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schedule)
목차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운영방안(초) / 신진수 7
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8
1. 사회 변화는 교육과정 개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8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 무엇인가 9
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큰 틀 10
1. 교육과정 성격 10
2. 추구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 10
3. 교육과정 구성 중점과 교육 목표 11
III.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13
1.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13
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기준 14
IV.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6
1. 기본 사항 16
2. 교수 학습 및 평가 개선 18
V.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19
1.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게 19
2. 내용 체계표 예시 19
참고문헌 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운영방인(중) / 전건용 22
Part 1. 교육과정의 이해 25
Part 2. 교육과정 편성 35
Part 3.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4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운영방안(고) / 이경화 60
시작하며 62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64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절차 66
① 준비 단계 67
② 편성 단계 67
③ 운영 단계 68
④ 평가 단계 68
교육과정 편제표 작성시 유의사항 69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어떻게? / 이주연 88
I. 들어가며 90
II.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역량 반영 특징 92
1. 역량의 의미와 속성 92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역량과 교과 교육과정 구조 93
3. 역량 관점에서의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분석 93
III. 핵심역량 힘성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법 94
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향 및 원리 94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모형 95
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법 97
IV. 나가며 107
참고문헌 108
특색있는 학교교육과정 만들기(초) /황은희 110
I. 2015 개정 교육과정 112
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12
2.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112
3. 추구하는 인간상 및 교육목표 113
4. 교과별 주요 변화 내용 114
5. 창의적 체험활동 114
6. 범교과 학습 주제(10개) 115
II. 학교 교육과정 편성 준비 115
1. 핵심역량 115
2. 기본 사항 115
3.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 116
4. 기초 조사 및 실태 분석 117
5.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관련 근거 확인 118
6. 학교 교육과정 명칭 118
7. 학교 교육과정 연수 및 워크숍 118
III.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19
1. 편성 계획 119
2. 기본 방향 설정 119
3. 교육 중점 120
4. 편제와 시간 배당 120
5. 교과 교육과정 편성 운영 122
6. 블록타임제 운영(Block Time) 122
7. 범교과 학습 123
8. 학생성장 발달 책임교육 123
9. 체험 학습 123
10. 인성 교육 124
11. 보충 학습 과정 운영 124
12. 체험 학습 124
13. 한글 교육 124
14.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운영 125
III. 평가 127
1. 학생 평가 127
2. 학교 교육과정 평가 127
3. 교육과정 지원 평가 128
특색있는 학교교육과정 만들기(중) /박현숙 130
I. 학교 교육과정이 우리의 희망이 되려면 132
II. 학교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134
1. 전년도 교육과정 평가와 진단 134
2. 학교 교육과정 목표와 비전 세우기 136
3. 학교 교육목표 설정 및 구현 중점 만들기 137
4. 학교 교육과정 평가회와 워크숍 운영하기 138
III. 우리 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 만들기 실습 141
1. 다른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 살펴보기 141
2. 모둠별로 특색 있는 교육과정 제목과 내용 정하기 142
3. 모둠별로 특색 있는 교육과정 143
4. 2018 학교 교육과정운영계획 세우면서 고려해야 할 것들 143
참고 문헌 143
특색있는 학교교육과정 만들기(고) / 우진성 144
I. 학교의 교육과정 돌아보기 146
1. 우리학교의 교육과정 알아보기 146
