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교육감 특강[내용없음] 8
충남교육의 정책의 이해 / 남궁환 10
1. 충남교육 5대 정책 11
01. 참학력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변화와 미래) 11
02. 출발선이 평등한 교육을 하겠습니다.(나눔과 복지) 11
03.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안전과 동행) 12
04. 청렴하고 공정한 열린 행정을 펼치겠습니다.(청렴과 공정) 12
05. 협력하고 상생하는 교육공동체를 이루겠습니다.(협력과 상생) 12
2. 충남교육 20대 과제 12
다시 태어나도 교사의 길로 / 김혜진 16
I. 모두가 행복한 교사와 학생 이야기 16
1. '교사', 그 아름다운 이름 아래 견디기 힘든 왕관의 무게 16
2.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경험의 필요성 17
3. 완벽주의, 교사를 숨막히게 하는 스스로의 족쇄 18
4. 배움은 교사의 신념으로 오래 정성들여 피우는 꽃 19
II. 나의 교육철학 세우기 21
1. 교사의 교육 철학이 왜 중요한가 21
2. 모든 아이들은 각기 다른 별로 빛난다 22
3. 왜 '자발적인 학습공동체'에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가 24
4. 그래서 우리가 걸어가야 하는 교사의 길 25
5. 참고문헌 작성(APA 방식) 27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전건용 30
Part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란 34
Part 1. 학교 비전 세우기 37
Part 2. 배움 중심 수업 49
Part 3. 과정중심 평가 57
Part 4. 학교생활기록부 기록하기 78
함께 가꾸는 민주적인 학급운영 - 학생들과 가꾸는 학급살림살이 / 이인호 82
I. 담임교사로서의 '나'에 대한 점검과 분석하기 82
1. 나의 장단점 82
2. 내가 담임으로서 잘 할 수 있는 것과 자신 없는 것 83
3. 나의 교직관과 학생관 83
II. 학급 살림살이에 필요한 것들 84
III. 맺음말을 대신하여 84
비폭력 대화를 통한 생활교육 - 학생, 학부모와 마음을 나누는 대화 / 이성재 92
마음을 나누는 대화 이해 92
1. NVC 비폭력대화 92
2. 폭력적인 대화? 92
마음을 나누는 대화 연습(Expressing Needs and and Requests) 94
1. 관찰 94
2. 느낌 95
3. 욕구 98
4. 부탁하기 99
참고자료 100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방안 / 정태모 102
1. 들어가며 103
2. 바람직한 교사상 106
3. 학교폭력 사안 처리 방안 110
4. 최근 발생하는 민원 처리 방안 112
교육법규와 교원의 복무 / 이진호 118
I. 교육관련 법규 119
초·중등교육법 119
1. 법규의 체계 120
2. 교육관련 법규 120
II. 교원의 복무 125
근무상황 신청 내역 126
교원의 복무 126
초과근무 관리 운영 128
교원의 휴직 128
III. 징계의 종류 129
교육공무원 4대 비위 행위 130
교통사고 징계 유형 130
음주운전 징계 유형 131
공무원 성범죄 처리 기준 132
성관련 비위 유형 132
아동학대 133
학생, 학부모 상담시 134
각종 민원 실태 134
민원인의 일반적인 행동 135
초기 대응이 중요 135
부록 140
연수 안내 142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144
[필독] 공문 없는 one stop 연수 신청 방법 146
연수생 명단 147
분임 편성표 164
숙소 배정표 168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172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 안내도 174
판권기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