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학생중심 수업이란 / 이찬승 6
주제1. 학생중심수업의 이해와 다양한 수준 7
주제2. 학생중심수업의 필요성 14
주제3. 학습자중심수업의 원리와 전략 26
주제4. 학생중심수업의 적용 34
문학수업 활동을 통한 감성교육 / 최원오 46
I. 감성교육을 위한 다각적 이해 46
1. 인간의 특징 46
2. '감성, 공감'과 매체(미디어)의 관계 47
3. 인간 감성, 공감 능력의 시원 : 구술사회와 구술매체 49
II. 감성·공감 교육의 가능성과 방향 53
1. 감성 교육의 가능성 53
2. 기존의 감성 교육, 공감 교육 방법 53
3. 감성 영역과 감성·공감 교육의 방향 54
III. 문학수업을 통한 감성·공감교육 지도 사례 55
1. 지도 사례(1단계) 55
2. 지도 사례(2단계) 56
3. 지도 사례(3단계) - 수행 평가, 또는 방과후활동으로 활용 가능 58
참고문헌 64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 오기영 66
1.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67
가.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에 따른 교육의 방향 69
나. 저성장의 안착에 따른 교육의 방향 72
2. 창의, 융합, 사고의 유연함을 위한 교육의 방향 74
참고자료 77
참고사이트 77
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프로젝트 수업 / 박지은 78
PBL 수업 이해와 적용 78
PBL 수업에 필요한 양식 80
1. 과제 수행 계획서 80
2. 모둠 간 평가 도구 81
3. 교사 관찰용 체크리스트 81
4. 성찰일기 82
5. 포트폴리오 평가 82
국어과 적용 사례 83
1. 학기 단위 평가 계획서(고등학교 2학년 1학기) 83
2.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연계 수행평가 문항 정보 84
3. 교수·학습 활동(수업 흐름) 및 평가 계획 85
4. 교수·학습 활동 전략 및 평가 문항 개발 86
5. 수행평가 채점기준표 86
6. 자기 및 동료 평가지 88
7. 수행평가 학습지 89
창의적인 생각정리 기술, 비쥬얼씽킹 / 정진호 92
교육과정과 수업의 재구성 - 새로운 수업과 생활을 꿈꾸다 / 박일관 116
1. 관점의 전환 - 학교, 교사, 학생 존재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 116
2. 미래사회의 변화와 학교교육에 대하여 120
"학교교육 90% 쓸모없어진다" 교육계 알파고 충격 속 '심화학습 중' 121
'2025년 6학년은 무얼 어떻게 배워야 할까' 122
'AI시대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 123
3. 교육과정 그리고 새로운 학력, 학교는 어떻게 접근할까? 123
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에 대한 통합적 접근 123
나. 학교혁신의 또 하나의 기둥, 인성교육 - 시민교육 132
4. 삶을 담은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전개 136
가. 우리는 아이들에게 따뜻한가? 137
나. 우리는 배우고 있는가? 137
다. 우리는 본질에 집중하고 있는가? 138
5. 맺는말 138
인간이해, 학생이해 : 인간이해와 교육을 위한 뇌과학과 철학적 융합고찰 / 박성일 140
I. 뇌와 발달심리학의 이해 141
II. 뇌호르몬과 사상체질이해 148
III. 창의성과 건강한 관계 만들기 156
VI. 독서, 철학, 예술의 이해를 통한 희망에 관한 교육 162
영화로 배우는 인문지성 수업 / 이영문 166
I. 들어가는 글 166
1. 영화란 무엇인가? 166
2. 영화의 매트릭스 166
II. 인문학과 영화의 연결고리 167
1. 그리스 문화와 연극의 발달 167
2. 영화의 뿌리, 인문학 168
3. 영화의 탄생 169
4. 영화의 시간성 170
5. 영화의 공간과 장소 172
III. 영화속 인문학 탐구 173
1. 재미없는 영화 고르기 173
2. 영화와 정신분석의 공통점 174
IV. 영화 속으로 들어가 보기 176
1. 파이 이야기(Life of Pi, 2013, 리안 감독) 176
2. 미라클 벨리에(2015, 프랑스) 178
3. 보통 사람들(Ordinary people, 1980년, 로버트 레드포드 감독) 180
4. 진짜로 일어날지 몰라 기적(기적, 2011, 일본) 182
5. 유스(Youth, 2015, 이탈리아) 184
6. 앙 : 단팥 인생 이야기(2015년, 일본) 186
V. 담론을 마치며 187
참고자료 188
변화의 문을 두드리자, 체인지메이커 / 조경자 190
체인지메이커 이해 195
사례로 알아보는 강원체인지메이커들의 여정 211
내가 정의하는 체인지 메이커 228
변화의 문을 두드리자, 체인지메이커 / 나정대 230
체인지메이커 과정 231
STEP 1. 문제발견하기(Discovering) 232
STEP 2. 솔루션 찾기(Developing) 251
STEP 3. 행동하기(Doing) 256
STEP 4. 퍼뜨리기(Disseminating) 260
부록 262
연수안내 264
이수증 발급 방법 265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266
시설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268
연수생 명단 270
판권기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