II. 매력있는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추진 과정 149
1. 교육과정 수립에 따른 선행 작업 149
2. 매력있는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교직원 의견 수렴 152
3. 매력있는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연결하기 154
III.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하기(실습) 159
1. 학교 특성 파악하기 159
교과 간 연계-융합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초등) / 권점례 164
1. 교과 간 연계-융합 교육, 왜 하는가? 166
2. 연계-융합 교육의 의미 167
3. 연계-융합 교육의 방법 168
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연계-융합 교육 170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비전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강조 170
(2) 총론의 5개 핵심역량 중 '창의적 사고' 역량 포함 170
(3) 초·중·고등학교 전 교육 기간을 통하여 여러 교과 영역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과목 편제 개선 171
(4) 교과 교육과정의 모든 성취기준에 코드 부여 171
(5) 교수·학습 방법에서 교과 내 또는 교과 간 연계 학습 권고 172
(6) 교과 교육과정에서 연계. 융합 교육 강조 : 미술과의 예 172
5. 외국의 연계-융합 교육 동향 173
6.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연계 분석 177
(1) 분석 대상 177
(2)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별 핵심어 추출 : 초등 수학 177
(3) 연계·융합 가능한 성취기준 분석 178
(4) 공통 핵심어 선정 179
7. 교과 간 연계-융합 교육 모형 탐색 179
(1) 개발 방향 179
(2) 연계·융합 교육 모형 180
참고문헌 182
교과 간 연계-융합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중등)-모형에 따른 방법 살펴보기- / 신호재 184
I. 연계·융합 교육 의미 186
1. 연계·융합 교육의 뜻 186
2. 연계·융합 교육의 구분 187
3. 시사점 188
II.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연계·융합 교육 양상 189
1. 교육과정 개정 배경에서의 강조 189
2. 총론 수준에서의 강조 189
3. 교과목 편제에서의 강조 190
4. 성취기준 형태 상에서의 강조 190
5. 교수학습 방법에서의 강조 190
6. 시사점 191
III. 연계·융합 교육의 우수 사례(시흥 장곡중학교) 191
1. 추진 배경 191
2. 교육의 실제 192
3. 교육 효과 192
IV. 연계·융합 교육의 실제-모형에 따른 방법 193
1. 개발 방향 193
2. 모형 1 : 교육과정 기반 설계 모형 193
3. 모형 2 : 주제 기반 설계 모형 195
4. 기타 : 변형 모형 197
참고문헌 197
미래교육변화의 이해 / 이찬승[내용없음] 198
삶과 함께 하는 교육과정 구성과 그 변화(초) / 김용근 202
I. 교육에서 협력학습은? 204
II.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과정은? 205
1. 발달단계란? 205
2.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과정이란? 205
3. 학교철학과 학년교육과정을 세우기 위해서는 207
III. 각 교과별 올바른 교육과정 이해 208
1.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208
2. 협력학습의 시작을 위해 210
3. 협력학습은 교육과정은 통합성을 밑거름으로 해야 한다! 211
IV. 교과별 협력학습의 이해와 실제 212
1. 수학과(예시) 213
2. 국어과에서 협력학습의 실제 215
3. 사회과 협력수업 215
4. 과학과 협력수업 216
5. 음악과 협력수업 216
6. 미술과 협력수업 : 협동화 그리기 217
7. 체육과 협력수업 : 모둠별 놀이 217
8. 실과 협력수업 : 텃밭 가꾸기 218
V. 교사는 왜 칠판그림을 그려야 하는가! 218
VI. 마무리 글 219
참고한 책들 219
삶과 함께 하는 교육과정 구성과 그 변화(중) / 현경숙 220
1. 교육과정의 질문 던지기 222
2. 교육과정 구성을 위해 고민해야 할 것 222
3. 우리 학교 학생은 누구인가? 222
4. 우리 학교 학생은 어떤 과목을 배우게 할 것인가 222
5. 학생들이 살아가야할 사회는 어떤 사회인가? 222
6. 우리 교육의 현실은? 223
7. 우리 교육의 변화 223
8. 삶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방안 224
가. ( )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224
나. ( ) 혁신을 통한 미래 핵심역량 함양 227
다. ( )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과 수업의 고민 필요 228
라. ( )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운영 230
마. 학교공동체 수평적 협의문화 230
바. 삶(사회)과 연계한 교육과정 재구성 230
9. 2018 자유학년제 들여다보기 231
가. 추진 목표 및 주요 과제 231
나. 자유학년제 도입을 위한 법령 개정 추진 231
다.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기 활용 233
라.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 지속 확대 233
마. 학생의 역량을 강화하는 자유학기 활동 운영 내실화 234
삶과 함께 하는 교육과정 구성과 그 변화(고) / 이하영 236
삶과 함께 하는 교과교육과정 239
삶과 함께 하는 창의적체험활동 250
부록 254
연수안내 256
이수증 발급 방법 257
연수생 명단 258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259
판권기 261