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학교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사례 / 김용기 7
I. 들어가며 7
II. 본론 8
1. 학교 철학 함께 세우기 8
2. 학교 교육과정 만들기 10
3. 새로운 시도 행복한 학교 15
4. 지역, 학부모와 협력하는 교육과정 운영 26
5. 교육과정 운영 평가 27
III. 나오며 31
교육과정, 수업, 평가 체제의 혁신 / 조경삼 33
I. 들어가며 33
II. 교육과정, 수업, 평가 체제의 혁신 34
1.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34
2.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 37
3. 삶에 기반한 교육과정 혁신 - 무엇을 담을 것인가 43
III. 나오며 46
교육과정 재구성 / 복준수 47
I. 교육과정 의미 찾기(가치 탐색) 47
1. 교육과정에 대한 의미 탐색 47
II. 교육과정의 다양화(창의적 교육과정) 50
1.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에 대한 의미 탐색 50
2. 교육과정 다양화 실천 전략과 발전하기 51
III.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방향) 54
1. 배우기 위해 따라야 할 방법은 없다. 54
2. 삶과 교육은 교육과정과 수업으로부터 온다. 54
IV.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사례) 56
1. 프로젝트(주제중심통합수업)를 중심으로 56
V. 자원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실습) 66
1.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교육과정 구성 방법 66
참고자료 68
학생 참여형 수업 실천 - 아이들이 살아있는 함께 배우는 배움 / 조현민 69
I. 아이들의 배움은 어떻게 깊어지는가 69
1. 함께 배우는 배움 69
II. 아이들이 살아있는 함께 배우는 배움 71
1. 아이 눈으로 바라보기 71
2. 학생 참여를 위한 교실 문화 만들기 72
3. 학생 참여를 위한 수업 방법 76
4.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82
참고문헌 83
학생 성장 기록과 통지 / 최종원 85
I. 학생 성장·발달 계획 85
1. 학생의 성장·발달 85
2. 학생의 성장·발달을 위한 지원 체제 85
3. 학생의 성장·발달을 위한 계획 86
II. 학생의 개인별 누가 기록 87
1. 학생의 성장·발달 기록을 위한 기본 방향 87
2. 학생의 성장·발달 기록을 위한 영역 설정 88
3. 학생의 성장·발달 기록의 방식 91
III. 평가 결과 통지 방법 94
1. 학생의 성장·발달 통지에 따른 유의점 94
2. 학생의 성장·발달 통지 방법 94
교사 학습공동체의 활성화 / 김구현 97
I. 들어가며 97
1. 교사학습공동체의 정의 97
2.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 99
3.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방법 100
4.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내용 101
II. 교사학습공동체 사례 103
1. 송남초가 공유하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철학 103
2. 자발적 요구가 담긴 주제 연수 104
3. 수업 나눔 107
4. 민주적 협의(교직원 회의) 108
5. 교육과정 협력 재구성 운영 109
III. 나오며 111
참고문헌 111
부록 113
연수 안내 115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117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119
연수생 명단 121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23
판권기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