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공통 8
교육감 특강 / 김지철[내용없음] 10
충남교육의 방향 / 정근란 12
1. 행정조직 12
2. 정·현원현황 13
3. 학교현황 13
4. 재정현황 13
교사로서의 삶 / 차명호 26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 정태모 34
교원의 복무와 청렴 / 양기우 52
I. 교육공무원의 임용 52
II. 교육공무원의 복무 52
교원단체의 이해[내용없음] 62
초등 64
학급 운영의 실제-학급 운영잉 아닌 함께 살지 / 김명중 66
I. 아이들을 만나며 66
II. 교실 이야기 73
III. 학교 이야기 80
선배와의 만남-교사로서의 첫 발 걸음을 내딛으며 / 조현민 82
I. 내가 꿈꾸는 교사의 모습 82
II.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교사의 삶 84
III. 교사로 맺어지는 새로운 관계 90
참고문헌 91
학생 심리와 문화 / 이효주 92
I. 들어가며 92
II. 발달심리학적 학생이해 93
III. 학년군별 학생이해와 바깥놀이의 중요성 95
IV. 성격유형별 학생이해 98
학교 업무 둘러보기 / 최종원 102
I. 학교 업무의 종류 102
II. 업무포털시스템의 이해 112
III. 공문서 작성의 이해 121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 / 복준수 128
I.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과 수업의 관계 128
I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사례 130
III. 자원을 활용한 교육과정 구성 방법 138
삶을 가꾸는 수업 / 조경삼 140
I. 들어가며 140
II. 배움중심수업과 수업 나눔 141
III. 나오며 154
소통과 관계 형성 / 신현소 156
I. 학생들을 만날 준비 되셨나요? 156
II. 교사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156
III. 이것만은 꼭! 158
IV. 교실 속 자존감 160
V. 학생, 학부모, 동료 교사와 소통하기 160
VI.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실을 꿈꾸며 163
참고문헌 163
유치원 164
학급 운영의 실제-빛깔이 있는 학급 경영 / 최은하 166
I. 학급 경영 설계하기 166
II. 학급 경영 사례 이야기 168
참고문헌 173
선배와의 만남 / 이한설 174
I. 들어가며 174
II. 교사의 발달단계 174
III. 새내기 교사의 첫 출발 175
IV. 유치원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 178
IV. 입학 전·후에 해야 할 일 180
V. 나오며 181
유아 심리와 문화 / 배미양 182
I. 유아 심리의 기저 182
II. 유아 놀이 문화 185
III. 교사의 역할 186
IV. 새로 시작하는 선생님들에게 191
참고문헌 192
학교 업무 둘러보기 / 정은희 194
I. 유치원 업무의 종류 194
II. 업무포탈시스템(NEIS, 에듀파인, 업무관리) 활용 195
III. 공문서 작성법 207
참고문헌 및 싸이트 208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 / 조지숙 210
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이해 210
II.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 방안 213
참고문헌 219
삶을 가꾸는 수업 / 조은숙 220
I. 배움중심수업의 이해 220
II. 배움중심수업 설계 222
III. 수업나눔과 성찰의 방법 225
참고문헌 227
소통과 관계 형성 / 정명희 228
I. 타인에 대한 이해 228
II. 감정 조절과 소통 231
III. 자기관리와 관계 형성 232
IV. 유치원 교사로 235
참고문헌 236
부록 238
연수 안내 240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241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243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 안내도 245
연수생 명단 248
판권기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