ⅰ. 안전에 대한 권리와 책무 96
1. 국민의 권리 96
2. 국가의 책무 96
Ⅱ. 안전관련 법령 체계도 96
Ⅲ. 재난상황보고 체계 97
Ⅳ. 학교안전교육 및 안전 대응체계 98
1.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통한 안전의식 고취 98
2.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대책 관련 조직 구축 98
3. 예방중심 재난관리 98
Ⅴ. 미세먼지 대응 98
1. 개념 98
2. 발생원인 98
3. 미세먼지의 유해성 99
4. 미세먼지 예·경보 99
Ⅵ. 안전관련 법령 100
교육과 사회 혁신(특강) / 황석연 102
부록 116
연수안내 118
연수생 생활 수칙 119
이수증 발급 방법 121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122
시설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24
반부패 청렴 서약 125
연수생 명단 126
판권기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