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방향
시간표
목차
직무능력 7
1.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기재요령 / 최종원 8
1. 「연수 현황」 점검 내용 8
2.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 점검 내용 9
3.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점검 내용 10
4. 「스포츠클럽 활동」 점검 내용 11
5. 「봉사활동」 점검 내용 12
6.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점검 내용 12
7. 「입력 완료 후」 점검 내용 14
8. 「정정 절차」 점검 내용 15
9. 「그 외 사안」 점검 내용 16
1.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기재요령 / 김하람 20
1. 요즘 학교는… 20
2. 주요 변경 사항 23
3. 영역별 기재 요령 26
2. 2015개정 교육과정 이해 / 신진수 62
I.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본 방향 62
II.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주요 사항 63
III.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65
참고문헌 72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전건용 74
I. 교육과정의 이해 74
II. 교육과정-수업-평가의 혁신 85
III.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94
IV. 맺으며 101
참고문헌 102
3. 교육관련 법규 및 교원의 복무 / 이진호 104
I. 교육관련 법규 105
II. 교원의 복무 109
III. 징계의 종류[원문불량;p.108] 113
4.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황은희 122
I. 들어가며 122
I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의 실제 124
III. 나오며 134
참고문헌 135
4. 학생성장 발달을 돕는 수업 - 교육과정재구성-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 한경화 138
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138
II. 교육과정재구성-수업-평가 143
III. 일체화 수업 사례 148
IV. 맺음말 155
5. 학생참여형 수업의 구안 및 실제 / 이성희 158
I. 학생참여형 수업이란? 158
II. 학생참여형 수업의 설계 161
III. 학생참여형 수업 방법 163
IV. 학생참여형 수업의 평가 169
V. 맺으며 170
참고문헌 171
5. 학생참여형 수업의 구안 및 실제 / 박한범 174
[1] 거꾸로 교실이란? 177
[2] 거꾸로 수업을 해야하는 이유 178
[3] 거꾸로 수업의 실패 183
[4] 거꾸로 수업 채우기 - 디딤영상 만들기 186
[5] 거꾸로 수업 채우기 - 집밥 레시피 192
[6] 거꾸로 수업 채우기 - 집밥 같은 특식 198
[7] 거꾸로 수업채우기 - 진짜 특식 200
[8] 저에게 거꾸로 수업은? 207
6. 사례로 알아보는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 / 정태모 212
1. 들어가며 213
2. 공무원의 자세 215
3. 다시 태어나도 이 길을! 217
4. 회복적 생활교육 어떻게 할까? 219
5. 맺는 말 238
7. 업무관리시스템 활용의 실제 / 황규범 244
I. 업무관리시스템 244
II. 그외 기타 시스템 252
8. 충남교육정책 이해 / 정근란 256
충남교육의 방향 256
2017 충남교육 주요 성과 262
2018 충남교육 기본방향 266
2018 충남교육! 이 길을 향해 갑니다 269
부록 276
1. 연수안내 278
2. 이수증 발급 방법 279
3. 교육과정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280
4. 연수생 명단 282
판권기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